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북 어깃장, 남북관계 바로잡기 성장통"


입력 2008.12.04 15:18 수정         김현 기자 (hyun1027@ebn.co.kr)

<대북 정책의 향배는?①-정옥임>"´무원칙 햇볕´때문에 생긴일"

"´인내로 대화 유도´ 현정부 대북정책 강경책 비난 어불성설"

한나라당 정옥임 의원은 2일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제대로 된 포용정책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하나의 성장통"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 정옥임 의원은 2일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제대로 된 포용정책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하나의 성장통"이라고 밝혔다.

“왜곡된 대북포용정책을 제대로 된 포용정책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하나의 성장통 내지는 산고일 수밖에 없다.”

국외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정옥임 의원은 2일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최근의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이같이 평가했다.

여성 의원으로선 당내 유일한 대북 및 국제관계 전문가인 정 의원은 미국 스탠퍼드대 아태 연구센터·후버연구소·브루킹스연구소 동북아정책연구센터의 연구원, 국내 세종연구소 안보연구실 연구위원, 청와대 국가안보회의 자문위원, 국가정보원 자문위원을 지내는 등 화려한 이력을 보유한 실력파로 통한다.

수려한 외모와 카리스마를 겸비한 정 의원은 이명박 정부의 현재 대북정책 기조와 관련, “나는 이명박 정부가 지금 가고 있는 대북정책의 방향이 옳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 치의 망설임도 없는, 자신감 있는 목소리였다.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은 유연성과 원칙을 병행하고 있다”는 게 정 의원의 설명이다.

그는 민주당 등 진보 진영에서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강경책’이라고 평가하는 것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비핵개방 3000’, 지금의 ‘상생과 공영’ 정책은 전혀 강경책이 아니다. 종래의 인게이즈먼트(engagement, 포용)를 계속하겠다는 것”이라며 “1991년 전 세계가 보는 앞에서 남북간 합의한 기본합의문을 포함, 지난 정부의 6·15는 말할 것도 없이 (2007년) 대선 직전 급하게 이뤄진 10·4 선언에 대해서도 부정하지 않고 그 정신을 존중해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 논의하기 위해 대화의 장으로 나오라고 하는 게 어떻게 강경책이냐”고 반박했다.

그는 “더군다나 북한 당국이 대한민국의 국가수반에 대해 육두문자에 가까운 비방과 중상을 함에도 불구하고 정부 차원에서 어떤 대꾸도 하지 않고 인내심을 갖고 (정책을) 펴고 있다”면서 “그런 상황에서 강경책이라고 비판하는 것은 앞뒤가 안 맞고, 과거 60~70년대 대북정책과 지금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교하더라도 전혀 강경책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오히려 이명박 정부가 중도실용의 관점에서 정책을 펴고 때로는 상당한 인내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우리 사회 내부의 보수적 시각을 가진 분들에겐 ‘왜 이리 답답하냐. 시원하지 못하다’는 비판을 상당히 많이 받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당내 원칙론과 유연론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그만큼 당내 의견이 다원화 돼 있고, 자유민주주의의 한 모습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이명박 정부가 실제 추구하는 것은 ‘유연하면서도, 원칙있게’다 보니 한쪽에선 너무나 유연하다, 다른 쪽에선 강경하다고 전혀 상반된 비판이 나온다. 어떻게 보면 (이명박 정부가) 중간에서 균형점을 잡고 잘못된 대북정책, 특히 왜곡된 대북포용정책을 제대로 된 포용정책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하나의 성장통 내지는 산고일 수밖에 없으며, 불가피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햇볕정책의 정경분리·상호성 원칙 지켜졌다면 이런 상황 벌어졌겠느냐"

정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지난 달 27일 ‘이명박 정부가 남북관계를 의도적으로 파탄내고 있다’고 비난한 것과 관련, “나는 정치에 입문한지 반년 됐다. 전직 대통령이시고, 정치의 고수라고 평가되는 김 전 대통령이 어떤 의미와 의도로 이런 발언을 했는지 아직도 헤아리고 있는 중”이라고 신중하게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미국의 지미 카터,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을 예로 들며 “연임에 실패한 대통령으로 각인된 카터 전 대통령은 은퇴한 뒤에 인류와 진정한 민주주의에 대한 봉사로 전 세계 사람들로부터 아직까지 추앙을 받고 있고,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치욕적으로 대통령직에서 물러난 닉슨 전 대통령은 오히려 사임 후에 미국의 국익과 안보를 위해 어떤 비전을 성취해야 될 것인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구상을 많은 정책을 통해 얘기함으로써 사망한 뒤에 많은 미국인들이 애도하고 존경심을 표하는 모습을 봤다”면서 “우리나라 민주주의 역사라든지 전직 대통령의 수가 미국보다 적지만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 그리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 우리도 그런 전직 대통령을 갖기를 고대한다”고 우회 비판했다.

