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청와대 '7대 인사배제 기준' 뭇매…"뒷북 내로남불"


입력 2017.11.23 15:54 수정 2017.11.23 18:44        이충재 기자

야당 일제히 비판…"버스 지나간 뒤 손 흔드는 격"

"이명박‧박근혜 정부도 이런 인사 안해" 사과 요구

야당은 23일 청와대가 내놓은 '고위공직자 임용 배제 7대 기준'을 두고 맹공을 퍼부었다. 새 인사 기준이 문재인 정부의 조각이 끝난 뒤에서야 발표된 '뒷북 기준'인데다 1기 내각 인사들의 각종 비리를 피해간 '면죄부 기준'이라는 지적이다.(자료사진)ⓒ데일리안 야당은 23일 청와대가 내놓은 '고위공직자 임용 배제 7대 기준'을 두고 맹공을 퍼부었다. 새 인사 기준이 문재인 정부의 조각이 끝난 뒤에서야 발표된 '뒷북 기준'인데다 1기 내각 인사들의 각종 비리를 피해간 '면죄부 기준'이라는 지적이다.(자료사진)ⓒ데일리안

야당은 23일 청와대가 내놓은 '고위공직자 임용 배제 7대 기준'을 두고 맹공을 퍼부었다. 새 인사 기준이 문재인 정부의 조각이 끝난 뒤에서야 발표된 '뒷북 기준'인데다 1기 내각 인사들의 각종 비리를 피해간 '면죄부 기준'이라는 지적이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의 인사 기준 공개는 버스가 지난 뒤 뒷북치며 손 흔드는 격이며 실천 의지가 전혀 없는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은 5대 비리에 연루된 인사들을 원천 배제하겠다고 했지만 이를 내팽개쳤다"며 "문 대통령은 국민과 국회 앞에 사과하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등 인사검증라인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조차 이런 인사는 안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정책회의에서 "5대 원칙도 못 지키면서 7대 약속을 어떻게 믿으라는 것인가"라며 "그런데 7대 비리로 기준을 확대하는 후안무치에는 혀를 내두른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새 약속을 하기 전에 대통령의 통렬한 자기반성과 대국민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면서 "지금이라도 인사추천과 검증에 실패한 시스템과 인사라인부터 전면 교체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조차 이런 인사는 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1기 내각을 다 구성한 뒤에 임용배제 원칙을 발표해 황당하기 짝이 없다"며 "(기존) 원칙이 지켜지지 않은 것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사과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권오을 최고위원도 "7대 원칙이 얼마나 지킬 것인지, 자기 진영에 고무줄을 들이대고 다른 진영에는 엄격한 잣대를 갖고 운영을 하는지 지켜보겠다"며 "우선 제시한 5대 인사기준부터 제대로 지키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