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MB정부 1년 당내 비난 옳지 않다"


입력 2009.07.05 09:27 수정         윤경원 기자

<인터뷰>´탈계파´ 선초회 주도한 한나라당 경제통 나성린 의원

"선진화 추구하는 중도성향 모임…친박계 5명 들어오기로 했다"

"부자-대기업 잘돼야 서민도 잘돼…비정규직 고용 유연성 당연"

한나라당 나성린 의원. ⓒ 데일리안 박항구 한나라당 나성린 의원. ⓒ 데일리안 박항구

“지난 1년 동안의 정책은 참여정부 5년동안의 좌편향 정책을 친시장적으로 바꾸는 과정이었다...이것은 불가피했고 옳은 방향이었다. 이것을 비판하는 것은 잘못됐다.”

한나라당 나성린 의원의 일성이다. 18대 국회에서 초선으로 입성한 그는 남다른 무게감이 느껴진다. 재정학 전문가로서 국회에 들어오기 전부터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줄기차게 주장해온 그는 그 기대답게 당내 ‘경제통’으로 불리면서 그 전문성을 발휘해왔다. 임태희, 이한구 의원 등 중진 의원들과 ‘경제통 3인방’으로 묶여질 정도다.

그런 그가 요즘 어깨가 무겁다. 경제부분을 비롯한 이명박 정부의 각종 정책에 대한 외부의 비판에 더해 당내 비판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 정부에 대한 여론 호응도가 저조한 상황에서 나 의원은 이 같은 소신을 드러냈다. 최고로 논란이 되고 있는 4대강 정비사업에 대해서도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한다.

그간 대외적으로는 조용한 행보를 취해왔던 나 의원이 최근 ‘선초회’라는 초선 의원들의 정치 결사체를 이끌면서 정치적 행보도 취하고 있는 모습이다. 그가 줄기차게 외치고 있는 선진화 개혁의 틀에서 볼 때 이명박 정부의 지금까지의 행보는 옳은 방향이라는 것이 이 모임의 주요 주장이다. 이 때문에 대통령 친위대가 아니냐는 외부의 비판이 있는 게 사실.

이에 대해 나 의원은 8일 <데일리안TV>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1년 반 동안의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과 선초회의 성격과 목표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소신을 털어 놓았다.

-비정규직법 개정안에 대한 여야 협상이 결국 결렬됐다. 7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가게 됐는데, 고용불안에 대한 우려가 높다. 정치권은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겠다고 하는데, 이번 사태를 어떻게 보는가.

“당분간 비정규직에 대한 해고가 진행될 것 같다. 이것은 비정규직법이 도입될 때 예견됐던 것이다. 요새같이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비정규직을 다 정규직화 해줄 수 없다. 노동의 유연성을 위해서도 그렇고 기업들의 사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상당한 인원의 해고가 우려됐었고, 이제 그것이 현실로 나타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비정규직 문제 해결의 바람직한 방법은 현행법에 있는 고용기한 2년을 없애는 게 맞다. 없애면서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임금격차 줄이고, 비정규직의 복지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노동의 유연성도 높이면서 비정규직의 일자리 안정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일단 노동계나 민주당은 그런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다. 결국 현행대로 시행됐다.”

-고용기한 2년 없애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가뜩이나 유예안도 못마땅하게 보고 있는 노동계 등의 반발은 엄청날 것 같다.

“굉장히 이념적인 반발이다. 모든 나라가 노동의 유연성을 위해 비정규직이 존재한다. 대다수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정규직이 안 되도 좋으니 2년 마다 재계약해서 계속 비정규직으로 일만 하게 해달라고 한다. 하지만 딱 2년을 비정규직으로 근무하면 자동적으로 정규직화가 된다고 하면 기업들이 대부분 해고를 할 수 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비정규직 분들의 일자리 안정이 굉장히 불안하게 되는 것이다.

