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경련 "한·미 FTA 폐기론 배제...미 수입규제 제한 요구해야"


입력 2018.01.28 11:00 수정 2018.01.28 14:10        이홍석 기자

'미국 우선주의' 적용받는 첫 번째 통상협정...독소조항 가려내야

ISD 폐기보다는 보완...적합업종 등 미국 통상애로는 호혜적 대응

트럼프 행정부 신통상정책 실현을 위한 4대 우선과제.ⓒ전국경제인연합회 트럼프 행정부 신통상정책 실현을 위한 4대 우선과제.ⓒ전국경제인연합회
'미국 우선주의' 적용받는 첫 번째 통상협정...독소조항 가려내야
ISD 폐기보다는 보완...적합업종 등 미국 통상애로는 호혜적 대응


제 2차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을 앞두고 등장한 FTA 폐기론을 배제하고 미국의 수입규제 조치에 대한 제한을 요구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8일 '한미 FTA 개정협상과 한국의 대응전략’ 보고서를 통해 통상당국에 ▲한·미 FTA 폐기론 배제 ▲세이프가드 등 수입규제조치에 대한 제어장치 마련 ▲자동차 등 미국의 비합리적 요구에 대한 적극적 방어 ▲국내 산업발전 및 외국인투자 저해 제도의 합리적 개선 등 4가지 대응전략을 제안했다.

전경련은 미국의 통상정책 보고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협상동향 등을 분석하고 국내 산업 및 통상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이번 협상이 양국의 이익균형 보다는 미국이 한국에 일방적 양보를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다.

한·미 FTA 개정협상은 NAFTA 개정협상이 결렬되거나 연기될 경우, 트럼프 정부의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가 적용되는 첫 번째 통상협정이 될 확률이 높은 상황이다.

그 근거로는 미 무역대표부가 보고서(2017 Trade Policy Agenda)에서 미국 주권을 무역정책보다 우선할 것임을 밝혔고 미국에 이익이 된다면 수입규제 등을 강력 집행할 것이다.

또 미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해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과 미 행정부가 의회 보고 등 무역촉진권한(TPA)에 따른 절차를 거치지 않고 협상에 나선 것 등이 제시됐다.

이에 전경련은 우리 당국에 전략적 대응을 요청했다. 특히 기업의 당면과제인 세이프가드 등 미국의 수입제한 조치에 대해서는 합리적 제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자동차 등 산업부문에서 비합리적인 무역수지 적자 축소 조치, 한미 FTA의 유효기간(5년) 설정 등 과도한 요구는 수용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부-투자자 분쟁해결제도(ISD)에 대해서는 없어지면 국내 기업에 대한 보호장치가 사라지기에 대미 투자가 확대되는 현 상황에서는 폐기보다는 보완이 낫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에 대한 비판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리 정부나 공기업 등이 미국산 제품이나 원자재 도입 확대를 검토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볼 것을 제안했다.

한편 미국이 통상애로 사항으로 제기해 왔던 공정거래·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위생-검역, 디지털 무역 등의 사안이 FTA 협상과정에서 제기된다면 실제 경영환경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 등을 고려해 양국 이익 균형 차원에서 협상을 전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이번 한미FTA 개정은 매우 어려운 협상이 될 전망”이라며 “조속한 합의를 우선하기보다는 보호주의를 배제하고 자유무역을 수호할 수 있는 협상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경제계도 필요하다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민간 네트워크 활용 의지도 표명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