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 대통령 또 다른 숙제 '북한을 평창으로'


입력 2017.12.13 10:10 수정 2017.12.13 10:18        이충재 기자

미국의 올림픽 참여 '고민'이 가져온 파장도 고려해야

시진핑 주석과 만나 '북한의 평창 참여' 협력 구할 듯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7월 6일 베를린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7월 6일 베를린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방중 길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의 또 다른 숙제는 '평화올림픽 구상'을 다지는 일이다.

우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을 이끌어내야 한다. 올림픽 흥행과 한반도 평화 무드 조성을 위해 시 주석의 평창행이 절실한 입장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에게 평창 올림픽 참석을 거듭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지난달 APEC 정상회의 기간에 시 주석의 평창 기간 중 방한을 공식 제안한 바 있다.

다만 상황은 녹녹치 않다. 양국 간 최대 현안인 사드 갈등을 매듭짓지 못해 웃으며 덕담을 주고받는 장면을 연출하는 것조차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실제 지난 11일 문 대통령이 중국 국영방송 CCTV와 인터뷰에서 "평화올림픽을 위해 중국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 드리고 싶다"고 말했지만, 이 부분은 편집돼 전파를 타지 못했다. 중국에게 평창은 안중에도 없는 셈이다.

"시진핑 만나 북한의 올림픽 참가 협력 구하겠다"

특히 문 대통령이 평창 올림픽에 북한을 참가하도록 시 주석에게 협조를 요청할지 여부도 주목된다. 중국의 대북 메지시는 북한을 평창으로 끌고 올 수 있는 결정적 계기가 될 수 있다.

우리 정부는 지난달 북한의 미사일 도발 이후에도 북한을 평창에 데려오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북한의 올림픽 참여는 남북관계 개선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화 올림픽→동북아 평화'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청와대에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 만나 "시진핑 주석을 만나면 북한의 올림픽 참가를 위해 중국의 협력을 구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문재인 정부, 끊임없이 '초대장' 보내고, 언행도 '조심조심'

문재인 정부는 북한에 끊임없이 '초대장'을 보냈다. 그동안 문 대통령은 공식석상에서 "북한이 참가한다면 남북평화, 나아가 동북아평화에 기여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 "북한이 평창을 향해 내딛는 한 걸음은 수백 발의 미사일로도 얻을 수 없는 평화를 향한 큰 진전이 될 것"이라고 강조해왔다.

동시에 북한을 평창동계올림픽에 초대하기 위해 최대한 '자극할 수 있는 언행'을 하지 않겠다는 시그널도 보내고 있다. 특히 정부는 내년 2∼3월에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과 겹칠 가능성이 있는 한미 연합훈련의 일정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는 통상 매년 초 2월~3월에 키리졸브와 독수리훈련을 실시했다. 합참은 국방부 출입기자들에게 "(김정은) 참수부대는 우리 군의 공식 용어가 아니기에 앞으로는 특수임무여단이라고 써달라"고도 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