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7 국감]'생리대 사태'에 복지위 '식약처' 질타


입력 2017.10.17 16:05 수정 2017.10.18 10:54        조정한 기자

식품안전처장 "생리대에 전 성분 표시제 시행하겠다"

한국당 "시민단체 조사결과 활용한 것 문제 있어"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선 '발암물질 생리대'가 화제로 떠올랐다. 이날 안전처장은 생리대에도 '전 성분 표시제'를 적용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복지위 국감 업무보고에서 "생리대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기타 의약외품과 같이 생리대 등의 용기나 포장에 호가증 및 신고증에 기재된 모든 성분의 명칭을 기재하도록 하는 전성분 표시제를 시행하겠다"고 했다.

이어 "전 성분표시제에 생리대를 포함하도록 하는 내용의 약사법 개정안은 이달 중 공포될 예정"이라며 "앞으로는 생리대로 기타 의약외품과 같이 용기나 포장에 허가증 및 신고증에 기재된 모든 성분의 명칭을 기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회는 의약품과 의약외품의 전 성분을 표시하도록 하는 내용의 '약사법' 개정을 통과시킨 바 있다.

또한 일부 의원들은 식약처가 생리대 사태 당시 여성환경연대가 제기한 위해성 논란 등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것을 질책하기도 했다.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선희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을 향해 "식약처가 외부단체 등 남의 데이터를 가지고 발표한 적이 없는데 여성환경연대 조사결과를 사용했다"며 "전례없이 시민단체 조사결과를 발표한 원칙과 기준이 무엇이냐"라고 지적했다.

김 원장은 "당시 시민단체에서 식약처에 자료를 전달하고 공개하는 걸 요구했는데 국민들의 불안이 높아진 상황이라 (자료를 이용했다)"며 "당시엔 업체에서도 자료 공개에 동의를 해서 자료만 공개했지 그 자료가 옳다, 그르다를 밝힌 게 아니다"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식약처가 시민단체의 요구를 들어준 것이다. 앞으로 식약처가 한 실험이 아닌 외부에서 한 실험 검사 결과를 국민 불안이 있다는 이유로 발표할 건가"라고 따져 물으며 "전형적인 실패 사례다. 이 부분을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또한 '식약처의 체계가 문제'라고 지적하며 "식약처의 업무는 국민들이 하루하루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기에 국민, 소비자 단체들의 의견과 문제제기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식약처가 단체와 접촉해서 간담회를 열고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더라면 지금과 같은 사태는 없었을 것이다. 서비스 직제 개편을 검토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도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인사들이 문재인 정부에서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혜숙 민주당 의원은 "새 술은 새 부대에 넣어야 하는데 박 정부에 있는 사람들이 (식약처 등에) 계속 있으니까 작년 국감 때 지적한 것이 하나도 변한 게 없다"며 "이래서는 새 정부의 철학과 이념을 실현하기 힘들다"고 했다.

같은 당 정춘숙 의원 또한 "식약처 직원들은 새로운 나라에 대한 준비가 안 돼 있다"며 "자료를 늦게 내는 등 제출에 비협조적이고 자료고 오류 투성이"라고 꼬집으며 압박했다.

조정한 기자 (impactist9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정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