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 금리 인상에 보유세 개편 임박…부동산 시장 파티 완전히 끝나나


입력 2018.06.18 06:00 수정 2018.06.18 06:01        권이상 기자

한미간 정책금리 역전 폭 0.50%포인트 확대

대출 문턱 높아지고, 입주물량 폭탄과 보유세 개편 앞으고 하향압박 거세져

미국 금리 인상으로 국내 부동산 시장에는 주택금리 상승 등 여파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자료사진. ⓒ연합뉴스 미국 금리 인상으로 국내 부동산 시장에는 주택금리 상승 등 여파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자료사진. ⓒ연합뉴스


미국이 10년 만에 기준금리 2% 시대를 열며 국내 부동산 시장에는 묘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국내 금리도 조만간 올라갈 것으로 예측되며 한 때 호황을 누렸던 부동산 시장이 완전히 경색될 것이라는 전망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특히 이미 주택시장은 다주택자 양도세 강화 이후 거래절벽이 이어지고 있고, 입주물량 폭탄과 보유세 강화가 예고돼 있는 상황에서 금리상승에 따른 시장 위축은 불가피해 보인다.

전문가들 역시 이들 악재가 서로 맞물리면 전셋값 하락에 따른 갭투자 소멸, 매매가 하락 등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라고 관측한다. 다만 국지적으로 교통개발이나 도시재생에 따른 호재들을 갖춘 신규 분양시장에는 영향이 덜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18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미국 금리 인상으로 국내 부동산 시장 여파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13일(현지시각) 기준금리를 연 1.50~1.75%에서 연 1.75~2.00%로 0.25%포인트 올렸다. 이는 올 들어 두 번째 금리 인상으로, 미국 기준금리는 10년 만에 2% 시대를 맞았다.

한국은행 역시 한미간 정책금리 역전 폭이 0.50%포인트로 확대됨에 따라 점진적으로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커졌다.

일반적으로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주택담보대출 대출금리도 올라가고, 이는 수요자들의 자금 확보를 어렵게 해 주택 구매나 투자가 어려운 환경이 조성될 수밖에 없다.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는 “최근 지방선거에 이어 미국 금리인상, 곧 발표될 보유세 개편안까지 하반기 시장 분위기를 좌우할 주요 변수들이 잇따라 등장했다”며 “부동산 시장을 위축 시키는 시그널이 켜진 상태로 지방을 중심으로 여건이 크게 악화되면서 미입주·역전세난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지난 3년간 저금리 기조에 따른 자금 유동성에 호황을 누렸던 국내 부동산 시장에도 적잖은 타격이 예상된다고 분석한다.

특히 이달 말 보유세 강화 등이 예고돼 있어 시장의 유동자금은 급격히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다.

또 수도권은 물론 지방에서 규제에 촛점을 맞춘 여당이 압승하며 시장에는 하방압력이 더욱 거세질 것이라고 내다보는 전문가들이 많다.

여기에 올해 입주물량이 44만8000여가구에 달하고, 이달에만 4만3058여가구가 입주를 앞두고 있어 대출여건이 나빠지면 입주 대란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이를 증명하듯 지난달 전국 아파트 단지 입주율은 74.5%로 전월 76.3%에 비해 1.8%포인트 하락하면서 7개월째 70%대에 머물고 있다.

양지영 R&C연구소 소장은 “입주물량이 증가하면 해당 지역을 비롯해 주변 전셋값에 영향을 줘 갭투자자들이 소유하고 있는 매물이 시장에 쏟아져 매매가격을 하락시키는 악순환이 시작된다”고 말했다.

미국 기준금리가 인상된 데 이어 이달 말 보유세 개편안까지 나오면서 하반기 부동산 시장의 하향세가 가속화 할 전망이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재정개혁특별위원회는 이르면 21일 공청회를 열고 부동산 보유세 개편 권고안 초안을 공개한다.

만약 예상보다 강도 높은 보유세 인상안이 발표되면 주택시장의 매수심리가 더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조은상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미국 금리인상은 어느 정도 예견된 것이지만, 예상보다 인상 속도가 빨라 수요자들에게 주는 심리적 충격은 매우 크다"며 "다만 악재속에서도 도시재생 뉴딜, 교통인프라 확충, 남북관련 이슈 등에 따라 일부 지역의 신규 분양시장은 ‘태풍의 눈’ 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고 전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