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기록제조기' 방탄소년단, 비틀스 신화에 다가설까


입력 2020.02.25 08:33 수정 2020.02.25 08:35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2년 안에 앨범 4장 1위 달성하면 '비틀스 이후 처음'

핫100 첫 1위-앨범판매 기록-월드투어 관객수도 관심

그룹 방탄소년단이 다시 한번 전 세계를 무대로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 빅히트 그룹 방탄소년단이 다시 한번 전 세계를 무대로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 빅히트

세계 언론으로부터 '21세기 비틀스'라는 극찬을 받는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더 큰 목표를 향한 날갯짓을 시작했다.


이미 신기록 행진은 시작됐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1일 발매한 'MAP OF THE SOUL : 7'로 압도적인 음반 판매량과 함께 전 세계 음원차트를 뒤흔들고 있다. 향후 본격적인 활동을 통해 어떤 전설을 만들어낼지 누구도 상상할 수 없다. 그들은 늘 상상 이상의 것들을 이뤄왔기 때문이다.


우선 '세계 대중음악의 중심' 빌보드 차트에서 비틀스, 마이클 잭슨, 엘비스 프레슬리와 같은 슈퍼스타와 견줄 만한 기록을 세울 수 있느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만약 이번 앨범이 방탄소년단이 앨범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또다시 1위를 차지한다면 4개 연속 1위이자 비틀스 이후 2년 안에 4개 앨범을 연속 1위에 오른 최초의 그룹이 된다. 방탄소년단은 이미 지난해 총 3차례나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하며 비틀스와 어깨를 나란히 한 바 있다.


전망은 밝다. 이번 앨범은 4월 발매한 'MAP OF THE SOUL : PERSONA'로 세운 발매 일주일간의 판매량 213만 장을 단 두 시간 만에 돌파한 데 이어 첫날 265만 장 이상을 판매해 방탄소년단 '역대 최고기록'을 세웠다. 이 같은 기록은 빌보드 차트에도 고스란히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400만 장 이상의 선주문은 세계적인 팝스타들도 부러워할 정도로 놀라운 수치인 만큼, 1위 등극이 무난할 전망이다.


음원차트에서도 압도적인 기록을 쏟아내고 있다. 이미 아이튠즈 차트에서 전 세계 91개 국가 및 지역 '톱 앨범' 1위로 방탄소년단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으며, 'ON'은 83개 국가 및 지역 '톱 송' 1위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타이틀곡 '온(On)'을 비롯한 개별 곡들의 성적에도 관심이 쏠린다. 영국 오피셜 차트는 23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온'이 중간집계에서 8위를 달리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방탄소년단이 영국 싱글차트에 거둔 최고 성적인 '작은 것들을 위한 시'의 13위를 뛰어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빌보드의 싱글차트인 '핫100'에서는 방탄소년단에게 첫 1위에 영광을 안겨줄지 기대를 모은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작은 것들을 위한 시'를 8위에 올려놓으며 자체 최고기록을 세운 바 있다. 국내 가수가 빌보드 '핫100'에서 거둔 최고 성적은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기록한 2위다.


4월부터 진행되는 월드투어도 갖가지 기록을 쏟아낼 것으로 보인다. 방탄소년단은 2018년 8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전 세계 23개 도시, 62회에 걸쳐 열린 'LOVE YOURSELF' 투어와 'LOVE YOURSELF: SPEAK YOURSELF' 투어로 약 206만여 명의 관객을 동원한 바 있다.


지난해보다 국제적 인지도가 더 높아진 방탄소년단인 만큼, 기다리는 팬들의 열기는 더 뜨거울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국내에서는 사상 최초로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에서 네 차례 공연이라는 금자탑을 세우게 된다. 방탄소년단은 오는 4월 11일~12일, 18일~19일 서울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BTS MAP OF THE SOUL TOUR'의 막을 올린다.


최대 5만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이 공연장에서 4회 공연이 모두 매진된다면 약 2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게 된다. 지난해에는 8월 25일과 26일 서울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에서 두 차례 공연을 펼친 바 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24일(현지시간) 미국 NBC 채널에서 방송되는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에 출연해 타이틀곡 'ON'의 무대를 공개한다.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한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