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H 노·사, 부채감축안 합의...임금반납 연계


입력 2014.06.30 15:15 수정 2014.06.30 15:57        박민 기자

과도한 복리후생제도 철폐, 조직·재무 대대적 개혁

부장급 이상 간부...부채 못줄이면 3년간 급여인상분 반납

한국토지주택공사(LH) 노사는 30일 방만경영 개선 및 부채감축을 위해 과도한 복리후생제도 철폐하고 공기업 최초로 2급 이상 간부사원들이 부채감축에 성과가 없을 경우 임금인상분을 전액 반납하기로 결의했다. 사진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LH 본사 전경ⓒLH 한국토지주택공사(LH) 노사는 30일 방만경영 개선 및 부채감축을 위해 과도한 복리후생제도 철폐하고 공기업 최초로 2급 이상 간부사원들이 부채감축에 성과가 없을 경우 임금인상분을 전액 반납하기로 결의했다. 사진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LH 본사 전경ⓒLH

공기업 자산 규모 1위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노·사가 방만경영 개선과 부채감축을 위해 과도한 복리후생 철폐 등의 방만경영 개선과제 이행에 합의했다.

특히, 노·사 합의와 함께 LH 2급 이상 800여명의 간부사원들은 3년 동안 매년 부채를 감축하지 못하면 임금인상분을 반납하겠다고 결의해 LH의 경영정상화 시책은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30일 LH 노·사는 박근혜 정부의 공기업 경영정상화 주요 과제인 방만경영 개선과제 이행에 합의하고 임시 이사회를 열어 관련 규정·지침 개정 등 제반 후속 절차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과도한 복리후생제도 철폐...약 147억원 감축

이날 합의한 방만경영 개선사항은 △비위퇴직자 퇴직금 감액 △공상·순직 퇴직자의 퇴직금 가산 지급 규정 폐지 △장기근속휴가 폐지 △직원 외 가족 1인 건강검진 폐지 △직원 1인당 연 50만원 문화활동비 폐지 등이다.

또한, 그동안 과도하다고 지적 되어온 △중고생 학자금 지원(분기당 100만원 한도) △경조사 휴가 사유 및 기간 △휴직 급여 △복지 포인트 △창립 기념일 기념품 등도 공무원 수준으로 대폭 축소된다.

이를 통해 LH 1인당 복리후생비는 지난해보다 32%(△207만원) 감축되며, 전체 복리후생비 규모는 전년보다 약 147억원 줄어들게 된다.

이번 방만경영개선 항목은 임시이사회를 거쳐 즉시 개선·시행된다. 다만, 구조조정시 노조 동의권 폐지와 경영평가 성과급 퇴직금 제외 항목 등은 직원들의 생존 및 생계와 직결되어 있는 만큼 LH는 별도의 태스크포스팀(TF)을 구성해 세부 계획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부장급 이상 간부, 부채 못줄이면 3년간 급여 반납

이번 노·사합의와 함께 LH는 2급 부장급 이상 간부사원들은 매년 부채를 감축하지 못한다면 그해 자신들의 임금인상분을 반납하기로 결의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올해부터 2017년까지 매년 결산결과 금융부채가 전년도보다 증가했을 경우 당해 연도 임금인상분을 반납하기로 한 것이다.

이런 결의에 따라 만약 LH가 매년 금융부채를 줄이지 못한다면, LH의 간부직원 800여명은 매년 1인 평균 147만원의 급여를 반납하게 된다.

조직,인사,미래,재무 등 경영 전반에 걸쳐 대대적 개혁

LH 노·사는 경영 전반에 걸친 대개혁과 함께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 대국민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데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를 위해 조직은 본사를 핵심기능 위주로 슬림화 하고, 지역본부는 권한과 책임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조직전반에 능률과 성과를 우선한 경쟁원리인 '책임경영체제'를 도입해 일하는 조직으로 탈바꿈시킬 예정이다.

대외 환경 변화에 선제적이고 주도적인 대응을 위해 미래성장 동력 발굴 등 신사업 기획과 실행을 전담할 조직도 신설키로 했다.

지난 2009년 10월 토지공사와 주택공사가 통합하면서 출범한 LH는 이미 대규모인력 구조조정과 복리후생 축소, 임금반납 등을 감내한 바 있어 이번 노·사 합의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다. 특히 2개 대형 노조가 존재해 노·노·사 3자 간의 합의를 이루어야 하는 2중, 3중의 어려움이 있었다고 LH측은 설명했다.

LH 관계자는 "방만경영 해소를 단순한 복리후생비 축소 차원이 아닌 반드시 지켜야 할 '국민과의 약속'으로 인식해 전 직원 현안 설명회 및 사장과 양노조위원장이 참여한 2박 3일간 노사합동 워크숍 등을 진행해 합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며 "공기업 자산 규모 1위인 당사의 영향력을 고려할 때, 이번 합의가 향후 타 공공기관의 노사 협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민 기자 (mypark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