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국 사퇴 후폭풍] '일등공신' 주광덕, '스모킹건' 제시 광폭 활약


입력 2019.10.15 02:00 수정 2019.10.15 06:07        정도원 기자

'조국 사태'에서 포기하지 않고 국민의 편에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 폭로…장군 불렀다

임명 뒤에도 검사 통화 폭로, 조국 궁지 몰아

'조국 사태'에서 포기하지 않고 국민의 편에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 폭로…장군 불렀다
임명 뒤에도 검사 통화 폭로, 조국 궁지 몰아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달 4일 국회에서 '조국 사태'의 핵심 전기가 됐던 조국 전 법무장관의 딸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 위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달 4일 국회에서 '조국 사태'의 핵심 전기가 됐던 조국 전 법무장관의 딸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 위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조국 전 법무장관이 국민 여론에 승복해 사퇴하는 과정에서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저격수'로 톡톡히 활약하며, 정부를 비판·견제·감시하는 국회의원 본연의 의정 역할에 충실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광덕 의원은 이번 '조국 사태' 과정에서 △조국 장관 자녀 학사비리·부정입학 의혹 △사모펀드 관련 의혹 △검찰 수사에 간섭한 '사법방해' 의혹 등을 관통하는 광폭 활약을 펼쳤다.

'조국 사태'에서 국민 여론이 폭발하는 도화선이 됐던 사례는 역시 딸 학사 관련 의혹이다.

국민들의 입에서 '최순실~정유라와 다를 바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민주당 주류를 이루는 586 운동권의 '내로남불' 특권·기득권을 폭로했을 뿐만 아니라, "열심히 공부하는 청소년의 의지를 꺾고 이 땅의 학부모에게 열패감을 안겼다면, 그것이 헌법 제34조 위반이고 그것이 내란"이라 부르짖던 좌파 유사지식인들의 입마저 다물게 한 의혹이다.

해당 의혹에 있어 국민의 심증을 굳히는데 주 의원은 결정적 역할을 했다. 동아일보의 단독 보도로 조 전 장관의 딸이 고등학생 시절 2주 인턴으로 병리학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됐다는 사실이 논란이 됐을 때, 조 전 장관 측은 딸이 영어를 잘해 해당 논문을 번역하는데 기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주 의원은 조 전 장관 딸의 생활기록부를 입수해 저조한 영어 성적을 공개했다. 이 사실이 공개되자 반박을 할 수 없게 된 집권 세력은 이미 성인이 된 조 전 장관 딸의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공개하는 게 '패륜'이라며 '메신저 공격하기'로 전환했지만, 이미 국민 여론은 주 의원의 손을 들어준 뒤였다.

압권은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의 폭로였다. 주 의원은 조 전 장관의 딸이 부산대 의전원 입시에 활용한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당시 어학교육원장으로 재직하던 조 전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위조했다는 의혹을 폭로했다.

해당 의혹 폭로는 그야말로 '스모킹 건'이었다. 정 교수는 다급하게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걸었고, 조 전 장관 본인도 배우자로부터 전화기를 넘겨받아 통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의혹을 수습하고 말의 앞뒤를 맞추기 위해 직인 권한 위임과 관련한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대권에 도전했던 더불어민주당 의원까지 '시나리오'를 만드는 과정에 연루됐다. 유 이사장은 당시 통화로 '조국 사태'의 한복판으로 끌려나온 뒤, 요설을 이어가며 '조국 사태'의 또 한 명의 패배자로 전락했다는 지적이다.

인사청문회가 끝나고 문재인 대통령이 조 전 장관을 임명강행해, 하마터면 국민의 투쟁 동력이 약화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주 의원은 포기하지 않았다.

주 의원은 국무위원으로 대정부질문에 출석한 조 전 장관을 불러내, 본인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려던 수사검사와 통화했는지를 물었다. 조 전 장관이 이를 인정하면서 국회 본회의장은 발칵 뒤집혔다.

조 전 장관이 스스로 법무장관의 신분임을 밝힌 뒤, 수사검사로부터 관등성명을 듣고 압수수색을 어떻게 하라는 지시를 한 것은 검찰청법이 금지하고 있는 법무장관의 개별 검사에 대한 구체적 사건의 직접 지시다.

이 때문에 조 전 장관은 탄핵 위기에까지 몰렸다. 인사청문회에서 부적격자로 판명나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했는데도 "야당이 반대한 사람이 일을 더 잘하더라"는 소리를 하며 임명강행을 반복해온 문 대통령의 폭주에도 제동이 걸리는 계기가 됐다.

마침내 조 전 장관이 물러난 이날 주 의원은 "조 장관이 지명된 8월 9일부터 두 달이 넘도록 밤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고 관련 의혹을 검증·고발해왔다"며 "늦었지만 다행스럽다는 생각이며, '조국 사태'를 겪으며 우리 사회의 최소한의 상식과 도덕적 기준이 무너졌던 것을 빨리 회복해야 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