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당무전문가는 당으로 가야지 원내대표하나"


입력 2011.04.20 12:03 수정         김현 기자 (hyun1027@ebn.co.kr)

<한나라당 원내대표 예비후보 인터뷰②-이병석>"나는 원내전문가"

"계파 초월하고 원내외 포괄…다양한 의견수렴하는데 내가 적임"

<@box>
“당무 전문가는 당으로 가야지, 국회 원내대표하고는 관계없지 않느냐.”

그야말로 신사였다.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의 18대 국회 대미를 장식할 원내대표 경선에 뛰어든 이병석 의원. 3선인 이 의원이 15일 <데일리안>과의 인터뷰 내내 보여줬던 논리 정연한 언변과 온화한 분위기는 그의 기품을 알 수 있게 해줬다.

그러나 이 의원은 이번 경선의 라이벌인 안경률 의원이 ‘당무 경험이 많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는 질문에 단호한 목소리로 “지금은 대표 최고위원을 뽑는 게 아니라 원내대표를 뽑는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서늘한 기운이 느껴질 정도로 그의 카리스마가 발했다.

그는 “당무 전문가는 당으로 가서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당의 활성화를 위해 당에 직언하는 쪽으로 가는 것이 옳다”면서 “본인이 ‘당무 전문가’라고 했으니 가능하면 빨리 당으로 가시길 바란다”고 안 의원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나는 의회와 원내 전문가다. 원내에서만 훈련을 받고 각종 원내 전략에 참여해왔으며, (원내 전략을) 뒷받침하는 원내 상임위원장도 2년간 했다”고 밝혔다. △16대 국회 원내부대표 2번 △17대 국회 원내선임부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 각 1번 △18대 국회 국토해양위원장 2년 등이 그의 화려한 원내 경력이다. 그는 “나는 원내전문가이기 때문에 원내대표가 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나는 정창화, 홍사덕, 김덕룡, 김형오 등 네 분의 원내대표를 모셨고, 원내수석을 포함해 원내 전략을 직접 실무에서 담당하고 추진해 왔다”며 “어느 특정 분야에서 프로에 가까운 리더십 발휘를 위한 준비와 훈련을 받은 게 아니냐. 그런 면에서 다른 후보들보단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특히 안 의원측에서 ‘100표 안팎의 표를 모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 “허세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뭔가 초조하면 자꾸 말이 허황되게 마련”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나라당 원내대표 경선에 뛰어든 이병석 의원. 한나라당 원내대표 경선에 뛰어든 이병석 의원.

“특정계보 구도화해 원내대표 승부 접근하는 것은 부적절”

정치권 일각에선 이 의원과 안 의원의 대결을 ‘반(反)이재오 vs 친(親)이재오’ 또는 ‘이상득 vs 이재오’의 대리전으로 분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이제 한나라당엔 계보나 계파, 친이(친이명박)나 친박(친박근혜)이라고 얘기할 수 있는 차원은 한 단계 넘어갔다”고 짚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 3년차 임기 올 때까진 친박-친이의 갈등구조는 누가 봐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갈등들이 있어 왔다”면서 “그런데 (지난 원내대표 경선 때) 내가 한번 양보하면서 김무성 원내대표 체제가 만들어졌고, 전체적으로 중화되는 의미가 있었다. 지금은 그런 의미에서 보면 대(大)계보에서 소규모 정책클럽 형식으로 다양화됐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이렇게 다양화돼 있는 상황에서 특정인의, 특정계보를 구도화해서 그 대결의식으로 원내대표의 승부를 가늠하거나 접근하는 잣대로 사용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일”이라며 “이제는 (의원들) 개개인이 갖고 있는 매우 자율적인 판단과 양식을 바탕으로 스스로 선택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어느 구도나 특정인을 대척점에 두고, 그 구도를 전제로 이번 승부를 예측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을 뛰어넘어 납득되지 않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결국은 원내대표 후보와 러닝메이트로 나오는 정책위의장 후보, 두 사람에 대한 정책상품으로서 후보자의 능력과 자질, 두 사람이 만들어 낼 원내대표단의 리더십 내용과 방향, 그 농도들이 중심이 돼서 한나라당 의원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직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 후보를 정하지 못한 다른 후보들과는 달리 이 의원은 일찌감치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 출신의 박진 의원을 정책위의장 후보로 정하고 함께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그는 “박 의원은 중도파로서 대한민국 정치 1번지인 서울 종로구 출신의 국회의원이자 외통위원장을 역임하면서 정책의 국제통으로서 FTA 시대를 비롯해 소위 글로벌 시대에 대한민국 국회의 입장에서 국익을 증대시켜 나갈 수 있는 모든 자질을 갖춘 분”이라고 평가했다.

