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60돌 맞은 원자력업계, 연이은 악재로 ‘침울’


입력 2019.05.23 15:02 수정 2019.05.23 15:15        조재학 기자

한빛 1호기 안전조치 관련 위법 정황 드러나

원자력학회, 후쿠시마 농수산물 안전 ‘논란’

한빛 1호기 안전조치 관련 위법 정황 드러나
원자력학회, 후쿠시마 농수산물 안전 ‘논란’

22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한국원자력연차대회’ 전경.ⓒ한국원자력산업회의 22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한국원자력연차대회’ 전경.ⓒ한국원자력산업회의


올해로 60돌을 맞은 원자력계가 ‘기념 주간’에 연이어 터진 악재로 침울한 분위기가 역력하다.

한빛 1호기 수동정지와 관련해 위법 정황이 드러났고, 원자력학회는 ‘후쿠시마 농수산물 안전’ 논란에 휩싸였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직격탄을 맞은 원자력계가 분위기 전환점으로 삼으려 한 60주년 기념식에 찬물을 끼얹은 꼴이 됐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원자력산업회의(원산회의)와 한국원자력학회는 21일부터 23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19 한국원자력연차대회’를 비롯해 ‘원자력 60주년 기념식’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와 함께 원자력학회는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창립5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국제제주컨벤션센터에서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 내내 원자력 기념행사가 열리게 됐다. 원산회의와 원자력학회가 한국 원자력 역사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손을 맞잡은 것이다.

그러나 원자력연차대회를 하루 앞두고 악재가 발생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0일 ‘한빛 1호기 안전조치’와 관련해 원자력안전법을 위반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제어봉 제어능력 측정시험 과정에서 원자로 열출력이 제한치를 초과했음에도 원자로를 즉시 정지하지 않은 사실과 면허 비보유자가 제어봉을 조작한 정황을 확인했다.

이에 환경단체들은 비판에 나섰다. 탈핵시민행동은 22일 서울 종로구 원안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무면허 작업자가 제어봉을 조작해서 생긴 일이라는 점과 사건이 발생하고 12시간이나 지난 다음 원자로를 수동정지했다는 점에서 한수원의 핵발전소 운영 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다”며 “불안하고 위험한 핵발전소는 문을 닫는 것이 정답”이라고 밝혔다.

정치권도 가세했다.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모임은 22일 성명서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국가 경제를 파탄으로 몰아넣을 수 있는 중대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었던 아찔했던 사건”이라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여야를 떠나서 원전 안전 문화를 다시 진단하고, 유사한 사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힘을 합쳐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원자력연차대회 첫날인 21일에는 원자력학회의 ‘후쿠시마 농수산물 안전’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됐다. 이날 원자력학회 주최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하야노 류고 일본 도쿄대 물리학과 명예교수는 “후쿠시마 농수산물은 매우 안전한 상태”라고 발언했다.

이에 ‘일본산 수산물 수입 대응 시민 네트워크(시민 네트워크)’는 이날 오전 프레스센터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농산물이 안전하다고 주장한 원자력학회를 비판했다.

시민 네트워크는 “원자력학회가 ‘후쿠시마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주장을 외치는 일본 교수를 초청해 기자회견을 여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며 “창립 50년이나 된 원자력학회는 방사능 안전 타령을 중단하고, 방사선 피해를 줄이는 일부터 나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논란이 커지자 원자력학회는 즉각 진화에 나섰다. 원자력학회는 22일 성명서를 통해 “본의 아니게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켜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린데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우리 학회는 우리 정부가 자주 정부로서 국민 보호와 불안 해소를 위해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는 것을 이해하며 우리나라의 WTO 승소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원자력계 관계자는 “한빛 1호기의 경우 국내 원전은 고유 안전성이 있기 때문에 대형사고가 발생하지 않지만, 안전을 위해 준수해야 하는 규정과 절차를 작업자들이 숙지하지 못한 것은 반성해야 한다”며 “원자력학회 기자회견은 방사선 위해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자리였는데, 한일 외교관계와 연결돼 해석된 점이 애석하다”고 말했다.

또 원자력 산업의 전망에 대해 “올해로 체르노빌 사고가 33년이 됐는데, 벨로루시, 우크라이나, 폴란드, 불가리아 등 사고 인근 지역에서 원자력 붐이 일어나고 있다”며 “오히려 사고 지역이 원전 사고 위험성을 극복하려고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