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5G 클라우드 VR게임 선봬…연내 전체 고객에 서버 오픈
저사양 HMD로도 고품질 콘텐츠 스트리밍 가능
전국 90개 직영점에 체험존 설치…스팀 게임 10종 제공
저사양 HMD로도 고품질 콘텐츠 스트리밍 가능
전국 90개 직영점에 체험존 설치…스팀 게임 10종 제공
LG유플러스는 연내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5세대 이동통신(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서버를 오픈하고 가상현실(VR)게임 서비스를 본격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LG유플러스 클라우드 기반 VR게임은 실행을 위한 PC나 케이블 연결, 별도 디바이스 설치 등의 과정 없이 5G 네트워크가 구축된 곳에서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만 하면 고사양의 VR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다. 실제 게임은 클라우드 서버에서 실행되기 때문이다.
기존 VR게임은 HMD(Head Mounted Display) 단말 성능에 대한 의존도가 높지만, 5G 네트워크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로는 단말 성능과 관계없이 저사양의 기기에서도 고품질의 콘텐츠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 LG유플러스 측 설명이다.
롱텀에볼루션(LTE) 환경에서는 한정된 대역폭과 150Mbps 이하의 속도품질로 인해 클라우드 방식의 VR게임은 안정적인 운용이 불가능했다.
그동안 VR게임은 스마트폰을 카드보드형 HMD 디바이스에 삽입해 사용하는 ‘착탈식’과 저사양의 일체형 HMD로 즐기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3DoF(3 Degrees of Freedom·고정상태에서의 상하·좌우·회전 움직임) 무선 VR게임이 있었다.
고성능 PC와 공간 인식 센서, HMD 디바이스 등을 케이블 연결해 즐기는 PC 기반 6DoF(3DoF에 앞뒤·좌우·위아래 움직임 추가) 유선 VR게임으로도 구분돼 왔다.
LG유플러스 5G 클라우드 VR게임은 무선 HMD로도 6DoF 실감형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어 공간 제약이 상대적으로 덜하다.
LG유플러스는 온라인 디지털 게임플랫폼 ‘스팀’의 PC VR게임과 VR콘솔 게임 10여 종을 1차로 제공한다. 이번에 제공하는 게임은 아리조나션샤인·카운터파이트·사이렌토·스페이스채널5·인투더리듬·모탈블리츠 등이다.
VR콘텐츠기업과 협업도 강화한다. LG유플러스는 롯데월드, 카카오VX와 기술·콘텐츠 제휴를 통해 다양한 연령층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장르의 VR콘텐츠를 확보해 8월까지 약 20여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제휴로 향후 LG유플러스 고객은 롯데월드 내에서 운영하는 ‘어크로스 다크’, ‘후렌치레볼루션2’ 등의 콘텐츠를 VR로 장소의 제약 없이 즐길 수 있게 된다.
롯데월드는 VR개발을 위한 연구실을 보유하고 있어, LG유플러스의 5G 클라우드 VR게임 개발을 위한 테스트베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카카오VX는 스크린골프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카카오골프예약’과 ‘카카오프렌즈 골프’를 출시하며 스포츠와 정보기술(IT)을 접목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카카오프렌즈 지적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한 ‘테마파크 콘셉트 게임’을 준비 중이다.
LG유플러스는 연내 5G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를 구축하고, 5G 초저지연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VR 게임 등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연말까지 전국 90여개의 직영점에 5G클라우드 VR게임 체험존을 설치할 예정이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5G의 특성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확대하고 연말까지 고객 수용도를 점검해 상용화 할 계획”이라며 “특히 대용량 데이터를 초저지연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VR 게임서비스를 통해 기술적 리더십을 확보, 5G만의 새로운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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