“국토해양위원장으로서 내치에 정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고 강조한 이 의원은 “아직 상품이 준비되지 않은 다른 후보들보다 우리의 신상품이 아주 압도적으로 우세하고, 우수하며,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미 승부는 의원들 (마음) 속에 선택되어진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승리를 확신했다.

“후보 단일화? 러닝메이트 있는 나에겐 적용 안돼”

원내대표 선거전이 달아오르자 당 안팎에선 원내대표 후보들간 단일화 가능성이 관측되고 있다. 이 의원도 일부 의원들과의 합종연횡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 터다.

이 의원은 “무엇 때문에 그런 말을 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나는 1년 전에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했다가 당의 화합과 단합, 당의 성숙을 위해 양보하고 난 뒤 1년을 준비했다. 이미 러닝메이트를 구해 함께 경선의 모든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나한테는 후보단일화 등의 얘기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는 “다만 아직도 원내대표가 정책위의장 짝짓기를 못하고 있거나 준비되지 못한 쪽에선 그 안에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간 합종연횡이 있을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타 후보들과의 차별화된 강점에 대해 “제일 중요한 게 원내대표로서 갖춰야 할 정치적 소신과 리더십을 발휘할 원내 전략의 내용이 있다”며 “집권당 원내대표는 우리가 공약한 중요 정책을 입법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당정청의 정책산출 연결고리로서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 부분에 관해선 주로 원내 전략에 종사해 온 내가 비교우위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나는 김영삼 대통령 때 청와대 정무비서관으로서 3년 3개월 동안 국정을 통괄하는 대통령을 보좌했고, 현 이명박 대통령도 그런 관점에서 국정보좌를 하는데 일조를 해왔기 때문에 그런 역할에선 비교우위가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모든 계보를 초월하고, 원내외를 포괄하는 국민통합포럼의 회장으로서 지속적으로 국가중요현안에 대해 세미나를 전개하고 있다”며 “당내는 옛날과 다르게 대계보 중심이 아니라 소그룹별로 다양화돼 있기 때문에 계파들을 함께 아우르고 그 의견들을 수렴해 소통하는 역할을 하는데 있어선 내가 적임자”라고 밝혔다.

그는 “이 모든 것은 결국 국민의 소리로 알고, 실제로 국민에게로부터 들려오는 목소리를 대통령에 직언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위치에서 내가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그런 관점에서 다른 후보보다 내가 매우 유리한 위치에 서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의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교 후배다.

“변화에 강한 한나라당의 모습으로 바뀌어야”

정치권에선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한나라당이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야당은 물론 당내에서조차 “청와대 거수기 역할만 했다”는 비판론이 적지 않다.

이 의원은 “지금 한나라당이 국민을 위한 정책산출에 있어서 당정청의 긴밀한 협조체제가 무너져 있거나 소통의 불통도 만들어진 것 같다. 그래서 당이 이명박 정부의 연착륙을 뒷받침하기보단 사실 따로 놀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분명히 있다”며 “최근 개헌논의 문제,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 인사동의안의 좌절, 신공항 건설을 비롯한 중요한 국책사업 결정과정과 그 후속조치의 미흡 등을 보면서 ‘지금 한나라당이 흔들리고 있는 것이 아니냐’고 하는 국민들의 우려는 정당하다고 생각한다”고 공감을 표했다.

