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스라엘, 유엔 가자지구 유혈참사 조사 거부


입력 2018.05.20 16:17 수정 2018.05.20 16:17        스팟뉴스팀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유혈사태에 대한 유엔인권이사회(UNHRC)의 조사를 거부했다고 연합뉴스가 밝혔다.

20일 보도에 따르면 아비그도르 리버만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19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유일하게 필요한 조사는 어떻게 UNHRC가 테러리스트들의 치어리더가 됐느냐는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리버만 장관이 언급한 테러리스트들은 가자지구를 통치하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말한다. UNHRC가 하마스에 지나치게 우호적이라는 얘기다.

앞서 지난 18일에는 치피 호토벨리 이스라엘 외무차관이 트위터에서 UNHRC의 가자지구 조사에 대해 "우리는 사실과 관련 없는 결과를 원하는 국제적인 조사위원회에 협조할 생각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UNHRC는 테러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이스라엘 권리를 지지하는 대신 하마스를 지원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비판했다.

이스라엘 외무부도 성명을 통해 "UNHRC의 목표는 진실을 조사하는 게 아니고 이스라엘의 자위권을 침해하고 유대국가를 악마로 취급하려는 것"이라며 조사를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UNHRC는 이날 특별회의를 열고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군의 팔레스타인 유혈진압 사태를 조사할 독립조사위원회를 파견하기로 했다.

당시 파키스탄 등이 주도한 결의안에 대해 29개국이 찬성했지만 미국과 호주는 반대표를 던졌고 14개국은 기권했다.

한편 미국이 분쟁지역인 예루살렘으로 대사관을 이전한 지난 14일 가자지구 분리장벽(보안장벽) 근처에서 팔레스타인인이 대규모 시위를 벌였고 이스라엘군이 실탄으로 발포해 약 60명이 숨지고 2700여명이 다쳤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