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매도자 vs 매수자 팽팽한 줄다리기…"매매 문의 둘다 실종"


입력 2017.12.05 06:00 수정 2017.12.04 20:39        박민 기자

잇단 부동산 규제책에도 아직까지 집값 조정 현상 없어

거래량 급감했지만 가격 여전…"매수보다 매도물량 실종에 기인"

잇단 부동산 규제책에도 아직까지 집값 조정 현상 없어
거래량 급감했지만 가격 여전…"매수보다 매도물량 실종에 기인"


#. 내년 3월 전세만기를 앞둔 서울 영등포 당산동 거주 A씨(37)는 최근 잇단 정부 규제로 집값이 일부 떨어졌을 것으로 보고 이참에 내집마련에 나설 계획이었다. 특히 일대에 신길뉴타운 등 새아파트가 늘어나면서 매물도 많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공인중개업소를 방문해 알아보니 현실은 예상과 전혀 달랐다. 대책 이후 매도물건이 더 줄어들었고, 한두껀 나오는 매물에는 호가(집주인이 부르는 가격)가 몇백에서 몇천만원 더 붙어 있었다. 간혹 매수 문의가 와도 자신처럼 급매물만 찾다보니 거래도 잘 이뤄지지 않는다는 설명뿐이었다.

서울 부동산 시장이 최근 잇단 규제에도 큰 미동없이 매도수 매수자간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다. 매도자는 각종 악재에도 여전히 버티자라는 분위기고, 매수자는 가격 하락이 있을 때까지 기다려보자는 인식이 커지면서 전체 거래량 마저 줄고 있다.

5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 집계를 보면 올해 5~8월 사이 1만건 넘게 기록됐던 아파트 실거래건수는 9월 8283건, 10월 3812여건, 11월 6529건 등 급격히 줄어들었다. 거래량이 줄어든 이유가 매수자가 없어서이기보다 아예 매도물건 자체가 자취를 감춰서라는게 공인중개사들의 전언이다.

실제 올해 9월 입주한 서울 영등포구 '아크로타워 스퀘어'는 분양가 대비 2억원이 넘게 프리미엄이 형성됐지만 매물이 없어서 못 파는 실정이라고 현지 공인중개사는 전했다. 이 단지는 분양 당시 전용 84㎡(34평) 6억8000만대였지만, 현재는 9억원 초반을 형성하고 있다. 매도물건은 거의 없고, 대부분 전월세 물건만 나오는 분위기다.

단지 내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34평은 매물이 한두개 빼곤 아예 없을 정도로 모조리 자취를 감췄다"면서 "집주인 입장에서는 앞으로도 값이 더 오를 것으로 판단해 전세 세입자를 구하면 구했지 매도 물건으로 내놓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향후 정부 규제책에 따라 기존 집을 처분하고 새 아파트로 옮기는게 나을지 고민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근 신길뉴타운 새아파트 역시 사정은 비슷하다. 2015년 말 입주를 시작한 '래미안프레비뉴(11구역)'은 입주 초기 계약한 전월세 기간이 만료되면서 물건이 나오고 있지만, 매매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다. 값이 더 오를 것이라는 판단에서 집주인들이 여전히 전월세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길동 B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매매가의 경우 25평은 6억5000만~7억2000만원, 34평 7억4000만~8억2000만원의 호가를 형성하고 있다"면서 "인근 재개발 분양 단지들이 높은 프리미엄을 유지하고 있어서인지 한두껀 나올 때마다 가격을 조금씩 높여 거래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가장 최근에 입주를 완료한 '래미안 에스티움(7구역, 2017년 4월 입주)'의 경우 대책 이후 매물이 더욱 줄어든 상황이다.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이면서 가격은 오히려 상승하는 모습이다. 전용 84㎡(34평)의 경우 지난 7월에 7억원 후반대에 달했는데, 이달 호가가 8억2000만~5000만원대까지 오른 상태다.

서울 영등포구 신길뉴타운 내 한 아파트 단지 전경.ⓒ데일리안 서울 영등포구 신길뉴타운 내 한 아파트 단지 전경.ⓒ데일리안

투자 목적이 강한 서울 강남 재건축 단지를 제외하곤 실수요자가 많은 지역은 아직까지 대책 여파가 없다는 게 일대 공인중개사들의 전언이다. 애초 정부의 잇단 부동산 규제책으로 시장 위축이 전망됐지만, 거래 자체가 이뤄지지 않다보니 가격은 여전하다는 설명이다.

노원구 상계동의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집값이 떨어지는 경우는 매도 물량은 계속해서 나오는데 매수자가 없을 때인데, 현재는 거래자체도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계절적 비수기 요인도 있겠지만 매수자, 매도자 모두 시장 변화를 지켜보면서 관망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이같은 시장 관망세는 이달 중 발표할 예정인 '임대차 시장 안정화' 방안에 따라 어떤 식으로든 바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내년 4월부터는 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 중과(10~20%)가 시행되기 때문에 이에 앞서 '임대사업자 등록 인센티브' 등을 고려해 다주택자들이 움직일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윤지해 부동산114 책임연구원은 "정부가 임대차 시장 투명성, 안정성 강화방안(임대사업자 인센티브 포함)을 12월 예고하고 있어 다주택자는 물론 무주택 실수요자의 관망심리가 우세한 상황이다"면서 "다주택자의 양도세 중과가 시작되는 4월 이후 2분기가 최대 변곡점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박민 기자 (mypark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