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스마트공장 CEO 교육장으로


입력 2019.06.12 17:30 수정 2019.06.12 15:16        김희정 기자

중기중앙회,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에서 제조혁신 노하우 전수

중기중앙회,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에서 제조혁신 노하우 전수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오른쪽 두 번째)이 12일 광주 '그린시티'를 방문해 김종호 삼성전자 스마트공장지원센터장(오른쪽 다섯 번째) 등과 함께 냉장고 제조 라인을 둘러보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오른쪽 두 번째)이 12일 광주 '그린시티'를 방문해 김종호 삼성전자 스마트공장지원센터장(오른쪽 다섯 번째) 등과 함께 냉장고 제조 라인을 둘러보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는 12일 2019년 스마트공장 선정기업 대표 등 500명을 초청해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에서 제조혁신 사례와 스마트공장구축 벤치마킹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대기업의 혁신 사례를 중소기업 대표들이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제조 현장투어와 ‘상생형 스마트공장 혁신을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의 특강으로 진행됐다.

1989년 설립된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은 3000여명이 근무 중으로 에어컨·공기청정기·세탁기·냉장고 등 프리미엄 생활가전을 생산하고 있으며 외부 대규모 공장공개는 이번 행사가 처음이다.

제조현장 투어를 통해 삼성전자에서 자체적으로 제조현장을 개선한 사례들을 소개했으며, 특히 삼성전자의 모듈생산방식(MPS) 공정은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들에게 많은 관심을 얻었다.

MPS는 컨베이어벨트를 중심으로 가로세로 2m의 독립된 작업공간(셀)에서 한 명의 직원이 생산공정을 모두 책임지는 시스템으로, MPS에서 문제가 발생한 직원을 제외하고 정상적으로 컨베이어벨트가 돌아가 생산효율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장점이 있다.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추진전략이 가장 중요하다”며 “스마트 제조혁신을 위해서 앞으로도 중소기업 임원에 대한 교육을 계속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종호 삼성전자 스마트공장지원센터장은 "삼성전자가 지난 5년간 쌓은 스마트공장 지원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에 참여한 업체의 현황에 맞게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기중앙회-삼성전자의 2018년도 스마트공장 구축업체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업체의 86%가 만족하였으며, 작업환경 개선(47.8%), 생산성 증가(41.2%), 생산공정 개선(33.3%), 불량률 감소(30.4%) 등이 세부적인 성과로 조사된 바 있다.

중기중앙회, 중소벤처기업부, 삼성전자가 공동추진하는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은 삼성전자가 5년간 매년 100억원, 정부가 100억원씩 총 1000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최근 2차년도 선정절차를 마무리하고 구축 착수에 들어갔으며 삼성전자는 추가로 100억원을 들여 본 사업 참가기업의 판로개척과 우수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지원한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