그는 “이럴 때일수록 우리당 최고 수뇌부에서 중심을 잡는 리더십을 기축으로 정교한 정책결정의 연결이 돼야 한다”면서 “집권당일수록 정책결정 과정이 하나의 매뉴얼에 바탕을 둘만큼 정교하고 깔끔하게 진행돼야 하지만, 변화무쌍한 주요 현안과 국민들의 요구에 대해 정확히 반응할 수 있는 변화에 강한 한나라당의 모습으로 연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정책결정은 어떤 경우든 타이밍을 놓쳐선 의미가 없다. 그것은 판사가 판결을 미루는 것과 같이 정의롭지 못한 것”이라면서 “내가 한나라당의 원내대표가 된다면 이런 집권당의 모습에 대해 새롭게 혁신모델을 만들어 국민들에게 다가가는 체계를 앞장서서 구축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의원은 ‘당정청 불통의 원인’에 대해 “시스템과 리더십의 문제가 다 들어가 있을 것”이라고 전제한 후 “다만 불통의 문제는 기본적으로 대통령을 모시거나 당을 운영하는 리더십 체계에 있어 참모들로부터 발생하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근본적 위기에 부딪힐 가능성을 사전에 빨리 차단하는 시스템 구축과 리더십의 체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참모들에 대한 문책 여부에 대해선 “결정의 지체, 결단의 지연 때문에 대통령을 보필해야 될 부처와 참모들이 결국 대통령께 부담을 드리고, 그것이 국민들의 대정부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역할로 연결된 부분에 대해선 사퇴 여부와 관계없이 반성해야 될 과제”라고 비껴갔다. “부처 수장들에 대한 인사조치의 문제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이기 때문”이라는 게 그가 좀 더 강한 답변을 자제한 이유였다.

이병석 한나라당 의원. 이병석 한나라당 의원.
“원내대표와 당 대표 최고위원은 달라”

한나라당 원내대표 경선은 4.27 재보선 이후인 내달 2일로 예정돼 있다. 이번 재보선 결과에 따라 여권내 권력구도의 변화를 예상하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 같은 역학구도의 변화는 원내대표의 임기와 맞물리면서 녹록치 않은 역할이 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그는 “원내대표는 대야 관계 등 원내 전략을 범주로 리더십 역량을 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4.27 재보선 이후 리더십을 시작하는 원내대표가 모든 정치 상황에 민감하게 부딪혀야 할 될 위치에 있지 않다”며 “약간은 한정된 범주의 일정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치시즌이나 선거 쓰나미가 어떻게 오든 당 대표 최고위원과는 다르게 비교적 안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원내대표는 중심을 갖고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있고, 재보선 결과에 따라 나타날 여러 가지 한나라당이 해결해야 될 현안들을 안정된 체계 위에서 뒷받침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원내대표의 역할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명박 정부 집권 후반기의 대야 관계에 있어선 “5년 단임제의 종반으로 가는 상황에서 총선과 대선을 맞을 경우엔 야당의 입장에선 정말 가열 찬 대정부 압박과 치열한 정책 경쟁이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그런 전제로 보면 한나라당은 변화에 강한 모습을 구축해 가야 한다. 단순히 변화에 반응만 할 게 아니라 구체적으로 중산층 살리기를 위한 정책산출을 치열하게 해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정책으로 다가가는 한나라당의 진정성을 보이지 않는다면 야당의 대여 압박공세나 정치공세에 휘말려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면서 “어느 때보다 정책기능이 강화돼야 한다는 게 내 개인적인 소신”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최근 한나라당이 정책산출과 조정, 정책 체계화 기능이 제자리에 있지 않기 때문에 국민들의 서운함을 메울 수 있을 정도로 빨리 정책기능의 작동을 극대화시키는 움직임을 해야 한다”며 “그것이 곧 대야전략이고, 한나라당의 총선과 대선으로 연결되는 선거 전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과학비즈니스 벨트가 형님벨트? 해괴한 정치공세”

최근 동남권 신공항,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 문제와 LH의 통합청사 이전 문제 등 국책사업을 둘러싼 국론분열이 심각한 상태다.