굉장히 정든 직장이고 숙련도도 높아졌는데, 이 법 때문에 할 수 없이 해고가 되는 것이다. 굉장히 불합리한 것들이다. 예를 들어 청소하시는 분들은 정규직화 안되도 좋으니 계속 이 자리에서 일만 하게 해달라고 하고 있다. 우리가 비정규직의 목소리를 많이 들어야 하는데, 오히려 이를 양산한 노조, 민노총 등의 목소리가 크다. 당사자들이 목소리는 어디로 가버리고 비정규직을 양산에 원인을 제공한 노조들의 목소리가 더 크다. 이는 굉장히 잘못된 의사 지각방법이 아닌가 한다.”

-이를 둘러싼 여야의 협상 자세가 그야말로 무한대치 상황이다. 각 당이 법 시행 유예기간을 놓고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원래 정부안은 고용기간을 4년으로 늘리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야당이 워낙 반대를 하니 우리당에서는 시행을 2년이라도 늦추자고 이야기 한 것이다. 그렇게 되면 총 4년,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2년 뒤에 경제사정이 좋아지면 정규직화 할 수 있는 비율도 높아질 것이다. 또 과거 사례를 보면 비정규직으로 4년 있으면 일반적으로 60%가 정규직화 된다. 그래서 우리당은 한 2년 정도 유예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느냐고 했는데, 민주당은 처음에는 ‘일단 도입된 법이니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전혀 협상에 응하지 않았다.

하지만 나중에 나갈 구멍을 만들기 위해서 그런 것인지 6개월이라도 연장하자고 했다. 비난을 덜 듣기 위해서 한 것이다. 하지만 6개월을 연장한다고 해서 경제가 금방 나아지지는 않는다. 그래서 이왕 유예 하려면 2년 정도 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래서 서로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이다. 자유선진당은 1년 6개월을 제안했다. 오늘부터 상당한 정도의 비정규직의 해고가 진행될 것이니 가능한 빠른 시일 내로 여야가 협상해 유예안을 확정해야 한다.”

-선초회(선진화를 추구하는 초선모임) 결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가치추구 정치결사체’를 표방했는데, 이 모임 성격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해 달라.

“이 모임은 기본적으로 탈계파 모임이고 선진화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중도우파 성향의 한나라당 초선의원들의 모임이다. 우리 당 내에 연구포럼이 많지만 이것은 그것과는 달리 똑같은 가치를 추구하고 공유하는 정치인들의 결사체다.”

-선초회 결성의 동기와 목적은 무엇인가.

“지난 몇 개월 동안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의 정책기조가 잘못됐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야당도, 좌파시민단체도, 당내 진보성향 의원도 그렇게 비판했다. 그건 잘못된 비판인데 당내에서 아무런 목소리가 없었다. 그래서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추구하는 선진화에 찬성하고 반드시 이 나라가 선진화가 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초선의원들이 모였고, 당의 중심을 잡는 의견도 개진도 하고 목소리도 내자며 결성된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탈계파 모임으로, 계파정치는 하지 않겠다는 모임이다.

이명박 정권인 선진화 1기정권을 어떻게 해서든지 성공시키고 선진화 2기 정권을 탄생시켜야겠다는 목적을 갖고 만들어진 가치집단이다. (한마디로) 선진화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정치적 결사체가 모인 것으로 보면 되겠다. 대부분 중도우파의 합리적 전문가들이 많이 모였다.”

한나라당 초선의원 모임 ´선초회´를 주도하고 있는 나성린 의원은 "계파정치를 멀리하고 선진화를 추구하는 중도우파 성향 의원들의 모임"이라고 선초회를 정의했다. 한나라당 초선의원 모임 ´선초회´를 주도하고 있는 나성린 의원은 "계파정치를 멀리하고 선진화를 추구하는 중도우파 성향 의원들의 모임"이라고 선초회를 정의했다.
-최근 ‘48인 성명’에 이어 또 다른 이명박 대통령 친위대가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말씀드렸다시피 우리는 탈계파 모임이다. 친이도 친박도 아니다. 대통령이나 친이계에서 잘못하면 비판하고 잘한 것은 지원할 것이다. 친박계에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지난 1년 동안 이명박 정부가 취한 정책이 잘못됐다고 많이 비판하는데, 그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대통령을 옹호하기 위한 차원이 아니다.

