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당, 이번주 박근혜 징계 결정…바른정당 통합파에 '명분'


입력 2017.10.15 17:05 수정 2017.10.15 17:08        이동우 기자

오는 17~18일 한국당 윤리위에서 징계수위 결정

통추위 구성 무산시 김무성 포함 최대 9명 탈당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왼쪽)과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오른쪽)이 지난 8월 3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원전의 진실, 거꾸로 가는 한국' 토론회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왼쪽)과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오른쪽)이 지난 8월 3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원전의 진실, 거꾸로 가는 한국' 토론회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수통합 논의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이르면 오는 17일~18일 한국당은 윤리위를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 인사들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 출당을 통합의 조건으로 내세워온 바른정당 내 통합파에게 사실상 복귀 명분 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규 제21조에 따르면 윤리위의 탈당 권유 의결 통지를 받고 열흘 안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곧바로 제명 처분된다.

한국당이 당 혁신위의 권고안대로 '자진탈당'을 권유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바른정당 통합파 또한 오는 16일 최고위에 '보수대통합추진위원회' 구성문제를 정식 안건으로 올린다는 구상으로 전해졌다.

통합파 의원들은 전당대회 출마 선언을 한 유승민 의원 등을 만나 물밑 설득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추위 구성이 무산되면 김무성 의원을 포함해 최대 9명이 탈당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바른정당은 의원 1명만 탈당해도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하게 되는 상황이라 당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 전략을 담당하는 바른비전위원회는 오늘(15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보수통합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긴급진단 토론회를 개최한다.

바른비전 위원장인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보수통합은 미사여구일 뿐 한국당에 대한 투항이자 비루한 후퇴"라고 통합파 의원들을 비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