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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작년 영업익 1648억원…5년만 국내매출 성장


입력 2018.02.13 16:55 수정 2018.02.13 16:56        손현진 기자

중국법인, 사드 갈등으로 역성장…신제품 출시로 매출 정상화 총력

베트남·러시아 법인, 두 자릿수 성장 거듭하며 성장세 지속

오리온 제품들. ⓒ오리온그룹 오리온 제품들. ⓒ오리온그룹

오리온그룹은 2017년 오리온홀딩스와 오리온 합산 기준 매출액이 1조9426억원, 영업이익 1648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한국 법인은 5년만의 매출 성장을 이뤘고, 베트남과 러시아 법인은 호실적을 올리며 성장을 지속했다.

이날 오리온그룹에 따르면 한국 법인은 신제품과 기존 제품의 동반 호조로 전년 대비 매출이 2.9%, 영업이익이 5.0% 증가했다. 지난해 2300만봉을 판매하며 제과업계 최고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한 ‘꼬북칩’을 비롯해 ‘오징어땅콩’, ‘무뚝뚝 감자칩’ 등 스낵류가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올해는 꼬북칩을 ‘대세 스낵’으로 자리매김해 포카칩과 함께 스낵시장의 양대축으로 입지를 굳힐 계획이다. 이밖에 상반기 론칭을 앞두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간편대용식 등 신규사업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며 한국 법인의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지난해 상반기 사드(THAAD) 이슈가 발생했던 중국 법인은 33.2% 역신장했다. 3분기에는 시장 내 유통 재고 해소 및 생산량 회복 등으로 2분기 대비 매출이 104% 증가하는 등 선전했으나, 4분기에는 춘절의 역기저효과가 매출에 영향을 끼쳤다.

오리온은 지난해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경소상(중간상인)과 매장의 제품 재고일수를 낮춰 신선도를 높이는 한편, 건강한 영업조직 구축, 물류부문 신설 등 업무효율화 및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 꼬북칩을 론칭하고 20여개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하는 만큼 성장성과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이 13.3% 늘었다. 파이부문에서는 ‘초코파이’가 18%, 스낵에서는 ‘투니스’와 ‘오스타’가 각각 39%, 38%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고래밥, 카스타드도 판매호조를 보이는 등 파이·스낵·비스킷의 고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오리온은 올해 역시 고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주력 카테고리인 파이, 스낵 제품의 시장 내 리더십을 강화하는 한편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지역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러시아 법인 역시 주력제품인 초코파이의 지속적 판매 증가로 매출이 13.5% 증가했다. 오리온은 향후 러시아를 비롯한 유라시아 시장을 본격 공략하기 위해 뜨베리 주에 신공장을 건설하고, 초코파이 매출 및 유통 확대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2017년은 어려운 사업 환경 속에서도 한국, 베트남, 러시아 법인이 함께 성장하고, 중국 법인은 구조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매진하며 도약의 발판을 다졌던 한 해였다”며 “중국 법인의 매출 정상화 및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는 한편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현진 기자 (sonso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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