지난 1년 동안의 정책은 참여정부 5년동안의 좌편향 정책을 친 시장적으로 바꾸는 과정이었다. 그래서 감세를 하고 규제완화를 하고, 공기업 민영화 등을 한 것이다. 지난 1년 동안 여러 가지 논란이 많았고 좌파시민단체들과 민주당의 비판이 많았지만 그걸 무릅쓰고 이 정책이 맞는 것이기 때문에 정책을 전환시킨 것이다. 그 과정에서도 우리가 원하는 만큼 다 하지 못했다. 야당과 타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절충점에서 정책전환을 했다. 예를 들면, 법인세와 소득세를 낮추고 종부세를 완화하고 출총제를 폐지한 것들이다.

이것은 불가피했고 옳은 방향이었다. 이것을 비판하는 것은 잘못됐다는 것이다. 이는 대통령을 옹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현 정부나 한나라당의 올바른 정책 기조다. 이것을 비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작년 1년 동안 이것이 맞았고, 우리가 1년 동안 어느 정도 좌파정책 패러다임을 친시장적으로 바꿨다. 이제부턴 너무 논란이 되는 정책은 하지 않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어느 정도 정책 패러다임을 바꿨기 때문에 이제부턴 국민의 피부에 와 닿는 정책, 즉 빈곤·서민층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이라든지 청소년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대책에 집중할 것이다."

-국민의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이라면,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최근 중도·실용론과 일맥상통하는 것인가?

“이는 이명박 대통령이 중도·실용론을 말하기 전에 사실 우리가 먼저 이야기 한 것이다. 지난 1년 동안 좌파패러다임을 바꾸는데 성공했기 때문에 앞으로는 서민·중산층을 위한 정책에 좀 더 집중하는 게 좋겠다, 대기업보다는 중소·영세기업에 정책을 집중하는 게 좋겠다고 이야기 했다. 이것이 어떻게 우연히 대통령의 중도·실용론과 맞아떨어졌다. 서로 교감이 있었던 건 아니다.

-중도·실용론에 대한 방향성이 궁금하다.

“중도·실용론에 대해 우리 당이 마치 중도 정당인 것처럼 오해되는 측면이 있다. 기존에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를 지지했던 우파·보수쪽 사람들이 비판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명박 정부와 우리 당은 기본적으로 보수에 기반을 하고 있는 정당이고 정권이다. 그것에 기반을 하면서도 중도 쪽으로 좀 더 외연을 넓히는 정책을 하겠다는 것이다. 감세나 규제완화 정책은 어느 정도 했기 때문에 이제 시장이나 기업에 맡겨 두면 알아서 할 것이니까, 우리는 좀 더 국민의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을 취하겠다는 것이다.”

-선초회 출범선언문에서 ‘보수정당에 걸맞는 쇄신’을 하겠다는 부분이 눈에 띈다. 구체적으로 무슨 내용인가.

"당내에서 일부 진보적인 개혁을 주장하는 그룹이 있고, 쇄신위원회가 있으니 그쪽만 개혁하고 쇄신을 하는 것처럼 생각을 하는데 그렇지 않다. 우리는 ‘선진화 개혁’을 하는 집단이다. 선진화를 위한 개혁은 정책이 잘못된 건 개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여정부에서 잘못된 정책을 그대로 가져갈 순 없다.

우리 당내에서도 부자정당이라는 비판을 들으니까 정책을 바꾸자 말자고 하는데,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현 정부 들어서도 인사 정책 등 분명히 잘못된 측면이 있다. 그런 것은 우리도 개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지) 개혁의 방법이 어떤 좌편향적인 개혁이 아니라 선진화, 중도보수에 기반을 둔 개혁이라는 것이다.”

-쇄신방법을 놓고 친이계 강경파로 평가되는 ‘민본21’과 노선경쟁을 벌이고 있는 모양새다. 선초회 소속 의원들 중 민본21의 노선을 비판하는 의원이 적지 않다.

