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단물 빠진 재건축? '재개발' 활기…시공사 바꾸고, 시행방식 선회


입력 2018.02.06 06:00 수정 2018.02.06 09:37        권이상 기자

정비사업 시장서 재개발, 재건축 제끼고 비중 커져

시공사 교체, 공동사업시행방식 등으로 재개발 사업 탄력 가시화

최근 재개발의 움직임이 재건축보다 활발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은 강남 일대 아파트 전경.(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647 최근 재개발의 움직임이 재건축보다 활발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은 강남 일대 아파트 전경.(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647


작년까지만 해도 재건축 위주로 움직이던 정비사업 시장에서 재개발이 활기를 띄고 있다.

최근 시공사를 바꿔 사업에 물꼬를 트는 재개발 구역이 늘었고, 사업 속도를 올리기 위해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유행했던 공동사업시행방식을 채택하는 곳들도 생겼다.

재건축의 경우 재건축 연한 연장과 부담금 이슈 등 압박과 고강도 규제가 지속되고 있지만, 재개발은 정부의 가시권에서 아직은 벗어나 있기 때문이다.

건설사들 역시 강남권 등 재건축 먹거리가 줄어들자, 강북은 물론 수도권, 지방 등 재개발 시공권 확보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재개발의 움직임이 재건축보다 활발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부 재개발 사업장에서는 그동안 답보 상태였던 사업을 앞당기 위해 재건축에서 성행하던 공동사업시행방식을 채택하는 곳도 생겼다.

실제 경기도 김포 북변5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조합은 최근 공동사업시행방식으로 시공사를 모집하고 있다.

공동사업시행방식은 조합이 시행사가 되고, 건설사가 단순 시공사가 되는 도급제와 달리 조합과 건설사가 함께 사업을 진행하는 공동 파트너십 개념이다.

이 방식은 지난해 말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유예 기간이 종료을 앞두고 속도전에 나섰던 서초구 재건축 단지들이 주로 선택했다.

이 방식을 선택하면 조합은 건축심의 후 사업시행인가 전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다. 일반적인 재건축은 사업시행인가를 받아야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다.

공동사업시행방식은 시공사가 직접 사업비를 조달해야 하고 각종 인허가를 함께 진행해 사업일정을 앞당길 수 있다. 조합은 오는 8일 현장설명회를 개최하고 28일 입찰을 할 예정이다.

일부 사업장에서는 시공사 교체로 지난해 강남 재건축 수주전에서 볼 수 있었던 과열 양상이 또 나타날 가능성도 없지 않다.

경기도 파주 금촌 새말지구 재개발 조합은 10년 가까이 정체 상태에 머물러온 사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시공사 교체를 강행하기로 했다.

이 곳은 지난 2009년 롯데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되며 사업이 탄력을 받는 듯 했다. 그러나 조합장이 뇌물혐의로 구속된 후 새롭게 선출된 조합장마저 구속되며 악재가 겹쳤다. 또 시공사로부터 사업비 대여금이 제때 지급되지 않으며 사업이 답보상태에 빠졌다.

이에 조합은 지난달 기존 시공사인 롯데건설과 계약을 해지하기로 하고 새로운 시공사를 찾아나서게 됐다. 최근 조합이 개최한 현장설명회에는 대형사와 중견사 7곳이 관심을 보였다 .

조합은 오는 19일 입찰마감을 하고, 조만간 기존 시공사 해지 총회와 시공사 선정 총회를 함께 개최할 예정이다.

대전 복수동2구역 재개발은 최근 사업에 가속도를 내기 위해 시공사 선정을 마쳤다. 시공사로는 한양이 지엽업체인 다우건설을 제치고 낙점됐다.

이곳은 지역 내 신규아파트 공급부족으로 분양성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 받던 곳이다. 조합은 시공사 선정을 계기로 내년 2월 사업시행인가와 같은 해 8월 관리처분 인가를 계획하고 있다.

인천 부펑 십정4구역 재개발 조합도 지난 4일 모아종합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을 시작했다.

부평 십정4구역은 지난 2009년 시공사로 한신공영을 선정했으나, 사업추진 지연 및 조합운영비 대여 등 차질이 생기면서 시공사 변경에 들어갔다.

지난해 개최된 현설에는 한라, 서해, 금강, 모아, IS동서 등 총 5개 건설사가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조합은 최종적으로 시공사 선정 총회를 통해 모아종합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됐다.

특히 이번 주에도 재개발의 시공사 선정 작업은 계속된다. 경기도 수원에서는 5일 영통1구역 재개발이, 8일에는 경기도 군포10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시공사 현설을 개최한다.

오는 7일에는 대구 신암1 재개발이 시공사 총회를 열고 시공사를 확정할 계획이다.

한 대형건설사 정비사업팀 관계자는 “강남 재건축의 각종 규제에 묶기며 사업성이 좋은 재개발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모습이 뚜렷하다”며 “올해 이렇다 할 강남 재건축 수주전이 없는 상황에서 재개발을 두고 건설사들의 물밑 작업이 한창이다”고 전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여전히 해외 사업은 불투명하고 지방 부동산 시장은 국지적 양극화 심해 주택사업을 이어가기 쉽지 않다“며 "정부 규제에 재건축 사업의 지연 가능성도 적지 않아 올해 격전지는 서울 알짜 재개발 사업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