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의 래미안과 GS건설의 자이, 한화건설 포레나 등 브랜드가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아파트 브랜드로 선정됐다.
5일 부동산R114는 메트릭스리서치와 9월 7~23일 전국에 거주하는 2992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설문조사를 공동 진행한 결과,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아파트 브랜드로 ▲삼성물산 래미안 ▲GS건설 자이 ▲한화건설 포레나 등이 선택됐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포스코건설 더샵 등이 5위권 내 이름을 올렸다.
이번 조사에선 2019년 한화건설이 새롭게 런칭한 포레나가 2년 연속 상위권에 랭크돼 주요 신규 브랜드 중 성장세가 가장 눈에 띈단 평가가 나온다.
아파트 브랜드 성장성 지표는 2000년대 초반 런칭한 기존 브랜드들과 이후 등장한 신규 브랜드의 미래 성장 가치를 소비자가 평가하는데 의의가 있다. 조사 결과 전통 강자로 분류되는 래미안, 자이, 힐스테이트 등이 여전히 높은 성장가치를 구축한 가운데 포레나, 더샵 등 상대적으로 새로운 이미지의 브랜드들이 꾸준히 성장하며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래미안, 자이,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 푸르지오, 롯데캐슬, 아이파크 등 오랜 기간 소비자에게 반복적으로 인식된 기존 브랜드들은 고급스러움과 프리미엄, 믿음·신뢰 등의 이미지 분류에서 상대적 우위를 차지했다.
래미안과 자이, 힐스테이트, 롯데캐슬 등은 고급스러움·프리미엄 이미지의 응답이 높게 나타났고 푸르지오와 e편한세상은 믿음·신뢰 부분에서, 아이파크는 전문성 부분에서 소비자 선택 비중이 높았다.
상대적으로 신규 브랜드인 포레나, 더샵, 써밋, 디에트르는 기존 브랜드 대비 세련된, 합리적, 고객지향 등의 이미지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했다.
예들 들어 포레나는 세련된 이미지에 대한 응답이 높게 나타난 반면 써밋과 디에트르 등은 합리적, 고객지향 등의 이미지에 대한 응답 비중이 높았다. 브랜드 업력이 상대적으로 오래된 더샵은 기존 아파트 브랜드와 비슷한 고급스러움 이미지가 어느 정도 구축된 분위기다.
브랜드 이미지가 안착하는 과정에서 초기에는 세련되거나 합리적으로 평가됐던 이미지가 일정 궤도에 오른 이후에는 점차 고급브랜드로 변화된다고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부동산R114 관계자는 "브랜드 리뉴얼 등을 통해 비교적 최근에 런칭한 신규 브랜드의 세련된 이미지가 기존 아파트 브랜드의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다소 상반된 소비자 인식을 구가하며 하나의 축을 차지하는 분위기"라며 "앞으로도 최근 새롭게 태동한 하이엔드 브랜드와 전통의 브랜드 그리고 새로운 브랜드들 사이에서 건설사들 간의 치열한 순위 다툼이 벌어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