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돈다발 오가는 서울 '재건축' 수주전 비리…경찰 나섰다


입력 2017.10.18 10:51 수정 2017.10.18 10:53        박민 기자

서초경찰서, 한신4지구 재건축 사업 금품 수수 조사 착수

경찰, 대규모 수사인력 투입해 TF(태스크포스) 조직 구성 검토

GS건설이 서울 서초구 한신4지구에서 운영하는 '불법 매표 시도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에서 접수된 금품 향응 제공 증거물.ⓒGS건설 GS건설이 서울 서초구 한신4지구에서 운영하는 '불법 매표 시도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에서 접수된 금품 향응 제공 증거물.ⓒGS건설

최근 서울 강남 재건축 수주전에서 불거진 금품 및 향응 제공 등의 불법행위를 단속하기 위한 경찰 수사가 서울 전역으로 확대되는 조짐이다.

18일 경찰과 업계에 따르면 서울 서초구경찰서는 잠원동 한신4지구 재건축 사업 수주과정에서 건설업체가 금품을 살포했다는 고발장이 접수돼 수사에 나섰다.

서초구경찰서는 "한신4지구 조합원 1명이 주택 재건축 정비사업 건설업자 선정을 앞두고 롯데건설이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뿌린 혐의가 있다며 지난주에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공사비만 1조원에 달하는 한신4지구 재건축 시공사 선정은 롯데건설과 GS건설이 경쟁했는데, 이 과정에서 표를 얻기 위해 조합원에게 고가의 금품과 향응을 제공했다는 혐의다.

현행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에는 시공사 선정과 관련해 금품·향응 등 재산상 이익을 제공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또 건설산업기본법의 경우 건설사 측에 영업정지 같은 강력한 행정처벌까지 제재를 두고 있다.

경찰은 재개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금품이 뿌려진 정황을 포착하고 조합원들이 누구로부터 어느 정도의 돈을 받았는지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특히 이번 재건축 뇌물비리 수사는 서초구에만 국한되지 않고 서울 전역으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도 재건축 사업 관련 금품수수 비리 첩보를 입수하고 내사에 착수했는데, 현재까지 현장 10여곳에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대규모 수사인력을 투입해 TF(태스크포스) 조직을 꾸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는 건설사뿐만 아니라 철거업체 등 협력업체, 조합, 인허가권을 가진 지방자치단체 총체적으로 들여다보기 위함이다.

업계에서는 경찰의 수사 확대가 최근 과열된 부동산 경기를 안정화 시키려는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재건축 비리는 분양가 상승,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 전역으로 수사망이 확대될 경우, 지난 2006년 검찰의 재건축 비리 수사 이후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당시 검찰은 대검찰청에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전국 16개 검찰청을 동원해 대대적으로 수사를 펼쳐 조합 임원과 건설업자, 공무원 등 120여명을 무더기로 적발한 바 있다.

박민 기자 (mypark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