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비사업 수주시장은 지각변동 중…중견사 활약


입력 2018.12.12 06:00 수정 2018.12.12 06:09        권이상 기자

도정법 개정안 시행 후 대형사들 몸사리기 들어간 상태

공사비와 특화설계 내세운 중견사들 잇따라 시공권 따내며 입지 굳히고 있어

도정법 개정안 시행 후 대형사들 몸사리기 들어간 상태
공사비와 특화설계 내세운 중견사들 잇따라 시공권 따내며 입지 굳히고 있어


최근 대형사들은 수주입찰에 적극적이지 않은 분위기다.사진은 재건축을 추진 중인 경기도의 한 아파트 단지 전경.(자료사진)ⓒ데일리안DB 최근 대형사들은 수주입찰에 적극적이지 않은 분위기다.사진은 재건축을 추진 중인 경기도의 한 아파트 단지 전경.(자료사진)ⓒ데일리안DB

정비사업 수주시장이 지각변동을 하고 있다. 최근 정부가 재개발·재건축 관련 처벌기준을 강화하면서 대형사들이 몸사리기에 들어가자 중견사들이 이틈을 타 수주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지난 10월 시행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하 도정법)’ 개정안에 따라 대형사들이 시범케이스로 적발되지 않기 위해 과도한 홍보활동 등을 자제하며 눈치보기 작전에 돌입했다는 평가다.

반면 중견사들은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극복하기 위해 저렴한 공사비와 특화설계로 경쟁을 이어오며 여전히 수주시장에서 꿋꿋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전문가들은 대형사들이 수주전에 돌입하기 전 전문변호사를 고용해 대응책을 마련하는 곳도 있을 만큼, 정비사업 수주경쟁 준비를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12일 도시정비 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형사들은 수주입찰에 적극적이지 않은 분위기다. 입찰에 참여는 하고 있지만, 경쟁입찰을 가능한 피하고 입찰을 하더라도 예전만큼 홍보활동을 자제하고 있다.

이는 정부가 지난해 재건축 금품 수수 등에 대해 집중 단속을 벌인데다, 최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을 통해 처벌수위까지 높이는 등 단단히 벼르고 있다는 점에서 시범케이스로 적발될 경우 그 피해가 클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지난 10월 13일부터 재건축·재개발사업의 시공자 선정과정에서 건설업자가 금품 등을 제공할 경우 해당 시공권이 박탈되거나 공사비의 20%에 해당하는 과징금이 부과되고, 이에 더해 2년간 입찰 참가자격이 제한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도정법 벌칙 규정 시행에 따른 형사처벌과 함께 건설사에 대한 행정처분이 대폭 강화됐다. 그동안 금품·향응 등을 제공했을 때 징역 5년 이하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만 적용됐다.

이와 함께 이때 건설사와 계약한 홍보업체가 금품·향응을 제공한 경우에도 건설사가 동일한 책임을 지게 된다. 건설사가 하도급을 준 용역업체를 관리·감독해 부정행위를 벌이지 말라는 얘기다.

국토부는 이번 제도개선의 타깃이 대형 건설사라는 점을 분명하게 지목했다. 서울 주요 재건축단지에서 과열 수주로 물의를 빚은 당사자가 대형 건설사이고, 그동안 적발되더라도 법적 빈틈을 활용해 처벌 대상에서 빠져 나갔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대형사들이 몸살이기에 들어가자 최근 대형사들의 주무대인 서울 정비사업 가운데 입찰을 진행한 대치구마을3지구 재건축, 천호3구역 재개발 등이 줄줄이 유찰됐다.

반면 지방에서 활약 중인 중견사들은 잇따라 시공권을 확보하거나 입찰에 적극적으로 뛰어 들어 경쟁입찰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김해 첫 대규모 재건축 사업인 외동주공 재건축 사업은 태영건설이 지난 10일 코오롱글로벌과 경쟁을 벌인 후 조합원 투표를 통해 시공권을 확보했다.

앞서 지난달에는 동양건설산업과 라인건설 컨소시엄이 인천 부평 십정3구역 재개발 시공사로 선정됐다. 입찰에는 동양건설산업 컨소시엄과 서해종합건설이 맞붙었다.

또 부산 부곡2구역 재개발 사업에도 대형사들과 함께 중견사들이 대거 현장설명회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반도건설 역시 11일 경기도 남양주 지금·도농2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을 수주하며 올해 두 번째 수주고를 올렸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대형사들은 올초 계획했던 수주목표를 어느정도 채운 뒤 더이상 연내 입찰에 참여하지 않고 내년을 기약하는 곳이 늘고 있다”며 “그러나 중견사들이 정비사업 시장에서 입지를 키우고 있어 대형사들이 분발하지 않으면 중견사들에게 서울 등 수도권 시장을 내줄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