정 의원은 개성관광 중단 등 북한의 잇단 강경조치와 관련, "지난 정부의 햇볕정책의 원칙인 정경분리와 상호성의 원칙이 조금이라도 지켜졌다면 이런 상황이 발생했겠느냐"고 질타했다. 정 의원은 개성관광 중단 등 북한의 잇단 강경조치와 관련, "지난 정부의 햇볕정책의 원칙인 정경분리와 상호성의 원칙이 조금이라도 지켜졌다면 이런 상황이 발생했겠느냐"고 질타했다.
그는 또 “실질적으로 지난 정부, 특히 김대중 정부 때 햇볕정책을 천명하면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원칙으로 제기한 것이 정경분리와 상호성인데, 그 두 가지 원칙이 불완전하게나마 지켜졌다면 북한이 개성공단을 축소시키는 등 지금과 같은 상황이 벌어졌겠느냐”고 반문한 뒤 “남을 탓하기 전에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에 대한 제대로 된 반추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다만 “대북정책이야말로 초당적인 협력과 합의가 필요하다”며 1960년대 말에 시작된 서독의 ‘동방정책’을 언급, “서독의 동방정책을 통해 배워야 할 것이 초당적인 협력이다. 동방정책은 다소 진보적인 사민당이 시작했지만 (보수정당인) 기민당에 와서 통일을 이뤘고, 거기엔 사민당이 당시 야당이었던 기민당과 긴밀한 공조를 하고 상황에 대해 설명해 주는 과정이 있었다”고 분석한 뒤 “이제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책임있는 정부, 책임있는 공당으로서 초당적인 협력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비핵개방 3000’과 ‘상생과 공영’ 정책에 대해 아직까지도 세간에서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설명이 부족했던 점에 대해서 반성은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최근 북한의 잇단 강경조치에 대해 “이명박 정부에 대한 길들이기”라고 짚었다. “국제정치 환경은 늘 예측불가능한데다 권력자의 건강상태에 대해 많은 소문이 돌고 있는 등 북한 상황이 상당히 좋지 않은 상태에서 이명박 정부를 북한 입맛에 맞게 길들여야 할 필요성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는 것 같다”는 게 그의 얘기다.

그는 “이런 상황은 우리나라에 새 정부가 들어올 때마다 늘 있어왔던 현상이다. 1998년 김대중 정부가 들어섰을 때도 북한은 햇볕정책에 대해 상당히 많은 반발을 해 1~2년 정도 관계가 안 좋았고, 노무현 정부 때는 북핵 문제 때문에 그러했다”고 소개한 뒤 “그럴 때마다 우리 정부가 상당히 노심초사하면서 대화를 유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수단을 강구했고, 그 과정에서 우리가 북한을 잘못 길들인 부분도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으로선 지난 정부가 상당히 말랑말랑하게 유화적인 조처를 취해 자신들을 만족시켰던 것에 비해 원칙과 상호주의를 견지한 이명박 정부가 편치 않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고 그러다 보니 길들이기 차원에서 강경책을 쓰는 것”이라며 “또한 그럴 때마다 대한민국 내부가 분열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북한은 대한민국 길들이기에 상당히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게 아니냐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금강산 관광객 피살사건은 전혀 해결되지 않고 있다"

최근 남북관계의 경색 원인을 두고 북측과 남측의 주장은 엇갈리고 있다. 북한은 “이명박 정부가 역사적인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을 짓밟고 그 이행을 공공연히 거부했다”며 책임을 남측에 돌리는 반면 남측에선 ‘금강산 여성 관광객 피살 사건’을 거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6·15와 10·4 선언의 정신을 존중하고 이것을 실천하기 위해 대화를 하자.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는 게 정부와 한나라당의 입장”이라면서 “심지어 대한민국 국민이 관광을 떠났다가 정말 어처구니없이 살해를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화를 제의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북한의 주장은 ‘언어도단’이라는 것이다.

