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MB 검찰 요구대로 14일 출석…창과 방패 대결 예고


입력 2018.03.10 00:30 수정 2018.03.10 22:00        이충재 기자

검찰, 다스비자금 300억대 잠정결론

이명박 전 대통령이 1월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 조사 등과 관련해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사무실을 빠져나와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월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 조사 등과 관련해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사무실을 빠져나와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오는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청 포토라인에 서게 된다.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하는 다섯번째 전직 대통령으로 기록되며 국가적으로도 불행한 역사를 반복하게 됐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는 정점에 다다랐다. 현재 검찰은 뇌물 혐의 입증을 위해 이 전 대통령 주변 인사들을 차례로 소환 조사하는 등 막바지 총력전을 펴고 있다. 벼랑 끝에 몰린 이 전 대통령 측과의 치열한 법리다툼이 예상된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소유로 의심하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가 하도급업체에 지급하는 대금을 늘리는 수법 등으로 3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지난 2008년 특검에서 다스 경리직원이 빼돌린 것으로 확인된 120억원과는 별개로 조성된 금액이다.

검찰은 다스 비자금이 도곡동 땅 매각 대금 등 이 전 대통령의 다른 차명 재산과 섞여 관리되면서 2007년 대선 당시 선거자금으로 흘러들어간 정황을 파악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에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다스의 실제 소유자'라고 적시할 정도로 범죄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 측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다스가 큰형인 이상은씨의 소유라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검찰과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일각에선 이 전 대통령 측이 불리한 입지인 법리다툼보다 '정치보복'이라며 정치투쟁을 벌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실제 이 전 대통령은 변호인단 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치적 부담이 큰 사건인데다 사안의 무게만큼 높은 수임료를 지불하기 어려운 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MB, 검찰 요구대로 14일 출석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의 피의자 출석 요구 일자인 이달 14일에 출석해 조사를 받기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9일 "현재로써는 특별히 변수가 없는 한 정상적으로 출석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약간의 갑론을박이 있었지만 이 전 대통령은 법률적으로 대응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며 "검찰의 주장을 법리적으로 다퉈볼 만하다는 보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차량에 탑승한 모습.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차량에 탑승한 모습.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 전 대통령 측은 현재 대검찰청 차장검사 출신인 정동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판사 출신인 강훈 전 법무비서관 등 옛 참모진을 중심으로 변호인단을 꾸렸다.

변호인단은 별도의 법무법인 설립 절차를 마치는 대로 검찰에 선임계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검찰은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된 '정치보복', '표적수사' 지적에 대해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수사한 것이지 특정한 테마를 갖고 수사한 게 아니다"며 "애초에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해 수사에 나선 게 아니었다"고 밝혔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