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수급난 지속…연말 성수기 앞두고 비상
수출 및 해외판매는 르노삼성 제외 전부 하락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장기화되며 완성차 업계가 10월에도 국내 시장에서 일제히 두 자릿수 감소를 나타냈다. 해외판매(수출 및 해외 현지생산 판매) 역시 르노삼성자동차를 제외하고는 모두 부진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완성차 5사의 10월 내수 판매실적은 총 10만6424대로 전년 동월 대비 21.5% 감소했다.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생산차질이 판매감소로 이어졌다.
다만 전월에 비해서는 15.9% 증가해 반도체 수급난이 점차 완화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현대차의 경우 10월 국내 시장에서 5만7813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12.0%의 마이너스 성장을 나타냈다.
그나마 이 수치가 완성차 5사 중 가장 작은 낙폭인 덕에 현대차의 완성차 5사 내 점유율은 54.3%까지 확대됐다.
인기모델 그랜저 판매량이 9448대까지 확대됐고, 10월 들어 본격 판매가 시작된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위탁생산 차종인 경형 SUV 캐스퍼도 2506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기아의 10월 국내 판매대수는 3만7837대러 전년 동월 대비 21.2% 감소했다. 기아의 최고 인기모델 쏘렌토 판매가 5363대에 그쳤을 정도로 생산차질 여파가 컸다.
같은 기간 르노삼성은 30.0% 감소한 5002대의 내수 판매량을 기록했다. QM6 판매량이 3487대로 버텨주고 있지만 XM3(792대)는 수요만큼 생산이 받쳐주지 못하고 있다. XM3의 대기 물량은 1300대에 달한다.
회사측은 11월부터는 XM3를 비롯한 부산공장에서 생산하는 내수 차량의 정상 생산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대기물량은 물론, 11월 중 계약 고객들 차량에 대해서도 개소세 인하 혜택 종료 전인 연내에 출고할 것을 약속했다.
쌍용차는 10월 국내 시장에서 3279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월 대비 56.9% 감소한 물량이다. 회사측은 인기 모델인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 약 5000여대를 포함, 내수에서만 총 7000여대의 출고 적체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GM의 10월 내수판매는 2493대로 완성차 5사 중 가장 적었다. 전년 동월 대비 감소폭도 64.7%로 가장 크다.
한국GM은 주력 수출차종인 트레일블레이저를 생산하는 한국GM 부평 1공장이 반도체 부족으로 10월 중 2주간 가동을 멈췄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가뜩이나 수출 수요도 많은 차종이라 국내 판매는 697대에 그쳤다.
수출 및 해외 현지 생산 판매 역시 르노삼성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부진했다.
현대차는 10월 해외 시장에서 24만9226대를 판매하며 국내보다 더 큰 22.5%의 낙폭을 보였고, 기아는 18.9% 감소한 18만35대의 해외 판매실적을 올렸다.
한국GM은 10월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무려 82.0%나 감소한 4382대에 그쳤고, 같은 기간 쌍용차도 42.0% 감소한 1500대를 수출하는 데 머물렀다.
반면, 르노삼성은 전년 동월 대비 무려 1590.1%나 증가한 6625대의 10월 수출 실적을 올렸다. 지난해 10월 수출이 닛산 로그 수탁생산 계약 종료로 워낙 부진했던 기저효과도 있지만, 르노그룹이 XM3 수출 차량(르노 아르카나)에 대한 부품 우선 공급 정책으로 생산 정상화를 지원해준 덕이 컸다.
업계에서는 반도체 수급난이 9월을 피크로 점차 완화되고 있지만 최소 내년 1분기기까지는 완성차 생산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완성차 업계 한 관계자는 “수요가 있어서 부품이 없어 못 만들어 파는 답답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수급난이 장기화되며 부품가격 상승까지 완성차 가격 인상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연말 성수기를 앞두고 악재가 겹쳐 고민”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