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시중은행 역대급 임원 교체 모드…빅5 수장 '교차 행보(?)'


입력 2018.11.13 06:00 수정 2018.11.13 10:03        이나영 기자

내년 초 임기 만료 위성호·함영주 행장 연임 촉각

이대훈 행장은 연임 가능성↑…“경영안정 시급”

역대급 연말 임원 인사를 앞두고 있는 국내 주요 시중은행들의 최고경영자(CEO) 교체 및 연임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왼쪽부터) 위성호 신한은행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손태승 우리은행장, 허인 KB국민은행장.ⓒ데일리안 역대급 연말 임원 인사를 앞두고 있는 국내 주요 시중은행들의 최고경영자(CEO) 교체 및 연임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왼쪽부터) 위성호 신한은행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손태승 우리은행장, 허인 KB국민은행장.ⓒ데일리안

역대급 연말 임원 인사를 앞두고 있는 국내 주요 시중은행들의 최고경영자(CEO) 교체 및 연임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채용비리 등 검찰발 리스크가 남아 있어 자리를 보전할지 여부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NH농협은행 등 국내 5대 시중은행 가운데 올해 말과 내년 초 임기가 만료되는 최고경영자(CEO)는 위성호 신한은행장과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등 총 3명이다.

우선 내년 3월 임기가 끝나는 위성호 행장의 경우 과거 신한금융 부사장 시절 겪었던 남산 3억원 사건이 재부각되는 점이 부담스럽다.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최근 남산 3억원 의혹 사건에 검찰권 남용이 의심된다며 검찰에 수사를 권고해서다.

과거사위는 라응찬 전 신한금융 회장,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 위 행장 등 신한금융 전·현직 임직원 10명이 재판 과정에서 위증한 것으로 판단, 이들에 대해 수사를 의뢰했다.

남산 3억원 의혹 사건은 2008년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이 라응찬 전 신한금융 회장의 지시로 서울 남산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에게 비자금 3억원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는 사건이다.

여기에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도 CEO 리스크가 부각된 상태다. 조 회장은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업무방해 및 남녀고용평등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오는 19일 첫 재판이 열린다.

내년 2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함영주 행장 행보도 주목된다. 현재 함 행장은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재판을 받고 있다.

은행권 안팎에서는 채용비리 이슈와 함께 옛 하나은행과 옛 외환은행의 화학적 통합 노력 성과가 연임 여부에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KEB하나은행 노사는 지난 9월 말까지 마무리하기로 한 인사·급여·복지제도 통합안 도출을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내달 말 임기가 만료되는 이대훈 행장의 경우 연임 전망이 비교적 밝게 점쳐지고 있다. 이 행장의 임기가 1년으로 통상 임기가 2년씩 주어지는 다른 시중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이다. 또한 농협은행의 실적도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연임 가능성을 높이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농협금융지주는 이달 중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고 차기 행장 선임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농협금융 지배구조 내부규범에 따르면 농협금융 임추위는 CEO 임기만료일 40일 전까지 후임자를 선임하기 위한 절차를 개시해야 된다. 오는 20일 전에는 임추위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 내정된 손태승 우리은행장은 지주사 체제를 안정적으로 구축하는 데에 힘쓸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영업력 강화, 인수·합병(M&A) 등을 통한 비은행 부문 확대 등을 바탕으로 기업 가치를 높여 완전 민영화를 이루면서 1등 금융그룹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오는 20일 취임 1년을 맞는 허인 KB국민은행장은 디지털, 글로벌 분야 등에 주력하며 리딩뱅크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져나갈 전망이다. 특히 KB국민은행은 디지털 인재를 4000명 양성하고 사내벤처 육성과 임직원의 디지털 선도기업 방문, 디지털 전문가 양성 코스 등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각종 이슈 등으로 은행마다 CEO 연임 여부가 엇갈리고 있다”며 “조직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경영 강화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