그는 “금강산 관광객 피살사건만 하더라도 전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전제한 뒤 “나를 포함해 우리 국민은 어떤 상황이 벌어지면 금방 망각을 한다. 당시 2008년 7월의 기사를 보면 정부·여당 뿐 아니라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단체가 더 분개하면서 ‘북한은 사과하고 재발방지에 대해 약속하라. 합동조사반이 들어가게 하라’고 주장했었는데 지금 아무것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 단지 상황이 변한 것은 북한이 (피살 사건) 이후 개성관광을 차단하고 개성공단의 기존 활동을 상당히 축소시킨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모든 파탄의 책임을 이명박 정부에 돌리고, 6·15와 10·4 선언을 무조건 받아들이라고 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질타하며 “이명박 정부는 실용정부다. 과거의 어떤 수구·보수·강경 정책과 확연히 대비되는 포용정책을 펴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북한이 이 대통령의 대화 제의에 ‘진정성’을 문제 삼고 있는 것과 관련, “사실 6·15 선언은 통일방안에 대해 논란이 많고, 10·4 선언은 14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문제가 있음에도 그것을 안 하겠다는 게 아니라 그 정신과 취지를 존중하겠다는 게 아니냐”면서 “일단 대화를 통해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떤 타당성을 갖고 할 것인지, 특히 10·4 선언은 북한 인프라 구축 등 경제지원에 대한 실행합의서 같은 것이기 때문에 그 실행을 위해서라도 만나서 얘기해야 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그래서 이 대통령은 금강산 관광객 피살사건에도 불구하고 국회에 오셔서 시정연설을 통해 대화를 제의했던 것이다. 이것은 ‘인내외교’의 대표적인 사례”라면서 “그런데 이것은 받아들이지 않고 무조건 10·4 선언을 다 이행하겠다고 먼저 얘기하라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그것도 앞뒤가 안 맞는 것이 10·4 선언에 보면 ‘현안이나 봉착된 문제에 대해선 대화와 협상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자’고 돼 있다”며 “북한은 10·4 선언을 이행하라면서 대화와 협상을 거부하고 있는 논리적인 모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질책했다.

정 의원은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해선 “언론보도나 세간에서 떠도는 것처럼 김정일 위원장이 와병중이라면 현실적으로 가능하겠느냐”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정상회담 등 남북대화는 반드시 열려져야 된다는 것이 우리 정부와 당의 입장”이라고 강변했다.

정 의원은 북한이 이명박 대통령의 대화제의에 대해 ´진정성´을 문제삼고 있는 것과 관련,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북한이 이명박 대통령의 대화제의에 대해 ´진정성´을 문제삼고 있는 것과 관련,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김정일 위원장 건강상태에 대한 가벼운 발언 국익 위해 삼가야"

그는 “이를 위한 방법론으로 과거의 유화적 조처를 계속하면서 정치적으로 뭔가 되는 것을 국민들에게 보여주면서 심리적 안정만 시키는 것이 맞느냐 아니면 지난 10년 동안 잘못된 부분에 대해 지금 교정하지 않으면 향후 미래 세대에 상당히 부담을 줄 수 있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교정해 나가는 게 맞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그는 “사실 지금 정부가 여론과 야당의 비판을 의식해 (지난 정부와) 똑같은 행태를 보이면서 ‘식량도 다 주고, 10·4 선언 14조가 들든 140조가 들든 다 해주겠다’고 한다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그 돈이 국민의 세금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정부가 신중하게 경제적 타당성 등을 한번 논의해 보자는 것이다. 민주주의 국가인 만큼 국민들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것은 전혀 잘못된 것이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그러나 그런 원칙과 유연성을 같이 병행하면서 남북대화는 반드시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면서 “정부나 당은 대화의 문호를 늘 열어두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 의원은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건강이상설과 관련, “북한 내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는 우리 쪽에서나 다른 나라에서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으리라 본다”면서 “지금 다양한 첩보 수준의 얘기가 나오지만 정치인이라고 한다면 북한 정권 내부, 북한의 지도자인 김 위원장의 건강상태에 대해선 가벼운 발언을 하지 않는 것이 우리 국익을 위해 적절하다고 보여진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민간단체의 대북전단(삐라) 살포와 관련, “전달 살포를 주로 하는 분들은 납북자와 탈북자 단체다. 어떻게 보면 북한 정권으로부터 가장 극단적인 박해를 받은 분들로, 그 심정과 충정, 민족에 대한 열정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지금 정부가 그것으로 인해 노심초사하고 양쪽으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는 등 현실적 상황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전략적이고 좀 더 멀리 넓게 본다는 차원에서 시민단체 여러분께서 자제를 해줬으면 하는 게 개인적 바람”이라고 당부했다.

