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시언 주연 '서치 아웃', SNS 이면 파헤친다


입력 2020.03.31 09:24 수정 2020.03.31 09:25        부수정 기자 (sjboo71@dailian.co.kr)

영화 '서치 아웃' 포스터.ⓒ스톰픽쳐스코리아 영화 '서치 아웃' 포스터.ⓒ스톰픽쳐스코리아

SNS 상에서 일어나는 범죄를 그린 영화 '서치 아웃'이 실화를 소재로 해 화제다.


'서치 아웃'은 성민(이시언)과 준혁(김성철)이 지내고 있는 고시원에서 자살 사건이 발생하고, 의문의 메시지를 통해 죽음이 조작됨을 감지한 두 사람이 개인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파고든 SNS 범죄의 실체를 마주하게 되는 SNS 추적 스릴러. 영화는 '흰긴수염고래'라는 온라인 게임을 모티브로 한다.


2013년부터 5년여간 유럽, 브라질, 아르헨티나, 중국 등 전 세계 20여 개국에서 청소년들이 한 게임으로 인해 연쇄로 자살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일명 ‘흰긴수염고래’라 불리는 정체불명의 게임은 러시아에서만 130여 명의 피해자가 속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에 있는 가상의 게임에 가입해 이름과 전화번호 등 간단한 신상정보만 입력하면 참가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진입장벽이 낮은 것은 물론 매일같이 관리자가 내어주는 미션을 50일간 수행하면 되는 형식으로 초반엔 '공포 영화 보기', '지정곡 듣기' 등 미션이 주어져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졌다.


하지만 이상한 미션이 이어졌고, 마지막 미션은 잔인했다. 게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해 게임에 심취한 청소년들은 스스로 목숨을 끊어 연쇄 자살 사건이 일어난 것이다.


'서치 아웃'은 범죄의 타깃을 청소년이 아닌 SNS를 쓰는 누구나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음으로 탈바꿈해 현실 공포를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외로움과 공허함이라는 딜레마에 빠진 사람들의 약해진 심리를 자극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지인과 가볍게 일상을 공유하는 편리함을 넘어 나와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다양한 사람들과 쉽고 빠르게 정보를 교환했던 SNS가 결코 좋은 점만 있다는 것이 아님을 이야기한다.


곽정 감독은 "사회적 외로움과 삶과 죽음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들에 대해 다시금 깊게 생각하며 SNS의 이면을 낱낱이 파헤치고자 했다"고 밝혔다.


4월 9일 개봉.

부수정 기자 (sjboo7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부수정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