이 의원은 “국책사업별 차별화된 특성과 지역 연관성, 국가 균형발전 전략 차원이 있기 때문에 사실 집권초기에 바로 각 사안별로 TF를 구성해서 준비해 왔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실기를 했다”며 “또한 후반기에 모든 결정을 지체함으로 결국 대통령께 너무 많은 부담을 지우고 있다는 면에서 참모들의 피할 수 없는 책임이자 반성을 해야 될 문제”라고 재차 책임론을 거론했다.

그는 “지금은 이미 TF가 구성돼 이를 뒷받침하는 법적절차에 따라 입지선정 작업을 시작했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 위에서 결정이 이뤄지게 되면 그 결정을 우리가 따라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입지 선정이 안 된 지역에선 반발이 있을 텐데, 안 된 지역은 별도로 그 지역특성에 맞는 국가 균형발전 차원의 경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비전을 정부가 제시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화제가 자연스럽게 이상득 전 국회 부의장으로 넘어갔다. 과학비즈니스 벨트 입지 선정 문제 등을 둘러싸고 민주당 등 야당에선 ‘형님 벨트’ 공세를 취하고 있어서다. 이 의원은 이 전 부의장과 같은 포항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이 의원은 ‘형님 벨트’ 논란에 대해 “지금 야당은 모든 국책 사업에 다 ‘형님’을 수식어로 붙이지 않느냐”고 반문한 후 “이렇게 가다간 포항이나 경북과 전혀 관계없는 특정 지역에도 잘못하면 ‘형님’자가 붙을, 해괴한 정치공세의 모습”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 “신공항 건설이 형님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 (후보지 중 한 곳이었던) 경남 밀양은 넓은 의미에서 부산권과 관계된 것인데, 억지로 형님 공항이라고 붙인다. 또 LH 통합청사가 어디로 갈지는 모르지만, 포항과 관계없는데 그것도 ‘형님청사’가 될 것 아니냐”면서 “이것은 야당의 금도를 넘어선 납득할 수 없는, 무차별적 단순화된 정치공세”라고 재차 지적했다.

“권력구조 개헌, 합의 안 되면 다음 정권으로 넘겨야”

차기 원내대표 임기 시작 후엔 올해 초 한나라당을 뜨겁게 달궜던 개헌 논쟁이 또 다시 수면위로 부각될 전망이다. 그래서 개헌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 의원은 “원칙적으로 개헌논의 자체는 시작해야 한다. 그것은 내가 2005년도에 헌법연구회를 만들어 주장했던 내 소신과 일치한다”며 “다만 권력구조에만 매달리는 게 아니라 1987년 체제를 넘어 21세기 100년을 내다보는 국가 그랜드 디자인으로 가야 되기 때문에 헌법전문, 영토 및 통일, 분권, 기본권, 경제조항의 정의 등의 문제를 중심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권력구조에 대한 부분은 대통령께서 정치권에 맡겨놨기 때문에 당내 특위를 나름대로 작동시켜 그 내용을 중심으로 정중하게 다른 야당 정파 대표들에게 개헌논의의 필요성을 설득하고, 그렇게 해서 합의가 이뤄져 국회 개헌특위가 국회 차원에서 만들어지면 본격적인 공론화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런데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면 논의는 하되 다음 정권으로 넘어갈 수밖에 없다”고 못 박았다.

