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사무금융노조 "구로 콜센터·서울 주요 사업장 특별근로감독하라"


입력 2020.03.11 16:50 수정 2020.03.11 17:25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서울시-노동부에 "구로 콜센터 및 주요 사업장 전반 관리감독 나서야"

"사업장 폐쇄 따른 손실, 고스란히 직원들에게 전가…적정조치 필요"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로고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로고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 '코로나19' 집단감염 진원지인 구로구 콜센터와 서울 주요 콜센터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고 나섰다.


11일 사무금융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고용노동부와 서울시에 해당 사업장 전반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및 지도감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집단 감염사태가 난 콜센터 도급업체는 코로나19 관련 자가 격리자에게 개인 연차를 사용하도록 했다"면서 "사업장 청결 유지 및 위생물품 지원 등 정부의 사업장 대응지침도 전혀 준수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 이번 사업장 폐쇄에 따른 금전손실이 고스란히 직원들에게 전가될 위기에 놓였다고 호소했다.


노조는 이어 "콜센터 도급업체가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적정 조치를 취했는지 여부, 입원 및 격리된 노동자들에 대해 회사가 유급휴가 지원을 받았는지, 받았을 경우 확진자들에 대해 유급휴가비를 지원하였는지를 관계기관이 점검할 필요가 있다"면서 "또 나머지 검사자 및 무증상자들에 대해 사업장 폐쇄에 따른 휴업급여 등을 지원할 계획인지 등을 조사하여 부당한 휴가강요행위를 중단하고 적정 조치를 취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조 측은 "이번 콜센터 집단감염 사태는 대다수 콜센터 운영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충분히 예견된 상황"이라며 "이번 특별근로감독을 계기로 전염병 감염 위험과 부당 노동행위에 노출된 서울시 주요 콜센터 사업장의 실태가 지도 점검되고 감독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