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학교내 갈등 해결, '경기도형 화해중재 통합모델' 4일 최종보고회 개최


입력 2023.10.03 16:31 수정 2023.10.03 16:31        유진상 기자 (yjs@dailian.co.kr)

화해중재 진행 절차, 화해중재 매뉴얼 등 제안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5월부터 진행한 '학교 내 갈등 사안의 화해중재 통합모델 개발 정책연구'의 최종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4일 화성 푸르미르에서 열리는 '화해중재 통합모델 개발 정책연구' 최종 보고회에서는 학교 내 갈등 사안의 교육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보고회는 연구자들의 연구결과 발표 후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 현장 교원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화해중재 운영 절차에 따른 중재 매뉴얼 등 연구의 질적 내실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보고서에서는 △회복적 대화모임 표준 △화해중재 진행 절차 △화해중재 매뉴얼 △화해중재 과정 시나리오 △경기형 화해중재 정책 △운영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을 제안했다.


책임연구자 이재영 한국평화교육훈련원 원장은 이를 바탕으로 학교 구성원 사이의 갈등, 분쟁, 폭력 문제를 교육적이고 관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화해중재 대화 기구 이해와 표준 실무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제안할 예정이다.


서은경 생활인성교육과장은 "정책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경기형 화해중재 운영 매뉴얼과 시나리오를 개발할 것"이라며 "화해중재단의 안정적 정착과 지속적 운영을 위해 시범교육지원청을 확대하고, 지역별 특성이 반영된 화해중재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진상 기자 (y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