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어도해역 수온 0.6℃ 오르면 한반도 겨울기온 0.3℃ 오른다


입력 2019.10.16 13:33 수정 2019.10.16 13:36        이소희 기자

해양조사원, 이어도 해양과학기지 주변해역 수온과 우리나라 겨울철 기온 관련성 밝혀져

해양조사원, 이어도 해양과학기지 주변해역 수온과 우리나라 겨울철 기온 관련성 밝혀져

국립해양조사원이 수온자료 분석과 수치모델링 실험을 통해 이어도 해양과학기지 주변해역의 수온과 우리나라 겨울철 기온의 관련성을 밝혀냈다.

이 연구는 포항공과대학교 국종성 교수 연구팀과 함께 수행됐으며, 연구결과는 10월 중 국제 저명 학술지인 ‘아시아-태평양 대기과학 저널’ 온라인 판에 등재될 예정이다.

이어도 해역의 수온은 한반도 기온보다 1~2개월 빨리 변한다.

이어도 지역의 수온과 겨울철 한반도 기온의 관련성 ⓒ해수부 이어도 지역의 수온과 겨울철 한반도 기온의 관련성 ⓒ해수부

이어도 주변해역의 수온이 평년에 비해 0.6~0.7℃ 오를 경우, 약 1~2개월 뒤에 우리나라 겨울철 기온도 평년 대비 0.3~0.5℃ 오른다는 관련성을 확인했다. 이 같은 현상은 수온이 내려가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확인됐다.

이번 연구는 이어도 해양과학기지가 해양‧대기 관측기능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기상‧기후변동을 예측하는 전초기지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어도 해양과학기지는 우리나라로 접근하는 태풍 등 해양‧기상현상을 감시하고 기후변화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해양과학 연구거점으로, 지난 2003년 제주도 남서쪽 149km 떨어진 해역에 건립됐고, 2018년 유엔 산하의 대양관측망네트워크(OceanSITES)에 등록됐다.

기지에는 현재 19종, 31점의 해양·기상 관측장비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 중 수온, 염분, 파고를 비롯한 8개 관측항목은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다.

해양조사원은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해양·대기현상에 대한 과학적인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정책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이어도 해양과학기지에서 양질의 관측자료를 지속적으로 생산·축적해 나갈 계획이다.

홍래형 해양조사원장은 “이어도 해양과학기지는 육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먼 바다의 해양과 기상, 대기 관련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현재 이어도 기지 관측자료를 활용해 여름철 한반도 기온과 강수량을 예측하는 가능성에 관한 연구도 추진 중이며, 앞으로도 관련 연구를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