“민본21은 친이 강경파는 아니고 한나라당 내 진보성향을 가진 분들의 모임이다. 선초회는 중도·보수적 성향의 의원들의 모임으로, 적대적인 관계라기보다도 선의의 경쟁을 하는 것이다. 어느 집단이든지 다른 사고를 가진 분들이 있으니 선의의 경쟁을 하는 것은 좋다. 민본이 주장하는 것도 한나라당이 경청을 해야 할 부분이 많다. 그 분들이 빈곤서민층이나 사회복지에 관심이 많이 가지고 있고, 그쪽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

서민·빈곤층을 위한다는 건 한나라당과 민주당이나 같다. 그러나 수단이 다르다. 민주당은 부자과 가난한 사람을 딱 나눠서 부자한테 세금을 많이 부과해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면 그것이 빈곤·서민층을 위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건 경제를 더 어렵게 해서 일자리를 줄여서 빈곤·서민층을 어렵게 하는 것이다. 그건 공산주의하와 지난 참여정부에서도 드러났다.

우리는 부자와 대기업으로 하여금 더 열심히 투자하고 더 열심히 일 하도록 해서 경제를 활성화 해 일자리 만들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게 빈곤·서민층을 위하는 길이라고 본다. 경제가 활성화 되면 세금이 많이 걷히고 빈곤층도 줄어든다. 더 많이 걷힌 세금으로 줄어든 빈곤층을 돌보면 훨씬 더 사회복지가 향상이 될 수 있다. 내가 볼 때는 우리 방향이 맞다고 본다. 민본21은 민주당과는 다르지만, 우리보다는 조금 더 그쪽 성향에 가깝다. 그런 차원에서 선의의 정책 경쟁이 된 것이다.”

-탈계파 모임을 강조했는데, 친박계 의원은 소수다. 앞으로의 친박계 의원에 대한 영입계획은 없는가.

“며칠 내로 친박계 의원 5분 이상이 들어오기로 했다. 기본적으로 난 국회 들어올 때 정파·정략정치 안하고 정책정치만 한다고 선언 했다. 실제로 지난 1년 반동안 정책정치 했다. 우리 선초회에 일부 친이성향의 의원들이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모두 다 탈계파 원칙에 동의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깥에서 친박 의원이 없지 않느냐 하는 비판이 있었고, 그동안 친박계 의원들을 접촉했다. 그 분들이 곧 들어오기로 했다.”

-원론적인 질문을 드리겠다. 친이-친박 갈등 어떻게 풀어야 한다고 보는가.

“그게 풀리면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지지도도 올라갈 것이다. 국민들도 훨씬 더 정치에 대해 덜 부정적으로 생각하실 것이다. 사실 공천제도라든지 조기전대를 하느냐 마느냐 는 것을 해결한다고 해서 갈등이 해결된다고 보지 않는다. 결국은 이게 무슨 어떤 제도를 바꾼다고 되는 게 아니고 양쪽에서 진정성을 갖고 서로 이해하고 양보해야 되는 것으로 본다.

내 생각에는 해결의 키는 이명박 대통령이 갖고 있다. 대통령이 먼저 손을 내밀고 진정성을 보이고 서로 간 줄 건 주고 받을 건 받는 것이 문제해결의 시발점이 아닌가 한다. 감정의 골이 깊어서 쉽게 해결할 건 ,정치판에서 모든 게 다 해결되는 게 어디 있나. 정치판은 모든 게 주고받고 하는 것 아닌가. 옛날에 DJP연합도 있지 않았나. 물과 기름 같은 사이인데 연합을 했다.”

-당내 ‘경제통’으로서 지난 1년간의 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 어떻게 평가하는가. 또 앞으로 어떤 경제정책을 해 나가야 한다고 보는가.

