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일본 시장서 활약…디지털 전환도 주효
에이블씨엔씨는 국내외 어려운 뷰티 업계의 상황 속에서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 101억원,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201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24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줄었으나 영업이익과 상각 전 영업이익이 큰 폭 개선되며 1~4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영업이익 개선에 따라 현금 수지 또한 2021년 358억원에서 2022년 455억원으로 97억원 늘어났다.
특히 3분기 상승세에 이어 4분기에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8% 늘어난 677억원을 기록하면서 본격적인 성장궤도를 밟고 있는 양상이다.
이번 실적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중국 봉쇄 영항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가 부진한 가운데 이룬 성과라 더욱 눈에 띈다.
이 같은 배경에는 김유진 대표 취임 이후 외부 환경에 흔들리지 않는 기업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집중한 동시에 3대 성장전략인 글로벌 성장, 멀티 브랜드 포트폴리오 강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각 영역에서 고르게 성과를 냈다는 분석이다.
에이블씨엔씨는 그간 조직 안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자회사들과의 사업 결합, 유관 조직 통합 및 개편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해왔다.
사옥 이전을 통한 고정비 절감 및 재고 관리 건전성 개선 등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온·오프라인 운영 효율화를 통해 실적 개선을 가속화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중국의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며 미국, 일본 등으로 해외 시장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했다. 특히 주력 국가인 미국 법인의 매출이 2020년 이후 연속 증가했다. 북미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과 럭셔리 백화점인 삭스피프스에비뉴 온라인 등 주요 이커머스 채널에 잇따라 입점하며 성장의 토대를 만들었다.
현지 고객 맞춤 전략으로 일본 소비자들의 취향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 일본 법인도 매출이 지속 증가했다. 드럭스토어와 이커머스 채널을 중심으로 한 미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이로써 코로나19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2020년에서 2022년 사이에 미국과 일본 각각 연평균 74.3%, 9% 성장하며 약진을 지속하고 있다.
브랜드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디지털 전환을 통한 성공적인 유통 확대도 이번 성장을 견인했다. 에이블씨엔씨는 기존 미샤, 어퓨를 비롯해 초공진, 스틸라, 셀라피, 라포티셀 등 기초와 색조, 한방과 더마 분야를 아우르는 브랜드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전 세대에 걸쳐 타깃 소비자를 확대했다.
김유진 에이블씨엔씨 대표는 “화장품 업계 전체가 여러 요인으로 고전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에이블씨엔씨가 온·오프라인 및 해외 등 각 채널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이끌어낸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안정적인 경영을 위한 고강도 체질개선을 마친 만큼 올해는 불황 속에서도 공격적인 마케팅 전개와 경영 효율화 지속을 통해 양적, 질적인 성장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