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우리은행 특혜채용 의혹 후폭풍…은행권 확산일로


입력 2017.10.18 16:23 수정 2017.10.18 17:59        이미경 기자

우리은행 특혜 채용비리로 타은행까지 조사 확대될지 여부 주목

금감원, 은행 채용 비리 실태조사 방법 놓고 고민 거듭

금융감독원의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우리은행 특혜 채용 의혹에 따른 후폭풍이 은행권 전반으로 확산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우리은행 금융감독원의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우리은행 특혜 채용 의혹에 따른 후폭풍이 은행권 전반으로 확산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우리은행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우리은행 특혜 채용 의혹에 따른 후폭풍이 은행권 전반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국감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금융당국이 은행권 채용 프로세스를 점검하기로 해서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7일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금감원 국정감사장에서 '2016년 우리은행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및 결과' 문건을 공개해 우리은행 채용비리를 비판하자 금감원은 우리은행을 포함해 은행권 전반의 채용 프로세스를 점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 의원에 의해 공개된 문건에서는 우리은행 채용에서 전 금감원 부원장보, 전 은행장, 국정원 직원 등의 고위직군 인사 청탁으로 자녀와 친인척 등 16명이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문건에 공개된 16명은 지난해 하반기 신입사원 150명 공채에서 10% 정도에 육박하는 것으로 논란이 커졌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우리은행 채용 의혹에 대해 "우리은행에 자체감찰을 지시한 후 결과에 따라 금감원 현장검사 등을 검토하겠다"면서 다른 은행들도 현장검사를 확대하겠다고 언급했다.

금감원장의 전체 은행권 감찰 예고 발언으로 다른 시중은행들에서는 긴장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은행권에서는 채용비리 적발 여부와 상관없이 금감원의 감찰 수위 사정권이 어디까지 확산될지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시중은행들이 블라인드 채용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블라인드 채용에서의 특혜채용 문제가 불거진 것이어서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금감원 측에서는 은행 전반의 채용시스템 등 은행들의 채용 비리 실태조사에 나선다고 공언한 상태지만 조사 방법 등을 놓고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우리은행처럼 확실한 채용비리 문건이 발견되지 않은 이상 다른 은행권에 채용 비리를 조사할 방법이 사실상 제한돼있어서 여러 방법을 놓고 고민중에 있다"며 "먼저 우리은행 문건의 작성 의도 등을 따져본후 다른 은행들은 어떤 접근방법으로 검사를 할지 좀 더 방법을 찾아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에서는 우리은행 채용특혜 명단에 금감원 관련 인사의 청탁이 일부 있는 상황에서 제대로된 감찰이 이뤄질지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오히려 시중은행들의 채용 청탁 감찰과 관련해서 금감원이 방어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가 제기된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각 은행의 채용프로세스는 내부 경영사항과 관련되기 때문에 통상 건드리는 않는것이 불문율"이라며 "최근에는 블라인드 채용이 일반화되서 주요 고객의 채용 청탁을 들어주는 관행이 거의 없어졌는데 그런 문건이 존재한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강원랜드와 금감원 등 공공기관 취업 비리가 속속 밝혀지는 상황에서 우리은행 채용비리까지 밝혀지면서 공공기관에서 은행권으로 채용비리 논란이 확산될지 여부에 금융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금융권 관계자는 "국정감사 시기에 민감한 사안들이 잇따라 터지면서 금융권 전반으로 뒤숭숭한 분위기"라며 "당국의 눈치를 볼수 밖에 없는 은행권 입장에서는 새로운 이슈로 주목을 받을까 전전긍긍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