한나라당 수도권 의원들의 ‘위기론’은 심각하다. 최근 홍정욱 의원의 기권표 행사로 한-EU FTA 비준동의안이 외교통상통일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서 부결된 사태가 발생한 것도 이 같은 위기감의 발로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 의원은 “당의 변화와 쇄신의 문제는 어느 시점에 그저 습관적으로 주어지는 게 아니다. 왜냐하면 당은 끊임없이 쇄신해 나가는 이노베이션의 과정에 있기 때문에 특별히 지금 쇄신해야 한다고 얘기할 순 없다”며 “변화에 강한 한나라당을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는 것은 계속해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된다는 뜻을 얘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금 혁신을 부르짖는 당의 여러 목소리들은 지금만 있었던 게 아니라 그 이전부터 계속해서 있어 왔는데, 당 수뇌부에서 이 혁신의 목소리를 담아 구체적인 결론을 낸 적이 있느냐”고 되물은 뒤 “정말 문제는 단 한번도 없었다는 것”이라며 “그저 구두탄으로만 이어지고 잠시 습관으로 개혁을 부르짖다가 약간의 시기가 지나고 나면 다시 개혁과 혁신의 목소리는 잦아드는, 이렇게 지내온 것이 그동안 한나라당의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이병석 한나라당 의원. 이병석 한나라당 의원.

“상향식 공천제도 만드는 데 일조할 것”

그는 “지금은 한나라당이 중심을 잡고 굳건히 선 모습으로, 중산층을 살리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산출을 실효적이고 현실에 맞게 생산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가장 아픈 이야기는 한나라당이 만들어 낸 정책이 없고, 만들어낸 것조차 신선감이 없다는 것인데, 그 현상을 바꾸고 보완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는 한나라당의 모습으로 꾸준히 나가는 게 총선 승리의 비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것을 정치공학적으로 이렇게 저렇게 만들어 일시적으로 모면하는 모습으로 접근해 따라가는 것은 국민들이 모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오히려 한나라당을 더 어렵게 만드는 것”이라며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그것이 국민에게 진정성을 느끼게 하는 지름길”이라고 힘줘 말했다.

최근 한나라당 내에선 공천개혁특위에서 마련한 완전 또는 제한적 국민경선제 등의 도입을 골자로 한 공천개혁안을 논의하고 있다. 친이-친박 갈등의 폭발점이었던 18대 공천 파동과 같은 사태가 재현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다.

이 의원은 “18대 국회를 구성할 때 학살공천이라고 얘기하는 아픈 기억이 분명히 있다. 그건 결국 공천이 객관적으로 정당하게 공직후보자를 뽑아서 추천하는 일에 구멍이 생겼다거나 충실하게 접근하지 못한 부분 때문에 비판을 받는 대목”이라며 “그런 점에 대해선 우리가 반성을 많이 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그는 “그 때 공천이 안 됐던 분들은 다시 무소속으로 당선되고 나서 복당하는 과정의 아픔이 있었기 때문에 그 반성의 틀 위에서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주고, ‘공정한 공천 제도를 새롭게 수립하는 것이 당의 총선 승리와 대선가도에 직결돼 있다’는 논의를 하고 있다”면서 “현재 상향식 공천제도에 대한 몇 가지 대안이 나와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보완해서 상향식 공천 제도의 체계를 통해 사실상 국민이 한나라당의 공직후보자를 뽑는 제도를 만드는데 일조를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마지막 질문으로 이 의원에게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차기 총선 지원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정치권 일각에서 하나의 시나리오로 분류되는 ‘박근혜-이상득 연대설’을 묻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이 의원은 “그것은 내가 언급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언급을 자제했다. 이 의원의 특유의 ‘끊고 맺음이 분명한 정치적 소신’ 때문이었을까.[데일리안 = 김현 기자]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김현 기자 (hyun1027@eb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