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내산 활전복, 캐나다 시장 수출 길 열었다


입력 2017.10.18 06:00 수정 2017.10.18 06:20        이소희 기자

한·캐나다 수출검역 협의 완료…23일부터 활전복 수출 가능해져

한·캐나다 수출검역 협의 완료…23일부터 활전복 수출 가능해져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캐나다와의 수산물 수출 검역 협의가 추가로 이루어짐에 따라 23일부터 양식 참전복(Haliotis discus hannai)을 살아있는 상태로 수출할 수 있게 됐다고 18일 밝혔다.

수산물품질관리원은 캐나다와 수출검역 협의를 지속 진행해 지난 9월 광어, 우럭, 참돔, 능성어 등 4종 어류의 판매용 활어 수입 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판매용 활전복(Food service and Retail Use)’에 대해서는 캐나다 식품검사청 내 패류담당 부서와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해 허가 시점이 다소 늦춰졌으며, 검역조건․포장․선적조건 등을 조율해 23일부터 수출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활전복을 캐나다에 수출하는 경우 반드시 수산물품질관리원이 발행한 검역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며, 캐나다 식품검사청이 승인한 현지 수입업체를 통해서만 수출을 진행할 수 있다.

캐나다 현지에 도착할 때까지 다른 어종이나 물 등과 섞이지 않도록 조치하고 포장 및 운송 시에도 자외선 처리 등을 통해 소독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관리를 거쳐야 한다.

수산물품질관리원은 활전복 수출 신청을 받으면 관리대상 질병(헐피스바이러스 감염증, 제노할리오티스캘리포니엔시스 감염증 등) 감염여부를 확인하고, 캐나다와 협의한 검역과 포장 조건 등이 충족된 경우에만 수출을 허가할 계획이다.

한편 현재 캐나다의 활전복 시장 규모는 연간 약 500만 불(약 55억 원) 수준이며, 티앤티(TNT), 월마트 등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중국 및 대만산이 주로 입점돼 판매되고 있다.

박신철 수산물품질관리원장은 “전복 가격의 하락, 대 중국 전복 수출량 감소 등으로 전복 양식어업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산 활전복의 캐나다 시장 진출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우리 양식어업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