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30일 "실손의료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상품구조와 보상체계 정비로 수익성 개선 등 내실을 다질 수 있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안정적 수익성 확보 등 내실 경영이 간단하지만 가장 중요한 기본"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실손보험에 대해서는 손해율이 적정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규제환경 개선을 건의함과 동시에 4세대 상품으로의 계약전환을 활성화하고, 대다수 국민들이 기대하고 있는 청구 전산화에 대한 관계 법령 개정도 지속적으로 촉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자동차보험의 과잉진료와 과잉수리 관행도 반드시 개선해야 하는 과제"라며 "다친 정도에 상응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진료비 보상기준을 마련하고, 첩약·약침과 같이 과도하게 처방되는 일부 한방진료 기준의 합리적 개선도 관계부처와 협의해 가도록 하자"고 언급했다.
아울러 "올해 새 국제회계기준의 본격 도입으로 보험산업의 큰 변화가 예상된다"며 "금융당국과 업계 간의 원활한 소통창구 역할에 충실해 제도의 연착륙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더불어 정 회장은 "사회·경제 전반의 디지털 전환이 일상화됨에 따라 공간과 시간에 제약받지 않는 융·복합 비즈니스가 기업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각광받고 있다"며 "기존 보험 상품과 서비스에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기술을 더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해 나갈 수 있도록 업계 공동의 빅데이터 풀 확보 등 개별사가 홀로 하기 어려운 영역을 지원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어 "마이페이먼트나 오픈뱅킹 등 금융 플랫폼에서도 손보사의 새로운 역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또 "수소·전기차 등의 수리비와 관련해 부품가격 등이 적정하게 산정될 수 있도록 투명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정립하고,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 도입 예정에 맞춰 관련된 자동차보험 상품 개발도 지원하자"고 언급했다.
아울러 정 회장은 "소비자가 어디서든 편리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제도를 정비하고, 소비자 신뢰를 저하시키는 불완전판매 문제 해결을 위한 GA 채널의 내부통제기준 강화 등 예방장치 마련에 대해 금융당국과의 논의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자"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