“이명박 정부의 국정비전은 선진화다. 선진화를 하기 위해서는 경제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 지난 정부는 기본적으로 좌편향 정책이었다. 100%다 그런 건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사회를 부자와 가난한 사람으로 나누고 부자에게 징벌적인 세금을 부과하고 재벌이나 대기업에 대해 규제 강화하고 정부도 큰 정부로 가져갔다. 정부 사이즈와 공무원도 들리고 공기업도 늘렸다. 이것은 바른 정책이 아니다. 국가경쟁력이 증대될 수 없고, 기업들도 무한경쟁 시대에 외국에 나가서 거대 다국적 기업들과 경쟁을 해야 하는데 이래갖고는 기업경쟁력이 생기지 않는다. 그래서 바꿔야 된다고 봤다. 어떻게 바꾸냐, 기본적으로 작은 정부·큰 시장의 원리다. 감세를 하고 규제를 완화하고 공기업을 개혁하고 개방화를 확대하고 미래 신성장 사업을 미리 육성하는 게 이명박 정부의 기본 노선이다.

한나라당 나성린 의원. ⓒ 데일리안 박항구 한나라당 나성린 의원. ⓒ 데일리안 박항구

-이런 정책이 부자·재벌을 위한 정당이라는 이미지화가 됐던 게 사실이다.

지난 1년 동안 이 노선을 시작했는데, 야당과 좌파시민단체들이 부자정책, 재벌정당이라고 하면서 극렬히 반대했다. 사실 틀린 비판이지만 그런 저항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정책을 친시장적인 방향으로 틀었다. 굉장한 성과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원하는 만큼은 아니었지만 이렇게 하지 않았다면 참여정부의 좌편향 정책이 계속되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나라의 미래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워낙 목소리 큰 좌파시민단체나 민주당이 우리당을 부자정당이라고 낙인을 찍어버리니까 일반 국민들도 자신도 모르게 현혹됐다.

그래서 정치란 것은 또 현실이니 또 현실을 무시할 수가 없다. 1년 동안 우리 나름대로 노력 했으니 더 이상 논란되는 정책은 당분간 중지하자며 우리도 국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정책, 대중에게 인기 있는 정책을 얼마든지 하겠다는 것이다. 포퓰리즘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라 지난 1년 동안 어느 정도 할 걸 했기 때문에 이제 우리도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정책을 하겠다는 것이다. 서민·빈곤층 대책이라든지 청소년 일자리 대책을 할 것이다.

-그간 서민·빈곤층에 대한 대책은 없었나.

“사실 야당에서는 한나라당이 지난 1년 동안 부자들을 위한 정책, 대기업만을 위한 정책을 폈다고 했는데 완전히 잘못된 주장이다. 지난 1년 동안 우리당이 서민빈곤층을 위한 정책을 굉장히 많이 했다. 사회복지비가 참여정부보다 절대적으로 늘었고 총예산 대비 비율, GDP대비 비율로도 오히려 늘었다. 그리고 두 번의 추경예산 편성했는데, 그 추경의 상당부분이 서민·빈공층을 위한, 중산층을 위한, 중소영세기업을 위한 예산이었다. 그만큼 많이 신경을 썼는데도 불구하고 당에서 홍보가 잘못됐는지, 아니면 야당이나 좌파시민단체의 낙인찍기가 워낙 효과가 있어서 그런지 우리당은 서민빈곤층을 위해 아무것도 안 한 정당으로 오해되고 있다. 절대 그렇지 않다 .상당 부분이 서민빈곤층이나 중소영세기업을 위한 정책이었다.”

-4대강 정비 사업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는가.

“4대강 사업을 비판하는 쪽에서는 한반도 대운하의 전초적인 사업이 아니냐고 비판하고 있다. 사실 한반도 대운하에 대해서도 논쟁하려면 한이 없다. 내 개인적으로는 추진해볼만한 프로젝트라고 생각하는데 워낙 사회적 논란이 많기 때문에 일단 대통령이 접은 것으로 알고 있다. 대운하를 하지 않더라도 지금 4대 강이 지금 수질도 엉망이고 홍수도 매년 나 정비가 필요하다. 지자치 단체들도 홍수도 예방하고 강을 개발해서 지역발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먼저 요구를 하고 있다. 이것은 분명히 추진해야 할 사업인데 비판하는 쪽에서는 이를 대운하로 연결시킨다든지 이 정부가 토목공사나 하는 정부라고 하고 있다. 그것은 굉장히 잘못된 비판이다.

