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농식품부, 국제 식품안전경영시스템 인증 가이드라인 마련


입력 2017.11.29 11:05 수정 2017.11.29 11:07        이소희 기자

국제 통용 인증에 필요한 정보 제공 및 심포지엄 개최

국제 통용 인증에 필요한 정보 제공 및 심포지엄 개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다양한 식품안전경영시스템 인증획득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됐다.

국내 식품기업이 ISO 22000 또는 FSSC 22000 인증에 필요한 세부 요구사항에 적합한 준비사항과 세부지침이 포함돼 필요한 인증제도에 대비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국내 식품·외식산업의 식품안전 보증능력 강화를 통한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외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의 특징과 인증획득 방법 등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이를 소개하기 위한 ‘국제 식품안전 경영시스템 인증제도 심포지움’을 30일 한국식품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식품시장이 국경 없는 무한경쟁에 돌입하면서 식품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품질과 안전·위생에 대한 다양한 비관세 무역장벽이 높아지고 있다.

이 같은 식품의 품질과 안전에 대한 다양한 비관세장벽을 타개하기 위해 식품안전경영시스템 계열표준(ISO 22000) 등 여러 다양한 식품 품질 및 안전 경영시스템이 개발돼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 농식품업계는 대중국 수출 급감 등으로 해외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최근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한 아세안·중동·EU·북미 등의 수출 호조로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9월 기준 6.9%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신규 해외시장 진출 때 해당 국가에서 국제 식품안전경영시스템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국내의 인증관련 정보와 인증획득에 필요한 지침이 미비해 업계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한국식품연구원과 함께 우리 식품기업들이 해외 진출 시 인증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국제 식품안전 경영시스템 인증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 22000)은 식품을 최종소비시점까지 푸드체인(Food chain)상의 식품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인증시스템으로 프로세스관리, 식품안전인증제도(HACCP) 원칙, 선행요건 프로그램을 안전관리의 주요 요소로 규정하고 있다.

식품안전시스템인증(FSSC 22000)은 국제적으로 알려져 있는 ISO 220000, HACCP 등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식품안전인증규격으로, 특히 식품제조업체를 적용 대상으로 만들어진 제도다.

이번 가이드북은 인증을 받으려는 기업이 선택한 인증제도별 요구사항에 따라 실제로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한 세부 내용과 준비방법, 인증을 받기 위한 절차 등에 관한 해설과 견본문서 등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번 심포지움에서는 국제적으로 합의된 식품안전 경영시스템 관련 표준인 ISO 22000 계열표준,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민간 주도로 합의된 FSSC 22000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호주에서 출범해 북미지역에서 보편화되고 있는 SQF 인증제도도 소개된다.

관련업계는 그동안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국제 식품안전 경영시스템에 대한 개념과 최신정보를 습득하고, 국제 식품안전 경영시스템 인증제도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인증제도에 대비할 수 있게 돼 농식품의 세계시장 진출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발된 가이드라인 인쇄본은 각 1000부를 제작해 이번 심포지엄 참석자뿐만 아니라 실제 인증을 받으려는 식품기업들을 대상으로 무료 배포할 예정이며 전자문서는 한국식품연구원 홈페이지(www.kfri.re.kr)에 게시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