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영선 "'안대희방지법' 발의할 것"


입력 2014.05.27 11:57 수정 2014.05.27 11:58        이슬기 기자/이혜진 기자

원내대책회의 "최근 2년간 관피아 경력, 공직 임명 금지해야"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27일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 내정에 반발하며 ‘안대희방지법’ 발의를 예고하고 나섰다. 다만, 법안 명칭에 대해 ‘안대희법’과 ‘안대희방지법’사이에서 다소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 2년간 관피아 경력이 있는 사람의 공직 임명을 금지하는 이른바 안대희법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자신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한다면 국민이 기분 좋아야 하는데, 느닷없이 11억을 내놓겠다는 안 후보자에 대해서는 오히려 뜬금없고 기분 나쁘다는 게 국민들의 반응”이라며 “국민 그 어느 누구도 안 후보자에게 번 돈을 내놓으라고 한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박 원내대표는 전날 안 후보자가 대법관 퇴임 후 5개월 동안 늘어난 재산 11억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전관예우로 벌어들인 돈을 환원하면서 총리자리를 얻어 보겠다는 신종 매관매직”이라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안 후보자가 지난 19일 유니세프에 3억원을 기부한 것에 대해서는 “인사청문회 통과를 위해 부랴부랴 기부한 것”으로 규정, “분명한 것은 박근혜 대통령이 언급한 ‘김영란법’이 통과됐다면 총리자격이 전혀 없는 분이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세부 설명에 나선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오바마 대통령 취임 후 첫 서명한 법안 2건 중 하나가 로비활동 금지에 관한 내용”이라며 최근 2년간 로비활동 경력이 있는 사람의 관련 분야 고위공무원 임명을 금지하는 해당 법안을 소개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이어 “우리나라는 로비스트를 합법화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합법적 로비스트는 곧 대형로펌 소속 전관예우를 받은 거물 변호사들”이라며 “안대희 후보자가 바로 그 상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무조사 감독 분야에 있던 만큼 세무관련 사건이 몰리는 게 당연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대법관 퇴직 후 로펌에서 5개월 만에 16억을 벌었다면, 총리를 하고 다시 로펌 가면 천문학적 금액을 벌 것”이라면서 “공직자윤리법을 개정해서 관피아 경력이 있는 변호사의 2년간 공직임명을 금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안대희법이 아니고 안대희 방지법. 안대희방지법으로 한다”라고 명칭을 수정한 후, “이 법에 의해 안 후보자는 자진사퇴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자, 변호사 개업기간 총 수입 밝히고 현금 다량 보유도 해명해야"

이날 회의에서는 안 후보자의 총 수입 내역과 세금 납부 여부 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김기식 의원은 “현재까지 안 후보자가 1년간 변호사 개업기간동안 벌어들인 총 수입이 얼마이고 세금 납부 여부 등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면서 “재산 반환을 통해 세금의 규모가 축소되는 건 아닌지 확인해야 하고, 어제 환원한 11억원에 사건 수입료 5억6100만원이 포함됐는지도 밝혀야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안 후보자가 현금과 현금성 수표를 무려 5억1000만원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사건 수임료를 다 현금으로 받은 것인지, 아니면 사건수입을 계좌로 받고 현금으로 인출했다면 왜 다량의 현금을 보유하려 했는지 본인이 해명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금이 제대로 납부된 것인지도 확인이 필요하다”라며 “이에 대한 변호사 업계의 평가는 5억원이라는 다량의 현금을 보유한 상황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최재천 전략홍보본부장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안 후보자의 재산 기부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최 본부장은 “안 후보자에 대해 할 말이 많다”고 운을 뗀 뒤, “아침에 이런 농담을 했다. 1차 기부는 후보자 지명을 위한 배팅, 2차는 청문회를 위한 배팅이 아니냐”라며 “가장 순수하고 아름다워야 할 기부행위와 사회 환원조차 정치적 목적과 이기심을 위한 배팅으로 삼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본부장은 그러면서 “한국사회 지도층의 책임윤리에 대해 심각하게 물어봐야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자리에서 새정치연합 한 핵심 관계자는 안 후보자의 재산 환원을 재차 언급하면서 “그럴 거면 차라리 총리를 돈으로 사. 정홍원도 청문회 때 환원하겠다고 했다”라고 꼬집기도 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