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2Q 영업익 3228억…5G로 무선매출 7분기만에 '반등'
5G 초기 경쟁 심화로 마케팅비 증가하며 수익성 악화
미디어·보안·커머스 사업 성장세…ADT캡스 판매 증가
5G 초기 경쟁 심화로 마케팅비 증가하며 수익성 악화
미디어·보안·커머스 사업 성장세…ADT캡스 판매 증가
SK텔레콤이 올해 2분기 무선(MNO) 사업 매출 반등으로 전분기보다 개선된 실적을 달성했다. 다만, 5세대 이동통신(5G) 초비 마케팅 비용과 주파수 비용 발생으로 수익성은 다소 악화됐다.
SK텔레콤은 2일 공시를 통해 2분기 연결기준 실적으로 매출 4조4370억원, 영업이익 3228억원, 순이익 259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매출 4조1543억원·영업이익 3469억원) 대비 매출은 6.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9% 감소했다.
전분기(매출 4조4439억원·영업이익 3226억원)와 비교하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4%, 0.1%로 소폭 증가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분법 이익 감소로 전분기 대비 30.7% 줄었다.
별도 기준 매출은 2조8477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3% 늘었다. 5G 가입자 유입으로 무선 매출은 2017년 4분기부터 지속 하락하다가 7분기 만에 상승 전환했다. 2분기에는 휴대폰 가입자가 약 10만명 순증했고, 0.9%의 낮은 해지율을 기록했다.
반면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2752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0.0% 감소했다. 초기 5G 경쟁 심화로 마케팅 비용이 전분기보다 3.9% 늘었고, 5G 주파수 비용이 2분기부터 반영된 영향이다.
사업별로 미디어 사업은 인터넷(IP)TV, 초고화질(UHD) 가입자 증가로 매출 322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5.2%, 전분기 대비 2.1% 증가했다.
보안 사업은 2분기 ADT캡스의 보안상품 판매 증가와 SK인포섹의 융합보안 플랫폼 사업 확대로 전 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7.5%, 26.7% 늘었다.
커머스 사업은 11번가와 SK스토아의 수익성 개선으로 전 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윤풍영 SK텔레콤 코포레이트(Corporate)센터장은 “5G 초시대에도 1위 사업자의 위상을 이어갈 것”이라며 “미디어·보안·커머스 중심의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 사업을 지속 확대해 기업가치를 재평가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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