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내 최대 규모, 해양과학기술 분야 학술대회 24~25일 개최


입력 2018.05.23 11:00 수정 2018.05.23 10:57        이소희 기자

해수부, 2018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제주서 열려

해수부, 2018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제주서 열려

국내 해양과학기술 분야 전문가 200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여 총 10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국내 최대 규모 공동학술대회가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개최된다.

해양수산부가 후원하고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가 주최하는 올해 대회에서는 ‘하나의 터전, 상생과 나눔의 바다’라는 주제로 해양과학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할 계획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는 국내 해양과학기술의 발전과 해양과학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1999년 해양과학기술단체들이 연합해 탄생한 협의회로, 한국해양학회, 대한조선학회, 한국 해양공학회,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항해항만학회 등 국내 6개 해양관련 학회를 회원으로 두고 있다.

해수부에 따르면 공동학술대회는 2005년 처음 개최된 이래 올해로 열네 번째를 맞았으며, 그간 이 대회를 통하여 총 1만 편이 넘는 논문이 발표됐다.

이번 대회는 공동 심포지엄 및 7개 세션별 공동워크숍이 병행 진행된다.

세션으로는 해양과학기술과 남‧북한 및 국제협력, 자율운항선박과 스마트항만으로 구현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지속가능한 하구역 복원, 해양신재생에너지, 친환경선박기술의 개발동향과 미래전망, 연안침식 저감기술 및 관리정책의 선진화토론 등이 예정돼있다.

24일 열리는 공동심포지엄에서는 ‘나눔과 상생, 해양신산업에서 길을 찾다’라는 주제의 박광서 해양수산개발원 혁신성장연구실장의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산·학·연 관련 전문가들의 지정 토론이 진행된다.

심포지엄 이후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해수부 강준석 차관이 참석해 전국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해양과학기술분야 우수학술논문 발표자에 미래해양과학기술인상을 시상할 계획이다.

미래해양과학기술인상은 해양과학기술분야의 지속적 발전과 미래 연구 인재 육성을 위한 목적으로 작년에 신설됐으며 공모를 통해 접수된 총 61명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서면심사 등을 거쳐 대상 2명을 비롯해 최종 수상자 13명이 선정됐다.

또한 행사가 개최되는 이틀간 ▲해양과학기술과 남·북한 및 국제협력 ▲자율운항선박과 스마트항만으로 구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속가능한 하구역 복원 ▲해양신재생에너지 ▲친환경 선박기술의 개발동향과 미래전망 ▲해안침식에 대한 공동워크숍 및 6개 학회별 학술 발표회 ▲해양과학기술 분야 업체들의 전시회 등이 함께 열릴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특히 해양과학기술분야 업체가 일자리 정보를 함께 안내해 청년구직자들에게 기업정보와 취업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강준석 해수부 차관은 “과학기술 분야는 전 세계 협력의 주요채널이자 다른 분야 협력을 촉진하는 마중물로, 앞으로도 해양과학기술분야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우리나라가 글로벌 해양강국으로서 역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