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토부, 드론 투자유치간담회 개최…스타트업에 '자금 물꼬' 터주나


입력 2018.06.25 11:00 수정 2018.06.25 09:36        권이상 기자

이달 26일부터 드론 스타트업-전문투자자간 매칭지원 착수

민간 투자유치 지원 추진체계. ⓒ국토부 민간 투자유치 지원 추진체계.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국내 드론 벤처기업 및 스타트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맞춤형 투자간담회를 오는 26일부터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 내 드론 안전‧활성화 지원센터에서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건전한 드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드론 안전‧활성화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드론 스타트업‧벤처기업(22개사, 예비창업 또는 창업 7년 이내)에게 입주공간 제공, 컨설팅 등 기업역량강화를 추진 중이다.

벤처‧스타트업의 경우 사업의 안정화 및 자립화를 위한 민간 투자유치가 절실하나 사업계획서 작성, 주요 사업분야의 벤처캐피탈(VC) 접촉, 투자조건 조율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국내 벤처‧스타트업의 경우 창업지원자금, 보증 등 정책자금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이고, 민간투자 유치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투자기반(기업가치, 사업성 진단 등) 구축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4월부터 ▲기업진단 ▲역량강화(투자전략 수립 등) 교육 ▲투자유치제안서(IR) 작성 ▲맞춤형 투자자 발굴 등을 추진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드론 추락 시 피해방지를 위한 에어백 기술, 영상인식기반으로 자율적으로 드론-조종자간 거리를 유지하는 기술 등도 소개될 예정이다.

주현종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이번 투자유치 간담회가 국내 드론산업에 있어 민간의 선순환 투자구조를 조성하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벤처‧엔젤 투자자 등 국내 투자기관과 유망 스타트업간 1:1매칭 지원을 확대하여 민간투자를 유치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