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강경화 "한중관계발전 위해 조만간 사드관련 좋은 조치 있을것"


입력 2017.10.31 08:05 수정 2017.10.31 08:05        스팟뉴스팀

트럼프 방문장소 질문엔 "캠프 험프리스 방문으로 준비 중"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한중간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갈등 완화 기류와 관련, "조만간 관련 소식을 발표할 수 있지 않나 예상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장관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전문가들이 한중관계 복원을 말하고, 중국의 사드 관련 (보복) 조치가 누그러지고 있다는 관측을 하고 있다'는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의 언급에 "새 정부 출범 이후 7월 (한중) 정상회담을 비롯해 각 수준에서 자주 소통하고 당면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양국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 조만간 관련 소식을 발표할 수 있지 않나 예상하고 있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이후 "사드 문제를 비롯해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 긴밀히 협의해오고 있고 조만간 좋은 조치가 있을 것으로 말씀을 이미 드렸다"며 "이런 조치로 양국관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빠른 정상화 궤도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또 "(사드 문제와 관련해) 긍정적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외교당국간에 여러 소통을 통해 좋은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강 장관은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11월 10∼11일, 베트남)를 계기로 한중 정상회담을 개최할지를 묻는 원 의원의 질의에 "APEC 계기 양자 회담이 되도록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12월 중순 이전에 방중할 가능성을 묻는 후속 질의에는 "금년중에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문제와 관련, "7월 초 정상회담 때 (문 대통령이) 평창올림픽에 (시 주석을) 초대했다"고 답한 뒤 '그 이전에 방한할 가능성'을 물은 원 의원의 추가 질의에는 "시기적으로 제한되어 보인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내달 방한 기간 방문장소에 대해 "마지막 조율 과정에서 지금으로써는 평택 캠프 험프리스 방문으로 준비하고 있고, 그 방문을 통해서 한미 공조를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강 장관은 청와대가 트럼프 대통령의 비무장지대 방문 방안에 반대했다는 미국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