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T
도로/교통
날씨
17.9℃
맑음
미세먼지 12

패션/뷰티

더보기

여행/레저

더보기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 100선, 4회 연속 선정은 어디?

2013년부터 격년 선정, 4회 연속 선정은 23곳뿐 안동 하회마을·합천 우포늪·순천만 등이 영예

2013년부터 격년 선정, 4회 연속 선정은 23곳뿐
안동 하회마을·합천 우포늪·순천만 등이 영예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3일 제4회 한국관광 100선을 발표했다.

한국관광 100선은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를 선정해 내수 관광 경기를 진흥한다는 목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2013년부터 격년으로 발표하고 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했다.

100곳의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 중 4회 연속 선정의 영예를 안은 곳은 불과 23곳 뿐이다. 직전에 선정된 한국관광 100선이라 하더라도 지방자치단체의 추천과 빅데이터 분석, 서면평가와 현장평가, 최종선정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연속 선정될 수도 있고, 탈락할 수도 있다.

△서울 5대 고궁, 남산타워(서울) △수원 화성, 양평 두물머리(경기) △설악산, 춘천 남이섬(강원) △단양팔경(충북) △태안 안면도, 공주 백제유적지(충남) △전주 한옥마을(전북) △순천만 습지, 보성 녹차밭(전남) △부산 태종대(부산) △대구 근대골목(대구) △안동 하회마을, 울릉도·독도, 경주 불국사·석굴암(경북) △창녕 우포늪, 진주성, 합천 해인사(경남) △한라산, 올레길, 우도(제주) 등 23곳이 2013년 이래 한 차례도 탈락하지 않고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권역별로 보면 경북과 경남, 제주가 각각 3곳씩의 한국관광 100선을 보유해 가장 관광 자원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북의 대표 관광지인 안동 하회마을은 지난 2010년 경주 양동마을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수백 년의 세월이 깃든 370여 채의 전통 가옥이 그대로 보존돼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1999년 방한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도 하회마을을 다녀가면서 "가장 한국적인 모습을 간직한 곳"이라고 극찬했으며,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부자도 2005년에 이어 2009년에 재방문하면서 세계적인 관광 경쟁력을 입증했다.

진주성, 해인사와 함께 경남의 대표 관광지로 선정된 합천 우포늪은 지난해 람사르 협약에 의해 습지도시 인증을 받았다. 올해에는 우포늪에서 따오기 야생방사가 예정돼 있는 등 국내외에서 우포늪을 향한 높은 관심이 계속될 전망이다.

보성 녹차밭과 함께 전남의 대표 관광지로 인증받은 순천만은 여수반도와 고흥반도가 에워싸고 있는 연안습지로 갈대밭·염습지·갯벌·섬 등 다양한 지형을 한군데에서 볼 수 있다.

지난 2003년 해양수산부에서 습지보호 지역으로 지정한데 이어, 2006년에는 연안 습지로서는 전국 최초로 람사르 협약에 등록됐다. 순천만 국가정원으로 격상된 이후 별빛축제 등으로 인접 지역인 여수와 함께 전국 관광객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더보기

종교

더보기

공연/전시

[D:히든캐스트<span style="color: rgb(102, 102, 102);">㉕</span>] ‘킹키부츠’ 전 걸 “앙상블에도 배역 이름이…책임감 더 크죠”

[D:히든캐스트] ‘킹키부츠’ 전 걸 “앙상블에도 배역 이름이…책임감 더 크죠”

발 길이 닿는 대로, 좋아하는 것을 쫓는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가끔은 지독한 현실을 마주해야 하고, 그 현실에 좌절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자신이 좋아하는, 정해놓은 방향으로 달려다간다는 건 그 안에서 느끼는 보람과 즐거움의 크기 때문이다.배우 전 걸이 뮤지컬 무대에 서고 있는 것도 특별한 계기 보다는 좋아하는 것을 쫓다 보니 자연스럽게 이뤄진 일이었다.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했던 중학생은 밴드에서 보컬을 하며 가수를 꿈꾸는 고등학생이 됐고, 그 고등학생은 성악가를 꿈꾸는 성악전공 대학생이 됐다. 그리고 20…

0

박정선

[큐레이터 픽] 신영호 작가를 설명하는 키워드…서예의 이해, 동시대 미술, 골동액자

[큐레이터 픽] 신영호 작가를 설명하는 키워드…서예의 이해, 동시대 미술, 골동액자

신영호 작가는 일찍이 동양화를 전공했던 대학교 시절부터 ‘나의 미술작업의 근원은 무엇일까’라는 정체성에 관한 질문을 품었다. 현실 속에서 그 답을 찾던 중, 만학도로 중국 유학을 결심했다. 그는 중국에서 전통에 관한 연구를 진행함과 아울러 현대미술의 생성과 변화의 현장을 보게 된다. 그를 통해 그는 자신만의 시각이 더욱 분명해질 수 있었는데 그의 창작의 핵심은 ‘서예의 이해’로부터 시작했다. 그는 ‘서예와 회화 비교 연구’로 한국인 최초 북경중앙미술학원 실기박사가 되었고, 그 연구는 현재진행형이다.지난 2011년 귀국한 뒤 ‘리퀴드…

0

데스크

박물관‧공연장 등 국립문화예술시설, 28일부터 운영 재개

박물관‧공연장 등 국립문화예술시설, 28일부터 운영 재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인해 휴관 조치에 들어갔던 국립문화예술시설들이 다시 문을 연다.25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추석 연휴 특별방역기간 중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을 허용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결정에 따라, 28일부터 운영을 재개한다고 밝혔다.이에 따라 국립중앙극장, 국립국악원, 예술의전당, 명동예술극장, 부산국악원 등 11개 국립공연장은 시설물 소독, 사전예약 등 준비과정을 거쳐 운영을 재개한다.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국립중앙도서관 등 23개 소속 박물관·미술관·…

0

유명준

음식/맛집

SKT ‘T맵 미식로드’, 2달만에 이용 100만 돌파…추천 맛집은?

SKT ‘T맵 미식로드’, 2달만에 이용 100만 돌파…추천 맛집은?

SK텔레콤은 자사 내비게이션 서비스 ‘T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맞춤형 맛집을 추천하는 ‘T맵 미식로드’가 출시 2달 만에 이용 횟수 100만건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T맵 미식로드는 연간 1800만명이 사용하는 T맵에 5년간 쌓인 18억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맛집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리뷰나 별점이 아닌 실제 방문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에게 맛집 탐방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출시했다.이용자 분석 결과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맛집 유형은 5년 동안 방문자가 많은 음식점인 ‘유명 맛집’과 ‘현지인이 자주 찾는 맛집’으로…

데일리안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