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차·한국지엠 노조 "임단협 추가제시안 내놔라" 최후통첩


입력 2017.11.22 13:55 수정 2017.11.22 16:49        박영국 기자

기아차 노조 "정몽구·정의선이 직접 협상 나서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교섭위원들이 단체교섭이 재개된 10월 31일 교섭장으로 향하고 있다.ⓒ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교섭위원들이 단체교섭이 재개된 10월 31일 교섭장으로 향하고 있다.ⓒ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기아차 노조 "정몽구·정의선이 직접 협상 나서야"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 짓지 못한 완성차 업체 노동조합들이 연말을 한 달여 앞둔 상황에서 회사측에 추가 제시안을 내놓으라고 최후통첩을 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당장 실적행사에 나서겠다는 엄포도 이어졌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사는 지난 7일 본교섭 재개 이후 20일까지 8차례 실무교섭을 벌였으나 임금 인상률과 성과금 지급 등 주요 쟁점 사안들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당초 현대차 노사는 실무협의를 집중적으로 실시해 여기서 변화된 안이 나오면 본교섭에서 마무리하기로 했었다. 하지만 실무협의에서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한 상태에서 오는 23일 오후 3시 본교섭을 열게 됐다.

이에 노조 측은 “그동안의 실무협의에서 보인 사측의 물타기, 시간 끌기 전략에 인내심의 한계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본교섭을 개최할 만한 변화의 조짐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조는 이어 “연내타결을 위해 마냥 기다리며 협상에 매달리지 않을 것”이라며 “23일 본교섭에서 사측의 전향적인 안이 없을 경우 교섭 종료 후 중앙쟁대위를 개최해 사업부별 협의 중단 등 투쟁의 동력을 재점화시키고 12월 초 임단협 승리를 위해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기아자동차 노조는 연내 타결을 위해 정몽구 회장이나 정의선 부회장이 직접 교섭에 임할 것을 요구했다. 사측을 대표하는 박한우 사장이 노조측 요구의 수용 여부를 결정할 권한이 없다면 등 오너 경영진이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기아차 노조는 자체 소식지를 통해 “현대차의 눈치를 보며 교섭을 지연시키는 사측의 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면서 “스스로 결정할 수 없다면 사측 경영진들은 전원 사퇴하고 실질적인 경영자인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이 교섭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국지엠 노조는 지난 9월 13일 카허 카젬 사장 취임 이후 첫 교섭 결렬 이후 대의원 선거와 지회 임원선거 등으로 교섭을 중단한 상태였으나 이번주 중으로 각 지회 정기대의원대회를 마무리하고 다음주부터 임금교섭을 재개할 방침이다.

노조는 최근 회사측에 신속한 교섭 재개와 성실교섭을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노조측은 “사측은 명확하게 바뀐 안을 들고 교섭성상에 나와야 한다”면서 “전향적인 안이 없다면 앞으로의 교섭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회사측을 압박했다.

한국지엠 노조는 임금인상이나 성과급 보다는 GM의 한국지엠 매각설 및 한국 철수설과 관련해 ‘불확실성’을 불식시킬 안을 제시할 것을 회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신차투입 등 생산물량 확대 방안을 내놓아 조합원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게 급선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들 3사 노조는 일제히 ‘강경대응’을 거론하고 있지만 실제 파업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보인다. 실적 부진으로 재고가 많이 쌓여 파업을 통한 압박 효과에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굳이 조합원들의 실질임금 감소를 감내해가며 파업에 나설 당위성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조는 회사측의 잇따른 해외공장 설립으로 그동안 쌓인 재고가 84만대에 달한다며 파업을 벌여도 생산에 타격을 주는 효과가 떨어진다는 점을 언급했다.

노조는 “기존의 노조 정술인 전면파업이나 특근 금지 같은 전술은 올해 생산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핑계거리를 찾고 있는 사측을 도와주는 결과”라며 “기존의 투쟁 전술보다 국민들의 지지를 받는 대의명분으로 무장한 투쟁 전술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아차 노조 역시 회사측의 잔업중단과 특근 최소화 방침으로 조합원들의 실질 임금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파업까지 벌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엠 노조도 GM 본사의 한국 철수설이 계속해서 언급되는 상황에서 파업을 벌인다면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여론도 등을 돌릴 수밖에 없는 현실을 직시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업계 한 관계자는 “자동차 업계가 다같이 힘든 상황에서 파업까지 벌인다면 여론의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조합원들의 이익을 지키는 게 노조의 역할이라는 점은 이해하지만, 이런 때는 위기 극복에 동참하는 모습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