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가족 건강지키는 '친환경 마감재' 아파트는 어디?


입력 2014.07.24 19:05 수정 2014.07.24 19:13        박민 기자

친환경 E0등급 마감재, 친환경 DNA필터 등

아토피의 주범 포름알데히드, 미세먼지를 잡아라

최근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친환경 마감재를 사용한 아파트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친환경 마감재는 새집증후군이나 아토피 원인물질 중 하나인 폼알데하이드가 적게 방출되기 때문이다.

친환경 등급은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을 기준으로 자재의 친환경성을 표시한 것으로 E0, E1 등급 이상의 자재만이 친환경 자재로 분류된다.

신안이 분양중인 '위례신도시 신안인스빌 아스트로'는 이러한 E0등급의 친환경 마감재와 HB마크 인증 접착재를 사용한다. 아파트는 특히, 신선한 외부공기를 유입해 항상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를 위해 세대별 실내환기 시스템도 적용된다.

단지는 위례신도시 중심상업지구인 트랜짓몰과 산책 등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휴먼링 최중심에 있고, 단지 바로 앞에 위례~신사선 중앙역이 위치한다. 전용 전용 96~101㎡ 총 694가구로 구성된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브랜드로 첫 공급하는 오피스텔인 '래미안 용산 SI' 전 실에 친환경 목재보드 KS E0급을 적용한다. E0등급은 제품 제조 후 7일간 유해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0.5㎎/L 이하인 제품에 해당한다.

일반 건설업체에서 사용하는 E1급 보드의 포름알데히드 방출량 기준이 1.5㎎/L 이하임을 고려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PP시트, PVC벽지, 도배풀, 온돌마루 등도 친환경 마감재를 이용한다. 원활한 실내공기 흐름을 위해, 외부 창호를 상부와 하부가 별도 개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자연환기 기능을 강화했다. 지상5층~19층까지 배치되며, 전용면적 42~84㎡ 782실 중 597실이 일반분양 대상이다.

SK건설이 인천 남구 용현동에서 분양 중인 '인천 SK 스카이뷰'는 '친환경 건축물 우수 등급 예비 인증'을 획득했다. 친환경 E0급 내장가구재, 친환경 접착제 등을 사용해 포름알데히드 같은 유해물질을 최소화했다.

이웃간의 이슈인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고자 층간 소음 완충재 두께도 10㎜를 추가해 30㎜를 적용했다. 아파트 단지 내 범죄 위험요인과 환경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부여하는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예비인증을 받기도 했다.

대우건설이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A6블록에 분양 중인 '미사강변2차 푸르지오'는 '그린프리미엄' 기술인 친환경 DNA 필터를 적용할 예정이다. 0.5마이크로미터 입자 포집률 95% 이상의 미디움필터와 친환경 DVA필터가 함께 적용된다.

이 경우 프리필터, 미디움필터, 2단계 DNA 필터 등 총 4단계 필터링을 거쳐 외부공기가 유입되기 때문에 초미세먼지 뿐만아니라 톨루엔, 포름알데히드 등 발암물질을 걸러낼 수 있다.


박민 기자 (mypark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