그는 그러나 대북전단 살포를 법적으로 금지하는 것에 대해선 “실질적으로 대한민국의 어떤 법도 자기 의사를 자유롭게 표출하는 데 있어 통제할 수 없다. 심지어 쇠고기 사태 때 국민이 대통령에 대해 정말 입에 담을 수 없는 다양한 용어가 인터넷 상에 난무했지만 그것을 통제하지 못하는 것이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특성 아니냐”고 반대했다.

정 의원은 특히 민주당 최재성 대변인이 전단 살포 민간단체에 대해 ‘매국단체’, ‘매국노’라고 비난한 것과 관련해선 “매국노라는 표현의 근거가 뭐냐”고 질타했다.

그는 “정치인이라면 국민들께 희망을 주고 바른 비전을 제시해 가야 그만큼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나의 관점이 아닌 상대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 간극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고민할 때 정치인의 바른 자세가 나온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런데 일부 국민들께서 하는 활동이 자신들의 정치적인 정서 내지 이해와 맞지 않다고 해서 북한 정권에 대해선 쓰지도 않는 용어를 썼다는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생각한다”고 힐난했다.

그는 이어 “어떤 근거에서 매국노라고 하는 것이냐”며 “그런 표현을 썼다는 것에 대해선 내가 정치인으로서 그 분들께 송구할 뿐만 아니라 매우 유감스럽다”고 거듭 힐난했다.

"대북특사, 북한은 꿈쩍도 않는데 우리가 다급하다는 의사표시 보낼 필요 있느냐"

“개성공단의 필요성에 대해선 100% 이상 공감하고 있다”는 정 의원은 북한의 개성공단 폐쇄 가능성과 관련, “개성공단은 아직 폐쇄되지 않았다”는 말로 속단 내지 앞선 관측을 우려했다. 현실화되지 않은 상황을 근거로 이런 저런 언급을 하는 것은 오히려 우리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라가 국가 간의 관계, 특히 남북이라는 특수 관계 등에 있어선 적어도 정치적 관점에서 상대를 다룰 때 흥정과 협상의 측면이 있기 때문에 자기 패를 상대방에게 내보여줘선 안 된다”는 게 그의 생각의 발로다.

그는 “지금 북한은 개성관광은 중단시켰고 개성공단에 대해선 상당히 활동을 축소시키는 압박을 가하고 있다. 심지어 개성공단 상주인원을 축소하는 데 있어서도 처음엔 1500명까지 허용하려다 이쪽(남한)에서 공방이 붙고, 남남갈등이 일어나니 800여명으로 줄이면서 이것은 ‘평양의 결정이었다’고 나오지 않느냐”면서 “북한은 결국 국가와 국가 간의 관계고, 정치 지도자 등은 그 속에서 가장 염두에 둬야 할 것이 내 국가의 국익인데도 불구하고 희망적 관측, 자신의 정치적 이해 때문에 내 카드를 다 보여줌으로써 오히려 상대방에게 수세에 몰리는 형국을 스스로 자초한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개성공단을 통해) 북한에게도 상당히 많은 이익이 갔다. 향후 50년 동안 개성지역을 공단으로 사용하면서 이미 토지 사용료는 다 지불했다”며 “그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출입을 단속하고 활동을 축소시킨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당혹스러운 사건이긴 하지만, 이런 문제에 대해 좀 더 의연하게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현 시점에서의 대북특사 파견 필요성에 대해선 "미래 남북관계를 위해서 얼마나 큰 결실을 볼 것인가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정 의원은 현 시점에서의 대북특사 파견 필요성에 대해선 "미래 남북관계를 위해서 얼마나 큰 결실을 볼 것인가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진보진영 뿐만 아니라 한나라당내 ‘유연론’을 주장하는 이들은 ‘대북특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대북특사로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 등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 정 의원은 기본적으론 “지금과 같은 경색 국면이 상당부분 완화가 된 시점에 특사파견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

그는 그러나 현 시점에서의 특사 파견에 대해선 부정적 견해를 피력했다. 그는 “대북특사 파견이 바로 정치적인 제스처다. 실제로 특사를 파견해서 문제를 해결 한다기 보단 이런 정치적 제스처를 통해 뭔가 돌파구가 보여지는 것 같이 함으로써 국민들에게 심리적 안도감을 주겠다는 포석”이라고 말했다.

