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릴리안 사태' 둘러싼 국정감사 진실공방…안전성 논란도 여전


입력 2017.10.18 15:26 수정 2017.10.18 16:01        손현진 기자

김상훈 의원, 여성환경연대에 "깨끗한나라 의도적으로 눌렀나" 맹폭

생리대 업체들 "억울하다" 토로…식약처 조사결과 번복에 소비자들 '부글부글'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생리대 위해성 논란과 관련한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 김만구 강원대 교수,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생리대 위해성 논란과 관련한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 김만구 강원대 교수,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유해 생리대' 논란이 촉발된 과정에 대해 일부 의원과 증인들이 진실공방을 벌였다. 생리대 제조사들은 이날 유해성 의혹에 따른 피해를 호소했지만, 생리대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은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국감에는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시험을 진행한 바 있는 김만구 강원대 교수,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과 함께 생리대 제조사 측인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 등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3월 여성환경연대가 주최한 월경토론회에서 김 교수가 5개사 10개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고 밝혔는데, 그 다음 세션에서는 유한킴벌리 수석부장이 자사 제품의 안전성을 홍보한 것이 이상하지 않으냐"며 "여성환경연대가 유한킴벌리나 LG 등 대기업은 건드리지 못하고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늘고 있는 깨끗한나라를 의도적으로 누른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여성환경연대는 유한킴벌리로부터 소식지 발간이나 광고 집행, 여성 리더 양성 프로그램 등 여러 방면에서 지원을 받아왔다.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생리대'가 유해성 논란에 휩싸인 이후, 여성환경연대 배후에 경쟁업체인 유한킴벌리가 있다는 유착설이 꾸준히 제기됐다.

윤종필 한국당 의원 또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10개 제품 모두에서 유해성분이 검출됐고 유한킴벌리의 중형 생리대에서 발암물질이 제일 많이 검출됐는데 왜 릴리안만 언급했느냐"고 추궁했다.

이안 처장은 "한 번도 제품명을 공개한 적 없다"며 "당시 우리 단체로 여성들의 부작용 신고가 빗발쳤는데 100%가 릴리안과 연관됐다"고 반박했다. 또한 "3월 토론회는 생리대 검출시험 결과를 발표하고 기업들의 자발적인 유해물질 저감을 요청하는 자리였다"며 "유한킴벌리 대표가 나와서 비난받았는데 변명할 자리를 드렸다고 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이안 처장은 유한킴벌리와의 유착설에 관해 "유한킴벌리 임원으로 재직하고 있는 이사진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사실이 생리대 검출실험 공개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김 교수는 "유해물질 방출실험을 한 뒤 제품명이 포함된 보고서를 SBS 작가와 여성환경연대, 식약처에 전달했는데 제가 만들지 않은 릴리안이 포함된 자료가 나돌아다닌 것"이라고 설명했다.

생리대 생산업체인 유한킴벌리 김혜숙 상무이사(오른쪽)와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가운데)가 생리대 위해성 논란과 관련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왼쪽은 증인으로 출석한 김만구 강원대 교수.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생리대 생산업체인 유한킴벌리 김혜숙 상무이사(오른쪽)와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가운데)가 생리대 위해성 논란과 관련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왼쪽은 증인으로 출석한 김만구 강원대 교수.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증인으로 출석한 생리대 제조사 측은 생리대 유해성 의혹으로 입은 피해를 호소했다. 깨끗한나라 최 대표는 "저희만 지난 8월에 제품명이 공개됐고 저희만 유해한 것으로 나오면서 피해는 말로 할 수가 없다"며 "모든 제품이 대동소이한데 왜 저희 제품만 피해를 보는지 아직도 의구심이 든다"고 토로했다.

유한킴벌리 김 상무는 "업계 전반이 영향을 받으면서 회사 매출이 전년보다 25% 줄어드는 등 저희도 피해를 봤다"며 "생리대 제조사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했다.

그러나 제조사들이 요구하는 정부의 지원책이 실제로 마련될지는 미지수다. 식약처가 시중 생리대 전수조사를 거쳐 유해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결과를 지난달 28일 발표했지만, 국내 생리대 제품 안전성에 대한 불신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여성환경연대는 당시 식약처 발표에 대해 "전 성분을 조사하지 않고 10종의 화학물질에 대해서만 실험해 발표한 것은 성급하다"고 주장했고, 여성 소비자들도 식약처 발표를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날 국감에서도 식약처가 진행한 생리대 실험결과를 신뢰할 수 있을지에 대한 설전이 오갔다. 김 교수는 "식약처 실험은 VOCs(휘발성유기화합물) 방출 실험으로는 부적절하다"며 "검체를 깨고 부수고 흔드는 과정에서 VOCs가 사라진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반면 배옥남 한양대학교 약학대학 부교수는 "식약처 실험 과정을 자세히 들여다봤는데 국제통용된 방법론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했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생리대 유해물질로 피해를 보고 있는 여성들이 대다수 존재한다는 것이 문제의 본질이며, 식약처에 대처방안을 묻고 해결방안을 식약처에 물어야 한다"고 여성단체보다는 여성 건강권 보장에 집중하자고 제안했다.

식약처 조사결과도 믿지 못할 만큼 여성 소비자들의 불신이 높은 상황에 최근 해당 전수조사 결과가 일부 잘못 표기됐다는 사실까지 뒤늦게 밝혀지기도 했다. 식약처는 당초 위해물질이 모두 불검출된 생리대는 수입산 2종에 불과하다고 발표했지만, 지난 10일에는 "제품 모두에서 1개 이상의 VOCs가 검출됐다"고 번복했다.

식약처는 이에 대해 "수치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잘못 기재했다"고 해명했으나 소비자 불안을 더욱 증폭시켰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손현진 기자 (sonso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손현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