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정도 발언 못하면 국회의원 하겠나"


입력 2008.07.29 15:13 수정        

<스타예감 18대>장제원 한나라 "대북, 경직돼도 밀어붙여야"

"독도 문제 좌파정권이 미국·일본 멀리한 탓…실용으로 극복을"

장제원 한나라당 의원은 "독도문제로 실용외교 포기하면 이명박 독트린 무너진다"고 강조했다. 장제원 한나라당 의원은 "독도문제로 실용외교 포기하면 이명박 독트린 무너진다"고 강조했다.

"국회의원으로서 이정도 소신발언도 못한다면 정치할 수 있겠나?"

오랜만에 네티즌들로부터 각광을 받을 ´인터넷 스타´ 등극을 예감케 하는 ´신선한 정치인´과 만났다.

18대 국회를 통해 처음 입성해서인지, 주관이 뚜렷해서인지 좀더 두고봐야할 일이지만 28일 만난 한나라당 장제원 의원(부산 사상구)은 대다수 정치인이 여론의 눈치를 살피며 언급하길 꺼려하는 국내외 각종 현안에 대해 가감 없이 평소 소신을 펼쳐 놨다.

그는 이날 <데일리안>과 가진 인터뷰에서 "독도문제가 터져서 비판을 받는다고 이명박 정부의 실용외교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며 "어디 한-미, 한-일 공조가 이 대통령이 한두 번 왔다 갔다 한다고 공고한 신뢰가 구축되겠느냐"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사실 좌파정부 지난 10년간 한-미, 한-일 관계보다는 정부가 남북문제에 더 신경을 써왔던 것이 사실 아니냐"며 "실용외교가 성과를 보려면 시간이 걸리고 인내를 가지고 봐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장 의원은 지난 정권을 겨냥, "한-미, 한-일 문제에 있어서 신뢰를 잃어왔기에 신 보수정권이 실용외교를 들고 나왔을 때 에러가 발생할 수밖에 없고, 북한은 도발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결국 평화공존정책 같은 것이 북한을 제9의 핵보유국으로 만들지 않았느냐"고 주장했다.

국회의원 회관 8층. 장 의원 사무실에서 인터뷰가 진행되는 동안 그는 미국산 쇠고기 반대시위와 그에 따른 정부의 대응자세, 독도문제, 정부의 인터넷정보보호 종합대책 등 각종현안에 대한 ´거침없는 하이킥´을 날렸다.

" 독도문제 해결위해 강온양면 전략 써야"

그의 거침없는 하이 킥은 ´앙꼬 없는 찐빵´(?)이 아니었다.

장 의원은 "북측에 퍼주기를 하다가 안하고 상호주의로 갔을 때 북한은 경직될 수밖에 없고, 독도문제도 지금까지 한-미, 한-일 공조가 멀어진 것 때문 아니겠느냐"며 "우리가 퍼주기를 하는 동안 미-일 간에는 얼마나 많은 교류를 가져왔겠느냐. 지금이라도 강온양면 전략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독도문제와 관련해) 미국에 항의할 것은 하고, 공조는 확대해야 하며, 일본에도 ´당신네들이 우리가 실질적 지배를 하고 있는데 자꾸 얘기해서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는 식의 설득을 통해 실리가 없다는 이해를 심어줘야 한다"며 "이런 과정을 통해 실용외교를 지켜나가야 하지 이 문제로 좌초되면 ´MB독트린´, 이 정부의 정체성 자체가 무너지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실용외교는 명분이 있어야 하고 이는 분명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대북관계도 비핵개방 3000이라는 구상을 가지고 전략적으로 밀어붙여야지 북한에 이용당하고 놀아나면 안 된다. 조금 경직되더라도 강온양면 전략을 쓰면서 실용외교를 하면 된다"고 말했다.

" 쇠고기 문제 지켜보자는 여론이 더 많다"

최근 국회 긴급현안질의에서 외국경찰의 기마대와 경찰견을 이용한 공권력 집행 모습을 보여주며 "우리 경찰의 집회진압 매뉴얼이 외국에 비해 너무 약한 것 아니냐"라고 했다가 네티즌들로부터 ´뭇매´를 맞았던 장 의원은 "집회가 평화적이라면 문제가 되겠지만 정권퇴진운동으로 변질된 마당에 경찰권을 세우는 차원에서라도 법질서 확보에 힘을 쏟아야 한다"며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장 의원은 "촛불시위가 평화적으로 진행됐던 것이 사실이지만 정권퇴진 운동, 대선 불복운동으로 변질되지 않았느냐"며 "법과 질서를 바로세우는 차원에서 이 같은 시위를 용납해서는 안된다"고 거듭 입장을 확고히 했다.

그러면서 장 의원은 "최근 지역구에 내려가면 국민들이 이 같은 시위에 피로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실감했다. 더욱이 쇠고기 문제는 조금 지켜보자는 여론이 더 많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난 18일 긴급현안질의에서의 주장과 관련, "네티즌의 비판이 있었지만 칭찬도 많았다"면서 "그 영상을 보여주면서 하고 싶었던 얘기는 외국 선진국가가 과격시위를 단호하게 진압하고 있는 반면 우리 경찰과 정부는 얼마나 인내심을 가지고 있느냐는 것을 비교하고자 했을 뿐 이었다"고 해명했다.

장 의원은 집회시위 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도 "인터넷상에서는 무조건 된다는 식으로 인격모독과 여론왜곡을 하는 행위들은 철저하게 법질서 확립차원에서 제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인터넷정보보호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명예훼손 피해자의 게시글 삭제 요청 미 처리시 처벌규정´을 신설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강성발언´을 이어갔다.