그는 “남북관계는 손바닥이 마주쳐야 손뼉이 쳐지는 것이다. 특사가 간다고 한다면 어떤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해서 그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아젠다도 필요한데, 저쪽은 꿈쩍도 않고 정부 뿐 아니라 순수한 의도로 기업을 운영해 가는 분들까지 압박하는 상황에서 마치 우리가 뭔가 다급하다는 의사표시를 하는 것이 정치적으로 얼마나 효과가 있겠느냐”면서 “미래 남북관계를 위해서 얼마나 큰 결실을 볼 것인가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피력했다.

다만 그는 향후 경색국면 완화 이후 특사 파견시 적임자로는 김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표를 포함해 “적어도 한국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서 정확히 설명하고 북한을 설득할 수 있는 분이라면 어떤 분이든 괜찮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정 의원은 ‘만약 특사 제안이 온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약간은 도발적인 질문에 “초선 의원으로서 내가 그동안 연구해 왔고 체험해 왔던 나름대로의 지식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게 내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겸손하게 답했다.

"통미봉남, 한미관계의 깊이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의 주장"

정치권에선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 당선자가 후보 시절 북미정상회담의 가능성을 시사한 것을 계기로 ‘통미봉남(通美封南)’의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돼온 터. 정 의원은 통미봉남의 가능성에 대해선 “그것은 한·미 관계의 깊이를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의 주장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북한이 실제로 통미봉남에 대해 기대감을 갖고 있는 듯한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한·미 관계는 50년 이상의 동맹관계고, 미국이 생각하는 한·미 동맹은 우리가 피상적으로 생각하는 한·미 동맹의 깊이보다 훨씬 깊다. 상호의존도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가 미국에 대해 민주당 정부가 들어서면 상당히 유연한 정책을 펴고, 공화당 정부는 강경 정책을 쓸 것이라는 단순논리를 펴는데, 미국은 그렇게 단순한 나라가 아니다. 미국 외교안보정책의 가장 큰 특징은 민주당 정부가 됐든 공화당 정부가 됐든 이념적 괴리가 넓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로 북핵 시설에 대해 정확한 외과적 공격에 의해 드러내야 하는 것 아니냐까지 생각했던 정부가 민주당 정부”라면서 “미국이란 나라가 어떤 나라인데 단순히 북·미관계가 북한의 의도대로 개선됨으로써 한·미 관계에 쐐기를 박는다는 일은 있지도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바마 당선자는 후보 시절 ‘북한 핵을 폐기할 수만 있다면’을 전제로 북·미 정상회담 내지 북·미간 고위급 대화를 논했는데, 어느 틈에 그 전제는 싹 빠져버리고 북미간의 대화가 이뤄지고, 관계가 좋아질 것이라며 국내정치 내부에서 논쟁이 확대 재생산된 측면이 있다. 그런 주장 자체가 남남갈등의 소재가 된다는 것이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 핵문제를 해결한다는 전제하에 북한과 미국이 만나 관계개선이 이뤄진다면 이는 실질적으로 대한민국의 안보에도 상당히 도움을 줄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한국이 강력히 권고해야 될 사항”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정 의원은 “미국은 50년 친구이지만, 어떤 쟁점에 대해선 국가와 국가의 이해를 다투어야 할 나라다. 전 세계에 192개국이 있지만 완전히 믿을 나라는 하나도 없다. 단지 얼마나 우리의 친구를 만들어 국익을 높여 가느냐에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면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실용적 관점에서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합리적으로 한·미동맹관계를 관리하느냐와 북한에 대해 얼마나 원칙을 갖고 실용적인 접근을 하느냐다”고 주장했다.

그는 향후 대미관계에 대해 “(이명박 정부는) 그렇게 나빴던 부시 행정부와 노무현 정부의 한·미 관계를 적어도 스킨십으로 일거에 개선했을 뿐 아니라 부시 행정부 말기에 한·미 관계를 통해 미국으로부터 얻어낸 국익이 상당히 많지 않느냐”면서 “그런 관점에서 보면 이명박 정부의 대미외교에 대해선 자신감을 갖고 있다. 오바마 정부와 이명박 정부와의 관계는 상당히 좋아질 것”이라고 또 한 번 자신감 있는 목소리를 냈다.

그는 마지막으로 “국회의원으로서 소임을 맡은 이상 국가의 방향, 특히 내 전문 분야인 외교안보가 제대로 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나와 생각이 다른 인사들에 대해선 정말 많은 논의와 토론을 거쳐 그 간극을 줄여 나가면서 국익을 추진하고, 국민들께 희망을 드리는 정치에 아주 조그만 밀알의 역할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18대 국회에 임하는 각오를 밝히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김현 기자 (hyun1027@eb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