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예고한 현대중·대우조선 노조…인수에 영향 미칠까
인수는 정해진 수순…파업 성격은 결국 ‘고용안전’에 방점
인수는 정해진 수순…파업 성격은 결국 ‘고용안전’에 방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노조 모두가 대우조선 매각인수에 반대하며 파업을 가결했다. 두 노조가 연대투쟁을 예고한 가운데, 총 파업으로 연결될지 또한 결과적으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19일 대우조선 노조는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반대하는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조합원 5343명이 참여해 4831명(92.16%)이 쟁의에 찬성했다. 반대는 6.24%(327명), 무효는 1.6%(84명)다.
다음날인 20일 현대중공업 노조 역시 같은 내용의 찬반투표에서 전체 조합원 1만438명 중 9061명이 투표에 참여해, 5384명(59.42%)의 찬성표를 얻었다. 반대는 39.83%(3609명), 무효 0.53%(48명)이다.
투표가 가결되면서 두 노조는 파업 요건을 갖추게 됐지만, 당장 공동투쟁에 나서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 노조는 먼저 노조 대의원 중심으로 투쟁할 계획이며 21일은 산업은행 앞에서 확대간부 집회에 나선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26일 대의원 선거 등 내부 조직정비를 거친 후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두 노조는 이날 국회에서 인수매각과 관련한 긴급 토론회에 참여하고, 27일에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금속노조 결의대회를 거쳐,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본 계약을 체결하는 다음달 8일까지 인수 투쟁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두 노조가 연대투쟁을 예고했지만, 전면적 생산중단·근무지 이탈 등의 총 파업까지 연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또한 파업에 돌입해도 두 노조의 온도차가 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대우조선 노조는 파업에 찬성에 90%가 넘게 투표했지만, 분할 3사가 포함된 현대중공업 노조의 파업 찬성 비율은 약 60% 뿐이다.
이에 대해 조선산업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지난 사례들을 볼 때, 두 노조 파업이 총 파업으로 연결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현대중공업 노조 내부 조합원들 중에는 불법 파업을 감안하면서까지 행동에 나설 필요가 있냐 라는 시각이 존재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의 파업이 결과적으로 인수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김성희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사실상 대우조선 인수는 결정된 사항이며, 현재 현실적으로 인수 말고는 다른 대안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조의 파업은 인수 후 고용불안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기 위한 성격이 강하다”며 “파업은 결국 고용안정에 대한 방점을 찍는 성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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