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감원 수장 공백 최소화…관 출신에 힘 실린다


입력 2018.03.19 06:00 수정 2018.03.19 06:51        배근미 기자

김광수·정은보·윤종원·심인숙 등 거론…관료 출신 대거 물망

첫 민간 출신 금감원장 한계 노출…도덕성 등 검증 강화 전망

특혜채용 의혹에 휩싸인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갑작스러운 사임으로 공석이 된 금감원 수장직에 대한 관심이 벌써부터 뜨겁다. 후임 원장을 놓고 하마평이 무성한 가운데 민간 출신 원장의 불명예 퇴임 전례와 수장 공백 최소화 등의 차원에서 관 출신 인사 선임 가능성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금융감독원 특혜채용 의혹에 휩싸인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갑작스러운 사임으로 공석이 된 금감원 수장직에 대한 관심이 벌써부터 뜨겁다. 후임 원장을 놓고 하마평이 무성한 가운데 민간 출신 원장의 불명예 퇴임 전례와 수장 공백 최소화 등의 차원에서 관 출신 인사 선임 가능성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금융감독원

특혜채용 의혹에 휩싸인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갑작스러운 낙마로 공석이 된 금감원 수장직에 대한 관심이 벌써부터 뜨겁다. 후임 원장을 놓고 하마평이 무성한 가운데 긴급 현안에 대한 신속 대응과 조직 안정화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자연스레 관 출신 인사 선임 가능성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차기 금감원장으로는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 정은보 전 금융위 부위원장, 김기홍 JB자산운용 대표, 이성규 유암코 사장, 윤종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표부 대사, 정병기 전 KB국민은행 상임감사, 김주현 전 예보 사장, 심인숙 중앙대 교수, 김기식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들 중 대다수는 이미 지난해 금감원장 인선에서도 유력 후보로 거론됐던 인물들이다. 이번 사임이 당초 예상치 못한 변수를 통해 발생했던 만큼 금융권 안팎으로 충격파를 최소화하고 업무공백을 막기 위해 어느 정도 검증이 이뤄진 후보군들을 통해 조속한 선임이 이뤄져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일반적으로 후보 검증이 대략 한 달여에 걸쳐 진행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차기 원장 후보군 물색부터 선임까지 최소 2달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은 행시 27회 출신으로 재경부 금융정책국장과 금융위 금융서비스국장 등을 역임했고 정은보·김용범 등 전·현직 금융위 부위원장도 대거 포진했다. 윤종원 대사, 정병기 전 감사, 김주현 전 사장 역시 과거 재경부나 재무부(현 금융위)를 거친 관료 출신이며 현 금감원 수석부원장인 유광열 금감원장 직무대행 역시 기재부와 금융위 등을 거친 관료 인사다.

이같은 분위기는 민간 출신 첫 감독당국 수장이었던 최흥식 원장이 사실상 불명예 퇴진으로 끝을 맺으면서 한계를 고스란히 드러냈다는 비판과도 직면해 있다. 최 전 원장은 금감원장 취임 이후 6개월여 간에 거쳐 어느 때보다 강도 높게 금융권 지배구조 개편 등 금융혁신에 목소리를 높여왔으나 금융권 잇단 반발에 부딪혀 왔다. 이번 사태 역시 하나금융과 힘겨루기에서 밀린 것이라는 시각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내부 사정에 정통해 최 전 원장의 빈 자리를 빠르게 메꿀 수 있다는 장점도 한 몫을 하고 있다.

당국 내부에서도 사태 수습에 걸맞는 후임자가 선임되어야 한다는 것에 큰 이견이 없다. 금감원 노조 측은 최근 성명을 통해 “최 전 원장이 풍부한 업계경험을 높이 평가받아 천거됐다고 하나 결국 누군가가 최 전 원장의 풍부한 업계경험 속 ‘약점’을 이용해 상투를 쥐고 흔드는 사태가 초래됐다”며 “새 원장은 주인이 불명확한 지배구조를 이용해 대리인이 사익을 추구하려는 금융회사에 경종을 울릴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악화된 신뢰도를 상쇄하기 위해 금감원장 수장 검증 작업이 더욱 까다로워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금융권의 건전성을 감독해야 할 당국 수장으로서 공정성과 도덕성에 있어 흠결이나 논란이 있으면 안된다는 사회적 여론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하루 전 발표한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방안에서 CEO 자격요건으로 공정성과 도덕성을 들여다보겠다고 공언한 만큼 감독당국 스스로도 도덕성 등 측면에서 논란의 여지가 없는 인사를 선임하려고 하지 않겠느냐”고 언급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