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KAIDA 오토모티브 포럼’ 개최…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이 소비자 유인 걸림돌로 작용"
"노르웨이, 전기차 오너에 세제 혜택·버스전용차로 사용·주차비 감면 등 제공"
전기차 시장 성장을 위한 방안으로 세제 혜택, 적극적인 충전 인프라 구축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소비자들이 경제적 편익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전기차를 구매하는 만큼,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16일 ‘글로벌 전기차 시장 및 소비자 트렌드’라는 주제로 마련한 ‘2021 KAIDA 오토모티브 포럼’을 개최했다.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페터 돌레시 유럽자동차제작자협회 모빌리티 및 지속가능 운송부처 이사, 스베인 그란덤 주한 노르웨이 대사관 상무참사관, 최현기 컨슈머인사이트 수석,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좌장을 맡은 이항구 연구위원은 2050 탄소중립 계획과 제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 등 탄소중립 정책을 기반으로 미래 국내사회에 대한 전망을 내놨다.
이 연구위원은 국내 자동차업계가 상시적 생활충전환경 조성, 친환경차 세제혜택 연장 등 소비자를 위한 사회 시스템 구축,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기술적 혁신 등을 탄소중립 생태계로의 전환을 위한 필요 과정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위원은 “내연기관차와 동등성이 있어야 세계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를 확대할 수 있다”며 “중요한 것은 충전시설인데, 충전 네트워크를 활용해 어느 충전소에서 얼만큼의 대기시간이 필요한지를 확인하는 서비스산업도 육성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페터 돌레시 유럽자동차제작자협회 이사는 유럽 각국과 제조사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유럽 자동차 업계가 그린딜 계획을 바탕으로 전체 가치사슬의 구조적 변화를 도모하며 기후 중립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전기차 구매부담, 충전 인프라 부족 등 실생활에서의 어려움이 산적해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페터 돌레시 이사는 “지난해 유럽의 전체 신차 판매 중 전기차 비중이 4분의 1을 차지했다”며 “그러나 유럽의 전기차 충전기 25만기 중 고속 충전기는 전체의 10%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비자들은 원하는 장소에서 5분 가량이면 주유가 가능하다는 기존의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전기차 충전 인프라도 동일한 환경을 제공해야 편리하다고 느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현기 컨슈머인사이트 수석은 소비자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 전기차 시장의 특성과 소비자 동향을 소개했다. 최 수석은 짧은 주행거리, 긴 충전 시간,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이 소비자 유인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전기차 급속충전 평균 시간은 47분인데, 향후 급속충전 희망 시간은 30분으로 단축되길 희망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었다”며 “성장기 진입을 앞둔 국내 전기차 시장에 충전 인프라의 확대와 여러 브랜드의 적극적인 시장 공략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전기차를 경험한 소비자들은 새로운 불편 사항으로 ‘자택 충전 가능여부’를 꼽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다음으로 연단에 선 스베인 그란덤 상무참사관은 운송부문 전반에서 이루어진 변화를 통해 성과를 보이고 있는 노르웨이의 모빌리티 전동화 계획과 소비자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전기차 구매세금 감면, 주차 및 교통비용 감면, 실주행차량 대수에 비례하는 충전소 건설 등 보다 포괄적인 지원계획이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스베인 그란덤 상무참사관은 “노르웨이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제공하지 않는 대신, 세제혜택과 버스전용도로 사용, 유료주차장의 무료사용, 취득세·VAT 면제 등을 제공하고 있다”며 “이같은 다양한 혜택이 시장을 더욱 활성화 시켰고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고 말했다.
이어 “노르웨이에서는 공공충전소보다 자신들의 집이나 근무지를 충전기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며 “충전을 위해 어딘가에서 기다리는 게 아니라, (집이나 근무지에) 주차를 한 뒤 충전을 하는 형태”라고 덧붙였다.
강연의 마지막을 맡은 제주에너지공사 황우현 사장은 2030 제주 CFI(Carbon Free Island) 달성을 위한 전기차 정책과 대응 방안을 소개했다.
임한규 KAIDA 부회장은 “국내 자동차업계 및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포럼을 마련하게 됐다”며 “오늘 포럼이 국내 전기차 활성화 및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