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세계 발주량 55만CGT 중 27만CGT 수주
전 세계 발주량 43% 감소…韓, 수주 2% 증가
7월 전 세계 발주 55만CGT 중 27만CGT 수주
전 세계 발주량 43% 감소…韓, 수주 2% 증가
한국의 선박 수주량이 세 달 연속 1위를 기록하며 중국을 앞지르고 있다.
13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계는 7월 전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 25척, 55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의 절반인 27만CGT(10척)를 수주했다.
중국 조선업계는 20만CGT(11척)를 수주하며 2위에 그쳤고 일본은 3만CGT(1척)로 3위를 기록했다.
올해 7월까지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474만CGT(197척)로 40%, 한국은 374만CGT(92척) 32%, 일본 145만CGT(78척) 12%, 이탈리아 114만CGT(15척) 10% 순이다.
누적 수주량에서 한국은 4월 한때 1위인 중국과 17%포인트까지 차이가 벌어졌으나 7월까지 8%포인트 가까이 격차를 좁히며 2위를 기록 중이다.
지난해 대비 전 세계 발주량이 43% 줄어든 가운데 7월말 수주잔량은 중국(9%↓)과 일본(24%↓)이 큰 폭으로 감소한 반면 한국은 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7월말 기준 누계 발주량을 살펴보면 2017년에는 1455만CGT, 2018년 2067만CGT, 2019년은 1182만CGT이다.
선종별로는 지난해 대비 S-Max, A-Max급 유조선 발주는 51%(64만CGT→97만CGT) 증가했으나, 140K㎥급 이상 액화천연가스(LNG)선은 30%(293만CGT→206만CGT), 1만2000TEU급 이상 컨테이너선은 50%(114만CGT→57만CGT) 감소했다.
초대형 유조선(VLCC)과 벌크선 역시 각각 59%(169만CGT→69만CGT), 50%(220만CGT→109만CGT) 줄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2795만CGT), 한국(2031만CGT), 일본(1365만CGT) 순으로 집계됐다.
7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과 동일한 131포인트를 기록했다. 수익성을 가늠할 수 있는 신조선가 지수는 지수가 100보다 클수록 많이 올랐다는 의미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과 유조선은 가격변동 없이 각각 1억8550만달러, 925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 2만~2만2000TEU)은 각각 50만달러 상승한 1억1150만달러, 1억4650만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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