4대강은 왜 해야 하냐면 우선 그동안 준설하지 않아 하상이 굉장히 높아졌다. 그래서 매년 홍수 피해가 커진다. 수량이 굉장히 줄어들고 수질도 나빠졌다. 이것을 준설해서 우선 수량도 풍부하게 하고 수질도 개선하자는 것이다. 또 한강이나 청계천처럼 강 양 옆에 고수부지를 만들어 그것을 문화 체육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한강을 보면 아주 잘 돼 있지 않다. 지자체에서도 이런 것을 해달라고 하는 것이다. 해놓고 보면 많은 국민들 좋아할 것이다. 특히 지자치에 있는 사람들이 아주 좋아할 것이다.

한나라당 나성린 의원이 지난 1일 ´데일리안TV´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한나라당 나성린 의원이 지난 1일 ´데일리안TV´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예산이 많이 들어간다는 비판이 크다.

“4대강 개발을 하지 않아도 매년 7조 정도가 강 홍수와 관련된 것에 들어간다. 수해 복구비, 재해 대책, 홍수예방 비로 들어간다. 그 정도에다가 조금 더 플러스 하면 되는 것이다. 어차피 많이 들어가는 돈인데 조금 더 해서 수질도 개선하고 수량도 풍부하게 하고 또 주변에 문화 관광, 사업, 환경도 활성화 시키자는 것이다. 이건 환경·문화사업이라고 보면 된다. 반드시필요하다. 그것을 진행하는 와중에서 일자리도 많이 창출된다. 토목공사가 옛날보다는 일자리 창출 효과가 줄어들었지만 아직까지도 다른 사업에 비해서 효과는 굉장히 높다. 이것은 서민·빈곤층을 위해서도, 경제활성화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이 때문에 ‘토목공사 정권’이라는 이미지화가 또 되는 것도 사실이다.

“이 정부는 신성장 사업이나 IT·BT·ET라든지 또 녹색성장사업 등도 하면서 동시에 이렇게 필요한 4대강 개발도 하는 것이다. 하나만 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또 미래의 먹거리를 위한 사업을 펼치고 잇는데, 바깥에서는 이 정부가 아무것도 안하고 토목공사만 하는 걸로 생각하고 있다. 굉장히 잘못된 비판이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과 또 하고 싶은 말은.

“내가 국회의원 되기 전에 대학교수로 있으면서 뉴라이트 운동에고 많이 관여했고, 그쪽에 있는 분과 협조해서 이명박 정부 탄생시키는데 상당히 노력했다. 개인적으로 한반도 선진화재단 부이사장으로 근무하면서 선진화 운동을 죽 펼쳐왔다. 국회에 들어올 때도 나는 정파·정략정치 하지 않고 정책정치를 하겠다고 했다. 특히 우리나라를 선진화 시키기 위한 정책정치를 하겠다고 해서 들어왔다. 지난 1년 동안 그렇게 해왔다고 자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미진하다고 생각해 앞으로 남은 3년 동안 계속 의정 활동과 선진화를 위한 정책개혁, 정책제안을 꾸준히 할 것이다.

특히 선진국라는 것은 경제성장만 해서 되는 게 아니다. 우리가 선진화를 하려고 하는 건 모든 국민이 더불어 잘살게 하기 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경제성장과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정책도 하겠지만 빈곤·서민층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에도 좋은 정책 제안을 하기위해 많이 노력하고 있다.

나는 공산주의나 우리사회 좌파들의 서민빈곤 대책은 빈곤유지책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 사람들처럼 하면 빈곤층이 절대 빈곤에서 탈출 할 수 없다. 나는 그 사람들로 하여금 자립능력을 키워주고 빈곤에서 탈출시켜야 된다고 보고 있다. 우리는 빈곤·탈출책을 개발하려고 하는 것이다. 민주당이나 좌파에서 말하는 서민빈곤 대책보다 훨씬 효과가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개발하고 그것을 입법화 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윤경원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윤경원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