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심재철 "중국 눈치 보지 말고 중국 방문자 입국금지 해야"


입력 2020.02.21 10:35 수정 2020.02.21 10:36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헌정·민생·안보 3대 재앙 이어 '보건재앙' 몰려와

위기 단계 '심각' 상향·중국 방문자 입국금지해야

중국 유학생 5만명 입국, 정부 차원 대책 마련해야"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1일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는 것을 두고 중국 방문자 전면 입국금지 조치의 조속한 실행을 촉구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해외여행 이력도 없고 감염경로조차 명확하지 않은 환자들이 속출하고 있고 국민들의 공포심이 커지며 경제마저 얼어붙고 있다"며 "제가 이미 지적했던 헌정·민생·안보 '3대 재앙'에 이어 '보건재앙'이 몰려오고 있다. 정부는 초기 대응이 미숙했고 1차 방역에 실패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대책을 새로 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심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문 대통령은 지난 2015년 6월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 메르스 전파자는 정부 자신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과가 필요하다 말했다"며 "당시 문 대통령이 했던 말을 그대로 돌려드리고자 한다"고 꼬집었다.


심 원내대표는 "지역사회 전파가 확인된 만큼 정부는 위기 경보 단계를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즉각 상향하고, 중국 방문자의 전면 입국금지 조치를 조속히 실행해야 한다"며 "더 이상 중국 눈치를 보지 말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에 놓고 대응해야 한"고 지적했다.


중국인 유학생의 대거 입국으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을 두고 심 원내대표는 "중국인 유학생 관리 책임을 대학교에 전가하지 말고 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5만명의 유학생이 입국 예정인 상황에서 이들을 기숙사에 수용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며 "일반인은 놔두고 유학생만 관리한다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이다. 대학에 책임을 전가해선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전국에 500곳이 넘는 선별 진료소가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검체 채취조차 불가능한 곳이 105곳에 달하는 등 무늬만 선별진료소지 제 역할을 수행 못 하고 있다"며 "선별 진료소가 제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장비확충과 인력보강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민간의료기관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며, 국민도 상황 발생 시 응급실 말고 선별 진료소르 먼저 찾으라 당부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심 원내대표는 "통합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다 할 것이다. 정부의 방역대책에 초당적으로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국회 코로나19 특별위원회가 조속히 활동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의료진 등 일선 담당자들의 노고에도 큰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