장 의원은 "인터넷상에서 여론왜곡이 있는 게 사실이고 토론을 하면서도 여론조작이 될 수 있는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고 진정 IT강국이 되려면 그에 맞는 품격의 인터넷 문화를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인터넷상에서 인격적으로 엄청난 공격을 받는 피해자들이 있지만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면서 "본인확인제 등 이번 정부의 조치는 상당히 순화된 것이다. 인터넷 인격모독, 여론 왜곡은 철저하게 법질서 확립차원에서 제재해야 하고 정부의 조치는 강화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 일회성, 땜질식 경제정책으로 정부 기조 흔들려선 큰일"

장 의원은 경질논란 가운데서 살아남은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총체적 난국이라는 지적이 있지만 유독 경제부처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엉킨 실타래를 풀어가는 키워드가 바로 경제살리기에 있기 때문"이라며 "강 장관이 보여준 국회에서의 답변이라든지 유류세를 환급한다고 했다가 안한다고 했다가 하는 식의 소신문제, 그로 인해 MB노믹스가 갈팡질팡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 의원은 "이 대통령을 뽑은 가장 큰 이유는 경제이고, 정부는 서민들을 바라보고 경제정책을 펴야 한다"면서 "때문에 이를 위해 경제분야에서 새로운 진영이 짜여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이 정부의 경제정채기조가 흔들려서는 안 되고 단기로 해결할 것은 단기로 하되 장기로 할 것은 소신을 가지고 밀어붙여야 할 것 아니냐"며 "강 장관의 시장에서의 환율 개입 발언과 고환율을 잡는다고 계속 돈이 들어가고 있지 않았느냐. 경제문제 만큼은 지금 빨리 리모델링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또 "경제살리기에는 어떠한 핑계를 대도 소용없다. 경제만큼은 살려야하고 그러면 국민은 후한 평가를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CEO 형 리더십이 문제라고요?"

경남정보대학 학장 출신인 장 의원은 "대학은 행정부의 축소판이다. 대학경영은 일반 경영과 다르고 등록금이라는 일정한 세수가 들어오면 선택과 집중을 통해 보편타당하게 모든 구성원들에게 이해를 구할 수 있는 경영을 해야 한다"며 "때문에 CEO형 학장 출신인 나의 경력은 국회의원으로서 지역구민과 국가 발전을 위해 일하는데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구체적으로 "대학에는 인사와 총무, 건설, 상하수도관리 등 정부가 가지고 있는 요소는 다 가지고 있고, 행정이 경영에 80%를 차지한다. 이 같은 경험은 행정부가 세수를 잘 쓰고 있는지 정당하게 집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하는데 유용하다"면서 "더욱이 나머지 20%분야 즉, 대학발전기금 모금과 우수학생유치, 인재발굴을 위해 뛰어다녔던 마케팅업무는 기업경영의 기능으로 행정부의 기능과 기업의 기능을 동시에 가진 경쟁력"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첫째 생산적이고도 강한 기획과 인프라 확충, 올바른 교육, 교육 후 인재생성 등을 통해 지역구민에게 서비스 한다면 순간적이고도 인기영합적인 공약이나 지역사업을 하는 것 보다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며 "아울러 장기적인 마스터플랜 속에 한 단계 나아가는 계획들을 가지고 있고, 대학구성원들의 집요한 이해관계를 원만히 조율했던 경험을 살린다면 지역구민과의 소통도 원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지역구인 부산 사상구 발전방향에 대해 "자연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문화공간을 확충하며, 이로 인해 사람들이 몰리고 상가가 형성되면 기업이 유치되게 되어 있다"며 "이 같은 선순환적인 구조 속에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을 가지고 교육, 환경, 경제문제를 장기적으로 해결하다보면 발전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장 의원은 이어 "지난 총선기간 생활중심, 민생중심을 부르짖었고 정말 우리 사상이 낙후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이 무엇인가를 고민해왔다"며 "단순하게 한두 가지 아이템으로 해결될 사안이 아니다. 때문에 사상구와 연계해 ´사상발전연구소´를 만들어 종합적인 경제살리기 고민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부모없는 자식이 있나..."

장 의원은 장성만 전 국회부의장의 차남이다. 정치에 입문하면서부터 아직까지 "아버지의 후광을 업은 것 아니냐"는 꼬리표와 시각들이 늘 붙어 다닌다.

그는 "아버지 없는 아들이 어디 있겠느냐. 정치적 피를 물려받은 것을 부정하지 않겠다"고 털어놨다.

다만 장 의원은 "아버지께서 정치에 입문한 시기와 내가 입문한 시기, 방법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 차이가 있고 정치인 2세로 어렸을 때 영향이 있었지만 입문 동기는 분명 다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 의원은 "나는 대학생 때 학생운동을 하지 않았고 민주화정부 시절 아웃사이더로 살았다. 일찍 정치를 시작하고 싶었지만 (민주화에) 공이 없어 ´공헌 자들이 한번은 정권을 잡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면서 "그렇지만 이제 선진화시대로 넘어왔고, 이 시점에서 지난 기간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된 전문가들이 나와서 시대적 터닝 포인트를 해가야 되지 않겠느냐. 그래서 입문했고, 이것이 제 소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열심히 준비를 한 사람들이 이 시대를 맞은 것이고, 그 시대를 준비해 오는 과정에서 변신을 준비하지 못했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물려줘야 하는 것이 이치"라고 말했다.

그는 초선의원으로서 "정치적으로 법질서 확보와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것을 보여줘 품격 있는 선진한국을 만드는데 일조하고 싶다"며 아울러 "이명박 정부 성공과 한나라당 2기 출범을 위해 밀알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