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소원해지는 가맹본사와 점주들…정책발 갈등인가 상생의 과정인가


입력 2018.05.25 06:00 수정 2018.05.25 06:03        최승근 기자

최저임금 인상 등 급격한 정부 정책이 본부와 가맹점 관계 흔들어

본부와 가맹점 간 상생 위한 ‘성장통’…“장기적인 관점에선 필요하다”

가격 인상 문제를 둘러싸고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점주들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상승과 임차료, 식재료비 등 각종 비용 증가를 이유로 판매 가격 인상을 본부에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가맹본부 측에서는 물가 안정을 꾀하는 정부 눈치와 여론의 비난을 고려해 가격 인상에 보수적인 상황이다.

지난 23일 치킨프랜차이즈 bhc의 가맹점주 250여명은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가맹본부에 식자재 납품 단가 인하와 원가 공개 등을 요구했다. 본사가 생닭과 해바라기유 등 식자재를 높은 가격에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bhc 가맹점주들은 가맹본사와 진행한 4차례에 걸친 간담회에서 가격인상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하지만 본사가 가격 인상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갈등이 심화된 것으로 업계는 판단하고 있다.

결국 가격 인상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이 이번 사태의 발단이라는 시각이 크다. 가격 인상이 불가능하다면 가맹점의 안정된 운영을 위해 식자재 납품 단가라도 낮춰 이익을 보장해달라는 요구인 셈이다.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bhc 점주들이 23일 오전 서울 국회 앞에서 전국 bhc 가맹점 협의회 설립 총회를 겸한 기자회견을 열고 본사에 식자재 납품 단가 인하와 원가 공개 등을 요구했다.ⓒ연합뉴스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bhc 점주들이 23일 오전 서울 국회 앞에서 전국 bhc 가맹점 협의회 설립 총회를 겸한 기자회견을 열고 본사에 식자재 납품 단가 인하와 원가 공개 등을 요구했다.ⓒ연합뉴스


이에 bhc 본사는 입장문을 통해 “치킨 가격 인상 및 배달료 부과는 가맹점주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치킨은 간식이고 소비자 생활물가와 밀접하게 연계돼 있는 국민적 이슈임에 bhc 가맹본부는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원가 인하 요청은 가맹점의 정당한 권리라고 생각하며, 이에 가맹본부는 면밀히 합리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도 본사에 가격 인상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전에 비해 배달료와 배달앱 수수료 등 가맹점주가 부담해야 하는 추가 비용이 늘면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이는 치킨뿐만 아니라 인건비 비중이 큰 커피, 한식 등 외식 프랜차이즈 대부분이 겪고 있는 문제다.

하지만 가맹본사에서는 정부와 여론의 눈치를 보느라 가격 인상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지난해에도 일부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가 가격을 인상했다가 빗발치는 소비자들의 반발에 하루 만에 인상을 취소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최저임금 인상 등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이 본부와 가맹점 관계를 흔들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급격한 정책의 여파가 본부와 가맹점 간 갈등으로 표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정부가 2020년 최저시급 1만원을 목표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임금 상승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업계의 불안감도 높아지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가격을 올리면 가맹점주는 물론 본사 이익도 증가해 우리도 바라는 바다. 하지만 잠시의 이익을 위해 정부에 찍히고 싶은 회사는 없을 것”이라며 “소비자 여론도 무섭지만 요즘엔 정부 압박이 가장 두렵다”고 토로했다.

반면 현재 겪고 있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갈등이 상생을 위한 성장통이라는 시각도 있다. 그동안 업계에서 관행처럼 여겨졌던 불합리한 일들이 개선되는 과정에서 겪을 수 밖에 없는 갈등이라는 의미다.

특히 가맹본부가 가맹점이 공급하는 필수품목을 공개하고 본부의 권한을 일부 축소하는 등 현 정부의 정책이 장기적으로는 프랜차이즈 업계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갈등을 겪는 과정에서 점주들이 자발적으로 협의회를 결성하는 등 목소리를 모아 본부를 대상으로 협상력을 높이는 순기능도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